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교육심리학)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03 / 2023.10.03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
-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
-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교육심리학 과제 지침사항에 맞추어 꼼꼼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교육심리학 중간 공통형 과제에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교육심리학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Maslow)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2)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기본적인 원리
3)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의 욕구 단계
①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②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③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ness and Love Needs)
④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⑤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4)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기본적인 원리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성격발달 8단계
①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basic trust vs. basic mistrust)
② 2단계 : 자율감 대 수치심과 의혹감(autonomy vs. shame and doubt)
③ 3단계 : 주도감 대 죄악감(initiative vs. guilt)
④ 4단계 : 근면감 대 열등감(industry vs.inferiority)
⑤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성 혼미(identity vs. identity diffusion)
⑥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⑦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generativity vs. stagnation)
⑧ 8단계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4)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심리학은 교육과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행동, 동기, 성격 발달 등을 연구하고 분석하여 교육 환경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중요한 지침을 제공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교육심리학은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교육과 학습의 복잡한 측면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를 위해 다양한 심리학 이론을 활용하게 된다.

교육심리학에게 두 가지 중요한 심리학 이론으로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들 수 있다.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과 같은 심리학 이론들은 교육학과 심리학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교육과 학습 과정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글에서는 두 이론에 대해서 각각 살펴보면서 이를 바탕으로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Maslow)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참고문헌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형성론의 발달이론적 구조에 한 일고찰> 사회과학논총 제 26권 2호 2007 pp:143-163
오제은, 최한나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 수준과 부부관계 적응>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제10권, 제 2호, 2009, pp:1217-1228
이지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
정미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