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3공통) 다음 고소설 작품-이생규장전, 최생우진기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작품내용상의특징 주제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2.28 / 2023.03.01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고전소설강독(공통)-다음 고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품 내용상의 특징, 주제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이생규장전, 최생우진기)
-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
- [고전소설강독 3학년] 다음 고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품 내용상의 특징, 주제 등에 관하여 서술
- 2022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생규장전, 최생우진기)
- (고전소설강독 3학년)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각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주제 등을 설명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고전소설강독 |
---|---|---|---|---|---|
공통 |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각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주제 등을 설명하시오. (분석 대상 인물들의 수는 자유롭게 선정함) |
- 하고 싶은 말
-
고전소설강독3공통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읽고 작품의주요인물특징 작품내용 흥미로운점 주제등 설명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고전소설강독3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를 읽고 각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주제 등을 설명하시오. (분석 대상 인물들의 수는 자유롭게 선정함)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생규장전에 등장하는 각 작품의 주요 인물들의 특징,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주제 등을 설명
1) 주요인물들의 성격
2) 작품내용상의 특징
3)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4) 주제
5) 의의
2. 최생우진기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특징,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주제 등을 설명
1) 주요인물들의 성격
2) 작품내용상의 특징
3) 작품 내용에서의 흥미로운 점
4) 주제
5) 의의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한민족은 신선* 선녀 민족이라고 한다. 한민족이 즐겨입는 한복의 경우 신선 선녀복이라고 한다. 신선선녀와 관련된 전설과 설화도 한국에서 가장 많이 전해오고 있다. 인간의 최종적인 오나성이 신선*선녀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고소설을 작가들이 많이 저술한 바 그 대표적인 분이 김시습과 신광한이다.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은 조선시대의 생육신인 김시습(金時習, 1435∼1493), 유응부(兪應孚, ? ~ 1456년)이 쓴 한문 소설로 고려 공민왕 때 개성에 살던 이생(李生)이 주인공이다. 한글의 자유를 주장하고 인간정신의 해방을 강조한 작품이다. 산 사람과 죽은 사람 간의 사랑을 다룬 명혼소설(冥婚小說)이라는 점에서 《금오신화》 중에 김시습, 유응부의 다른 작품인 만복사저포기와 유사한 점이 있다. 원본은 전하지 않고 일본 동경에서 목판본으로 간행된 작자의 소설집 《금오신화》(金鰲新話)에 실려 있다. 국내의 것으로는 김집(金集, 1574 ~ 1656)의 수택본 한문소설집에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와 더불어 필사된 것이 있다.[1] 고등학교 교과서에도 실려 있다.
조선 중기에 신광한(申光漢)이 지은 한문소설.[개설]「최생우진기」는 삼척의 두타동천(頭陀洞天) 무릉계곡을 배경으로 주인공 최생의 신선체험을 허구화한 것이다. 목판본은 1553년(명종 8)에 간행된 고려대학교 만송문고(晩松文庫) 소장본 『기재기이(企齋記異)』에 실려 있다. 필사본은 일본 덴리대학(天理大學) 이마니시문고(今西文庫) 소장본 『기재기이』에 실려 있다. 규장각 도서 『수성지(愁城志)』에 「수성지」와 함께 필사된 것이 있다.
위 두 작품을 통하여 인간은 이상형인 신선*선녀의 세상에 살고 싶은 마음을 소설로 표현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김시습의 작품은 신선*선여와 관련된 작품을 많이 저술하여 당시 유학자들과 백성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 다음 고소설 작품 ① 이생규장전(15점) ② 최생우진기(15점)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품 내용상의 특징, 주제 등에 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신광한(申光漢)의 기재기이(企齋記異, 소재영,『숭실어문』3,숭실대학교국어국문학과,1986
-기재기이(企齋記異)의 한 연구(硏究)」(소재영,제29회국어국문학발표대회요지,1986.6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최생우진기(崔生遇眞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