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1 / 2023.09.22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 중간과제물)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복지현장 실습현장 보고서 - 보라매청소년 실습 보고서 - 19개의 보고서 묶음
-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공통)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
- [2018 교육행정및경영]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와 우리나라 학교교육에 실제 실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시오[출처본문표기]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
---|---|---|---|---|---|
공통 |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 |
- 목차
-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hwp
2.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2.hwp
3.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hwp
4.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2.hwp
5.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hwp
6.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2.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청소년 세대의 행복성장과 전반적인 문제해결은 저성장 고령화사회에서 국가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최우선 과제이다. 청소년 인구는 급속히 줄고 있는 반면, 경제성장 동력을 미약해지고 세대간 부담(부양, 연금)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청소년들의 주관적 행복지수는 OECD 국가 중 가장 낮은 상황이다. 현실 정치 구조상 현세대와 증가하는 노인인구 중심으로 정책과 예산의 우선순위가 정해지고, 청소년과 미래세대의 영향력은 미약해 이들의 힘으로 문제를 타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최근 들어 희망적인 흐름은 청소년이 행복하게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각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청소년 행복도시 조성, 유니세프 아동․청소년친화 도시인증, 마을교육공동체 만들기 등 시민의식의 성숙과 함께 자라나는 세대와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다양한 변화들이 점차 확산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활동진흥법 제10조 규정에 의거 기능이나 수련거리, 입지적 여건 및 규모 등에 따라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수련원, 청소년야영장, 유스호스텔로 구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민간이 설치․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지도자는 지역사회 속에서 다양한 청소년조직(시설‧기관‧단체 등)에 소속되어 지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정책 및 사업을 직ㆍ간접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핵심 구심점이다. 지역사회의 대표 청소년활동시설로 전국에는 청소년수련시설이 있다. 다양한 청소년정책과 청소년활동은 공동체적 사고관, 청소년의 행복, 역량, 참여와 민주주의, 건강 등 중요한 사회적 가치를 담고 있으나 이를 구현해내는 대국민 홍보와 전략은 많이 미흡했다. 현장의 청소년지도자들도 의욕적으로 일을 시작했더라도 잦은 이직 등으로 인해 전문가로 뿌리내리기는 경우는 소수이다. 교육은 교사의 질은 넘을 수 없듯이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지도자의 질을 넘을 수 없다. 따라서 청소년지도자의 직무역량 개발은 중요하다.
이 레포트는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였다. 그리고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1)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관은 실내 활동 위주의 시설을 다양하게 갖추고 수련거리를 상설 ․ 운영 하는 시도 또는 시 ․ 군 ․ 구 단위의 수련시설을 말한다. 다양한 청소년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이다. 수련관은 95%이상이 공공기관에 설치되었고, 이중 많은 수가 민간 위탁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수련시설에 대한 수요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설치와 운영에 대한 중 ․ 장기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현재 수련시설 중 자연권과 유스호스텔은 민간재원 중심으로 생활권은 공공재원으로 구분되어 진행되고 있다. 공공시설은 정부의 재정투자에 따른 특성을 고려하여 공공성을 특성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민간설치 시설은 다른 형태의 프로그램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공공재원을 투입해서 건실한 수련시설이 민간 위탁형태로 운영될 경우에 최소한의 공공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위탁기관이 변경되더라도 수련시설 고유의 기능과 관리가 지속될 수 있는 관련제도의 보완이 필요하다. 민간위탁을 받은 단체의 경우 운영에 따른 지원조건이나 절차, 규모가 현실과 많은 격차를 보이고 있다. 시설의 종류와 설치된 지역사회의 규모 등을 고려한 보다 체계적인 선택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또한 공공시설만으로는 모든 청소년 수련시설을 확충, 제공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 민간부분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제도를 강화하여야 한다.
위탁관리는 청소년 단체의 조직력, 인적자원, 수련활동 운영 노하우, 자원봉사요원 교육 및 관리, 청소년 이용객 유치 방법 등 전반적인 운영에 의존하는 사례를 들어 위탁관리 하도록 한다. 또한 현재의 떠맡기기 식의 위탁형태에서 재정적 또는 인적지원이 따르는 형태의 위탁제도가 도입되어야 한다.
2) 청소년수련원
숙박기능을 갖춘 생활관과 다양한 청소년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이다. 청소년수련원은 종합적이고 다양한 수련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수련시설로서 생활권, 자연체험시설, 체육시설, 각종 활동시설 및 녹지대 등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는 자연권 종합수련시설을 말한다. 지방재정관련 규정에 의해 운영자금의 지원이 가능한 편이라 운영의 활성화와 거리가 멀다. 공공수련시설의 직영운영상 수련시설의 유지와 관리에 필요한 재원이 사용자부담의 이용요금에 의해서 운영되는 아니기 때문에 수련활동을 위한 청소년들의 유치에 대해서 민간 수련시설만큼 애착을 갖지 못한 부분이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평생교육, 사이버 교육
- 2023년 2학기 사회복지정책론 중간과제물) 교재에서 제시한 사회복지 정책과정론 (제6장 및 제7장)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사회복지정책 사례 중 하나를 선별하여 해당 사회복지정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정책의제 및 대안의 형성과 정책 결정이 이루어졌으며, 현재 어떻게 집행되고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과학적인간관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인간과교육
- 교육심리학 2018]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청소년문화(공통)(영국버밍햄학파,노동계급,청년하위문화특징,청소년욕설문화,교육적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