노사관계론4공통 쌍용자동차의 노사관계대하여 아래 순서대로 작성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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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쌍용자동차의 창업과, 성공, 쇠망의 과정을 연대순으로 설명하시오
2. 흥망의 원인을 체계적으로(첫째, 둘째, ~)설명하시오.
3. 그 과정에서 노동조합이 했던 역할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시오
4. 쌍용자동차 노사관계로부터 얻는 교훈과 시사점을 체계적으로 적어보시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쌍용자동차(SSangyong Motor)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자동차 업체이다. 현대자동차㈜ 설립 시기(1967년)보다 13년이나 앞선 시기인 1954년에 설립되었다. 이 오랜 기간 동안 쌍용자동차의 주인은 다섯 번이나 바뀌었다. 그 중 두 재벌 주인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고, 외국인 주인도 두 번이나 만났다. 이 과정에서 경영난에 빠진 쌍용자동차는 결국 2020년초에 10년 만에 다시 매물로 나오게 되었다.
쌍용자동차와 같은 대규모의 제조업 사업장이 경영난에 빠지게 될 수 있는 가능성은 오늘날의 전 세계적으로 치열한 시장경쟁이 엄존을 하고 있는 한은 언제든지 발생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어려움이 있다 해도 우리나라에서와 같이 대규모의 정리해고의 단행 그리고 그에 맞선 파업과 나아가서 노동자들이 공장을 점거를 하고 공권력과 두 달 이상 혹은 대결을 벌이다가 수십 명의 사상자를 내는 등의 격한 갈등으로 확산되어지는 식으로 사태가 전개되는 것은 특수한 사례로 보여진다.
경영난에 빠지게 된 쌍용자동차를 2004년 10월에 중국의 상하이차가 인수를 한 이후에, 4년 량해고의 과정에서의 노동자들 고용안정을 위한 충분하며 세심한 조치가 생략되어지면서 시작되었다. 쌍용자동차의 노조원들은 사측의 구조조정의 단행에 반발하여 2009년 5월부터 8월 사이에 약 77일간의 쌍용자동차의 평택공장을 점거해서 격렬한 농성을 벌여졌고, 그의 과정에서 공권력과 노조원들 간에서 엄청난 물리적인 충돌이 발발하였고, 결과적으로는 노동조합의 지부장을 비롯해서 64명의 노조원들이 구속이 되는 사태로 치달았다. 당시에 물리적인 충돌과정에서의 심각한 상해뿐만 아니고 그 이후에 최근까지도 24인의 희생자가 발생하는 등 이 사태는 우리에게는 엄청난 사회적인 진통과 상처와 풀어야 할 숙제를 안겨 주게 되었다.


Ⅱ. 본 론

1. 쌍용자동차의 창업과, 성공, 쇠망의 과정을 연대순으로 설명하시오

1930년 개성에서 태어난 하동환은 자동차 정비공장 기술자로 일하던 1954년 24살 때 서울시 마포구 창천동에 ‘하동환 자동차 제작소’를 설립했다. 당시는 물자가 귀하던 한국전쟁 직후라 미군 폐차용 트럭이 쏟아져 나오던 시기였다. 창업자 하동환은 폐트럭을 불하받아 거기서 떼어낸 엔진과 변속기, 차축을 얹고 기차 레일을 구해 자르고 용접하여 버스를 만들었다. 그리고 나무 골조 위에 망치로 편 드럼통 철판을 입혀 버스 차체를 만들어 얹었습니다. 이 드럼통 버스가 쌍용자동차의 출발점이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공용, 2009, 노사분규문제, 쌍용자동차의 문제점의 해결방안
-민준식, 2021,교통뉴스, 위기의 쌍용차, 출구는 어디에?
-오민규, 2020, 전국비정규직노조연대회의, 왜 노동자들에게만 책임을 묻는가
-정동민, 2020, 비즈한국, 정치와 자동차, 회장님 야망이 화근 된 쌍용그룹
-하나금융그룹, 2015, 국내자동차산업의 리스크 진단 및 전망.
-MoterGraph, 2015, 세계자동차 시장의 놀라운 변화 한국도 세계 11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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