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영상4 소셜미디어 공유경제를 추구하는 국내 소셜미디어 서비스들을 조사하고 이들이 제공하는 소셜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들 아이덴티디 존재 관계 대화 집단 평판 공유 을 구체적으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08 / 2023.11.0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방송통신대, 미디어영상, 기말과제물, 과제물, 참고자료로 사용
본문내용
공유경제는 자산이나 서비스를 공유하는 경제 모델로, 최근 몇 년간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소셜미디어 서비스 중에서도 이러한 공유경제 원칙을 채택하여 사업 모델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공유경제와 관련하여 주목할 만한 연구 중 하나는 "The Sharing Economy: Making Trust" (Botsman, 2015)로, 이 논문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신뢰 메커니즘이 공유경제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국내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조사함에 있어서 이 논문의 핵심 주장을 바탕으로 공유경제 모델이 어떻게 신뢰를 구축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이러한 서비스들은 사용자 간의 투명한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평가 시스템을 통해 신뢰를 구축합니다. 예를 들어, 숙박 공유 서비스인 '에어비앤비'는 사용자 리뷰와 호스트의 응답을 통해 신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와 유사한 서비스로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있습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수. (2020). 소셜 미디어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박지영, & 이하나. (2019).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의 정보 공유와 관계 형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4), 123-134.
최민석. (2018).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 정보과학회지, 36(2), 10-20.
이동민. (2021). 디지털 시대의 소셜 소프트웨어 설계 원리. 한국정보과학회 출판부.
황지혜. (2022). 공유 경제 플랫폼에서의 신뢰 구축 방안 연구. 경제학연구, 40(1), 201-2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NS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최신 동향과 전망00
  • 공유할 수 있고 전혀 새로운 사람과도 꺼리낌없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파급효과는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한마디로 특정 서비스의 목적이 네트워크 즉 온라인상에서 인맥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를 통칭해서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라 한다.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 이용자들은 SNS를 통해 인맥을 새롭게 쌓거나, 기존 인맥과의 관계를 강화시킨다. 국내의 대표적인 SNS로는 싸

  • [국제경영] Facebook페이스북의 글로벌문화 형성과 향수 발전방향
  • 을 정확히 파악하여 대안을 마련해주었다. 기존의 SNS 서비스들이 친분 교류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부족했던 점을 개선하여 대화 형태를 강조한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모바일 환경에서도 원활한 접속을 유지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스마트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 나가면서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했다. 특히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연장이라 할 수 있는 소셜 게임과 소셜 쇼핑으로까지 영역을 넓히며 지속적으로 수요를 창

  • [미디어효과론] Web 2.0 시대의 파워블로그에 대한 연구(의제설정효과 중심)
  • 평판(reputation) 시스템도 웹2.0의 대표적인 예이다.웹 2.0은 플랫폼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플랫폼으로서의 웹이란 2004년 10월 열린 최초의 웹 2.0 컨퍼런스에서 존 바텔과 팀 오렐리가 소개한 개념으로 웹이 운영체제 및 데이터에 접근하는 디바이스이다. 데이터 자체 및 UI등에 대한 독립성을 제공해 주는 플랫폼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플랫폼은 소프트웨어가 실행되는 환경으로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블로그와 Sns가 있다. 웹 2.0 시대에서는 어는 누구도

  • 소셜네트워크 SNS의 기업활용현황과 보완위협의 문제대응방안00
  • 관계를 맺고 시스템에 축적할 수 있는 관계 맺기 기능을 제공하며, 사진, 신상정보, 취미, 관심사 등 개인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밝힐 수 있는 프로필 기능을 제공한다. 이메일, 쪽지, 채팅, 메신저 등 사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지원 기능을 제공하며, 프로필 이외에 블로그, 포토, 동영상 등 사용자가 시스템 안에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콘텐츠 생산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 생산 콘텐츠나 외부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추천, 배포하고 함께 협업

  • [커뮤니케이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탄생과 매력, 그 미래에 대한 연구
  • 45%이고 55%가 미국 외 국가의 이용자들이다. 지난 6월 한 달 간 트위터의 국내 방문자 수는 58만 명이며 이 수치는 지난 1월의 1만 4천명에 비해 41배가 증가한 수치이다. 트위터 열풍과 소셜미디어의 진화 - 류한석, 스마트플레이스 대표 , KT경제경영연구소구글이 제공하지 못하는 실시간 검색의 역역에 대한 관심이 계속 증대하고 있다. 이제 SNS로 대표되는 소셜미디어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그 중에서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중점을 두었으며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