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18학년도 1학기)_상담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5 / 2019.03.2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2018년도 상담심리학 A+ 중간과제물입니다.
2019년도 과제물 작성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과 제 명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정신분석적 인간 이해
2) 심리적 문제에 대한 이해
3) 정신분석적 심리치료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인간중심적 인간 이해
2) 인간중심적 상담과정과 상담기법
3) 인간중심적 심리치료
3. 게슈탈트 상담이론
4.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 및 설명
1) 각 이론의 공통점 및 차이점
2) 각 이론의 비교분석 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정신분석적 인간 이해

인간의 심리의 중추적 역할이 되는 정신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무의식에 속하는 것은 의식으로 변하면 고통이 함께 따르기 때문에 억압 상태에 놓여 있다. 억압에 놓인 내용은 정신분석에 의해 의식화 된다고 본다.

2.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인간중심적 인간 이해

전통적인 심리치료에는 인간을 본질적으로 비합리적, 비사회적이고 타인을 파괴할 수 있는 존재라고 보았다. 그러나 인간중심접근 인간관은 이와는 반대이며 인간은 근본적으로 합리적이고 발전적이며 현실적인 존재로 여긴다. 이는 로저스의 임상 경험으로부터 발전한 관점이다.
참고문헌
- 곽금주(2002), 아동 심리평가와 검사, 학지사
- 김창대(2000), 상담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이장호(2011),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이상하(2009), 비행청소년을 위한 게슈탈트 집단치료의 효과 및 치료 요인 : 공격성과 대인관계능력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원 대학원
- 조상희(2003), 정신분석학과 유식학의 정신구조 비교-상담장면에서 내담자 이해를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Vol.4
- 현정환(2008), 상담이론 실제 연습의 상담심리학,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