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8 상담심리학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06 / 2018.04.06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상담심리학 공통형-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8) 상담심리학 공통형-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8
- 상담심리학 2018-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8학년도 1학기 상담심리학 중간과제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 상담심리학 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2018) 상담심리학 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2018
- 가정학과 상담심리학 공통4)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분석하여 표로제시
- (상담심리학 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공통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 상담심리학 공통형 과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각 이론을 인간관, 기본 가정, 주요 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을 중심으로 설명하였습니다.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논하면서 하나의 표로 요약제시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 2018학년도 상딤심리학 공통형 과제 지시사항에 맞추어 빠짐없이 작성하였습니다.
- 목차
-
1. 서 론 ? 상담심리학
2. 본 론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①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인간관
②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기본가정
③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주요개념
④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변화의 목표 및 원리
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구체적 기법
2) 인간중심 상담이론
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②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기본가정
③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주요개념
④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변화의 목표 및 원리
⑤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구체적 기법
3) 게슈탈트 상담이론
①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인간관
②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기본가정
③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주요개념
④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변화의 목표 및 원리
⑤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구체적 기법
4)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 설명과 비교 분석표 제시 ? 인간관, 기본 가정, 주요 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3.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 상담심리학(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상담심리학 중간과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하여 표로 제시하고자 한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은 인간의 무의식의 세계에 대해서 연구하고 이를 통하여 인간의 정신세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정신분석에 그 기초를 두고 있는 상담이론이다.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인간이 가직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에 초점을 두고 스스로 치유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상담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게슈탈트 상담이론도 인간중심 상담이론과 마찬가지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능력을 신뢰하였는데, 인간의 심리적 문제에 대한 관점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대해서 인간관, 기본 가정, 주요 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각 이론이 갖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논의해 보면서 하나의 표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2. 본 론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①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인간관
프로이트로 대표되는 정신분석학은 성격발달에 대한 이론으로 결정론과 인간의 무의식의 개념을 통해서 접근하는 방법이다. 그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한다. 인간의 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해 동기화 되는 것으로 보았다. 또한 인간은 자신의 의지적 사고를 통하여 책임적 행동을 한다기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경험한 사건들이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어 주요한 심리성적 사상에 의해 전개된 본능적 충동에 의해 행동한다.
- 참고문헌
-
김계현 2000 『상담심리학 연구』 학지사
김정규, 게슈탈트 심리치료, 학지사, 1995,2012
노안영 200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이장호 2011 『상담심리학』 박영사
이장호 외 2005 『상담심리학의 기초』 서울: 학지사
연문희, 이영희 외 1명 저 『인간중심상담 (이론과 사례 실제)』 학지사 2008
김주희, 부적응 문제를 가진 영세가정 아동들의 게슈탈트 치료와 학습 및 놀이치료 효과 비교,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
이미영, 게슈탈트 집단상담이 내적통제성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유영권,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자기개념에 대한 비판적 연구, 한국기독교 상담심리치료학회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Volume 7 2004 pp: 179-198
윤주영, 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4 국내석사
문정민, 프로이드와 마슬로의 성격이론 분석,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3 국내석사
주찬순, 현대인의 사회적 위기에 대한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접근, 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2006] 국내석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2019]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방통대(18학년도 1학기)_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 설명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인간관, 기본가정, 주요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2018년 방통대 상담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