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_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각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주제 등을 설명하시오 (분석 대상 인물들의 수는 자유롭게 선정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 고전소설강독(공통) 국어국문학과 3학년
- (고전소설강독 3학년)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각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주제 등을 설명
- 고전소설강독3공통) 다음 고소설 작품-이생규장전, 최생우진기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작품내용상의특징 주제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고전소설강독(공통)-다음 고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품 내용상의 특징, 주제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이생규장전, 최생우진기)
- [고전소설강독 3학년] 다음 고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품 내용상의 특징, 주제 등에 관하여 서술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 본문내용
-
1. 이생규장전
1) 주요 인물의 특징
● 이생 – 국학에 다니는 유생인 이생은 시문에 뛰어나고 외모도 수려한 선비다. 하지만 이생은 한심하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소심한 성격의 소유자다. 홍건적의 난이 났을 때에도 다른 가족들은 생각하지 않고 혼자만 살겠다고 도망가는 인물이다. 심지어 최씨를 버리고 갔다가 후회하고 미안해하기도 한다. 이생에게는 사랑하는 연인 최랑이 있지만, 이 둘 이 서로 사랑한다는 것을 안 부모의 방해로 이생은 먼 곳으로 보내진다. 최랑과의 뜨거운 사랑으로 고통스러운 상황을 극복해 나간다.
● 최랑 – 성격이 진보적인 여인으로 홍건적의 위협을 받고 도적이 자신을 겁탈하려고 하자 최랑은 절개를 지킨다. 이생과의 사랑을 이루기 위해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자신의 연인 이생의 소극적인 성격과는 정반대의 성격을 지닌 인물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유정일,「『기재기이』의 전기소설적 특성에 관한 연구」, 동국대 대학원, 2002, 128쪽
문범두,「<최생우진기>의 구조와 의미」,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통권 제72호 pp. 121~144, 2001. 2
신태수,「『기재기이』의 환상성과 교환 가능성의 수용 방향」, 고소설연구 제 17집 pp. 133~164,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