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23년 중간과제물,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05 / 2023.10.0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1. 방통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입니다.
2.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확하게 작성하였습니다.
3. 출제자의 의도에 맞게 답을 작성하였습니다.
4.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모든 페이지를 성의 있게 작성하였습니다.
5. 쓸모 없는 글로 페이지를 늘이지 않고, 꼭 필요한 내용만 작성하였습니다.
6. 참고 출처를 각주로 기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
2) 매슬로(Maslow)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매슬로 이론은 인간의 잠재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교육하는 인간상에 대한 가능성을 타진하는 데 유효하다. 이러한 가능성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측면으로 설명할 수 있다. 우선, 매슬로는 무엇보다 인간의 무한한 능력과 성장가능성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둘째, 인간의 수준 높은 본성에 대해 강한 신념을 갖고 있었다는 점에서 희망적이다. 마지막으로, 이전의 심리학 연구들, 즉 행동주의나 정신분석학의 연구들이 동물이나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던 데에 반해, 매슬로는 건강한 인간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고 희망적이다. 매슬로를 통해 심리학은 건강한 인간에 관한 연구를 할 수 있었고, 인간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신뢰하기 시작했다.
매슬로의 이론을 흔히 전체적 심리학, 역동적 심리학, 인간주의 심리학, 또는 자아심리학이라 지칭하기도 하지만, 그 자신은 자아실현의 심리학이란 용어를 선호하였다. 이는 자아실현의 개념이 건강한 성장의 과정을 통해 실재가 되는 가능성을 소유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그가 강조하고자 했던 것은 결국 인간의 건강한 성장과 가능성을 강조하려는 의도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매슬로 이론은 인간의 잠재가능성에 관한 긍정의 이론이자 희망의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Ⅱ. 본론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
(1) 매슬로의 이론
매슬로(1908∼1970)는 욕구위계설로 가장 잘 알려진 미국의 심리학자로, 제1세대 정신분석, 제2세대 행동주의에 이어 로저스(Carl Rogers)와 함께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심리학의 제3세대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적인 학자 또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로서 ‘욕구 5단계’ 이론을 제시한 학자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고삼곤, 군 인성교육을 위한 사병들의 욕구 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3.
구광현, 교육심리학, 동문사, 2018.
권석만, 인간의 긍정적 성품, 학지사 2011.
백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신현주,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1995.
윤평, 노인 양로시설 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이지환, Erikson의 자아발달이론에 근거한 중학생의 미술표현활동 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전용오 외,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조숙경, 에릭슨과 매슬로우의 이론을 통해 본 노년기의 의미 고찰,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논문,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