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공통)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16 / 2023.09.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공통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공통)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1) 청소년수련관
2) 청소년수련원
3) 청소년문화의집
4)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비교)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
1)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
2)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이 인성교육 위주가 아닌 대학입시를 중심으로 하는 입시위주교육이어서 이런 학교교육이 사회적으로 청소년문제의 발생 원인 중의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소년활동진흥법에 의거해 설립·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청소년수련시설들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라 설립·운영되는 청소년수련시설인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이 주목받는다. 이들 시설은 청소년들의 군형있게 성잘·발달하는데 필요한 활동과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콩해 청소년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런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청소년지도자에게 다양한 자질과 직업적인 윤리를 요구하고 있다.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활동 조직·단체의 목적을
참고문헌
김진호 외 3인(2022). 청소년활동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문화원
여성가족부(2022). 2022 청소년백서
이남, 김용탁 외 1명(2023), 청소년활동론, 양성원
정건희(2023), 청소년활동론, 어가
김상범, 박선희 외 2명(2023), 청소년지도방법론, 양성원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홈페이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도움이 됐습니다.
  • 178686***
    (2023.11.10 15:26:21)
회원 추천자료
  • 역할에 있어 청소년 지도사와 학교교사의 다른 점과 지도방법에 있어 상호차이점은 무엇인지 예를 들어 설명해보세요
  • 차이점을 예를 들어 설명1) 청소년 지도사2) 학교교사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청소년지도사의 개념을 규정함에 있어 청소년지도자라는 호칭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지도사보다 더 큰 범위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지도자에 관한 일정한 개념도 정립되어 있지 않고 어떠한 사람을 지도자로 지칭할 것인가에 관해서는 합의된 견해가 없다. 일반적으로 청소년지도자란 청소년지도할동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을

  • 청소년 지도 자청 소년 지도자와 리더십
  • 자질 - 자신의 삶에 있어서는 성찰적 태도, 희망과 감사, 타인과의 관계에서는 존중과 사랑, 경청과 긍정적 태도, 배려와 겸손, 일에 있어서는 불굴의 의지와 용기, 주도성과 솔선수범, 사회적 역할 수행에 있어서는 책임감과 언행일치에 둘수 있다.전문적 자질 - 직무자체 내용에 대한 지식과 기능, 청소년을 다루는 능력등을 들수 있다.직무 : 청소년 지도 활동, 청소년의 심리적, 인지적 특성과 문화, 청소년 교육의 기본원리, 프로그램 운영 및 개발,

  • [청소년육성제도론]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우리나라에서 시행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 청소년육성제도론.hwp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학교교육의 개념 이해2. 청소년 육성의 개념 이해3.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4. 청소년 활동의 정의와 관련법5. 청소년 활동 영역6. 청소년 활동 시설7. 청소년 문화활동의 필요성8. 청소년

  • [청소년복지]청소년비행의 정의와 대처방안
  • 청소년 범죄가 차지하는 비율이 12%인데 이는 세계에서도 높은 수치이다. 청소년 비행의 내용도 악화되어 가고 있는데 과거에는 빈곤한 집안의 청소년이 저지르는 절도가 청소년 범죄의 대종을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폭력강간과 같은 성인용 범죄가 그것도 중상류층 자녀에게서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 범죄는 더 이상 일부 특수 계층 청소년의 전유물이 아니다. 과도한 입시부담, 도시의 향락문화, 부모훈육의 부재로 인해 정상적인 중류층의

  • 청소년교육론(1_13장)내용 정리
  • 교육 ② 진로교육 ③ 사회화 교육 ④ 보건교육⑤ 여가활용 교육 ⑥ 국제이해와 교류증진 교육 ⑦ 자원봉사 교육(시민의식기초)라. 청소년 평생교육의 방법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 다양성과 융통성이 있는 교육을 통해 상호학습의 원리를 적용하며 경험과 활동이 중심이 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합목적성, 내용적합성, 대상적합성을 갖춘 교육이 필요하다.(교육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지도대상자의 특성, 학습준비도 동일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