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공통)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 요약 2.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중 자신은 어떤 시기, 그 단계의 특징을 자신에게 적용 자신의 진로발달 설명. 3.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6 / 2023.04.2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
---|---|---|---|---|---|
공통 | * 다음 질문에 대해 강의내용이나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답안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하여 설명하시오(20점). 2.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중 자신은 어떤 시기에 있으며, 그 단계의 특징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자신의 진로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3.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10점). |
- 하고 싶은 말
-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공통)
* 다음 질문에 대해 강의내용이나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답안을 작성하였습니다.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하여 설명하였습니다.
2.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중 본인은 어떤 시기에 있으며, 그 단계의 특징을 본인에게 적용하여 본인의 진로발달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3.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하여 설명하시오.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
2) 진로선택의 단계
2.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중 자신은 어떤 시기에 있으며, 그 단계의 특징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자신의 진로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본인이 속한 수퍼의 진로발달단계의 시기
2) 해당 진로발달단계의 특성을 본인에게 적용
3.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1) 수퍼의 이론 중 청소년기 해당 진로발달단계
2)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활용방안
3)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다음 질문에 대해 강의내용이나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답안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하여 설명하시오.
2.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중 자신은 어떤 시기에 있으며, 그 단계의 특징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자신의 진로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수퍼(Super, 1957)의 이론은 긴즈버그와 동료들(1951)의 진로발달 이론이 종합성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했다. 이 이론은 당시의 진로선택 및 진로발달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분석·종합해서 더 포괄적이고 발전된 이론을 정립하려고 하였다. 또한, Super는 긴즈버그와 동료들(1951)의 이론을 확장해서, 진로발달이 아동기부터 성인 초기까지로 국한되어 이루어지는 과정이 아니라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서 이루어지고 변화하는 단계라 보았다. 그리고 진로선택을 타협의 관점으로 본 긴즈버그의 이론을 보완해서 타협과 선택이 상호작용하는 일련의 적응과정으로 보면서, 발달을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적응과정이라고 간주했다. 수퍼(Super, 1957)는 자신의 진로발달 이론에서 진로선택의 단계는 사람들이 전형적으로 가지게 되는 발달과업을 중심으로 성장기(출생~14세), 탐색기(15~24세), 확립기(25~44세), 유지기(45~65세), 은퇴기(65세 이상)로 5단계로 거쳐 이뤄진다고 보았다. 수퍼의 이론은
- 참고문헌
-
장미경(2018),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어혜원(2021), 후기청소년의 스트레스가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공채영(2021), 중학생의 진로정체감 발달 관련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 강원대학교
배혜정(2015), 진로성숙도의 개념과 이론 및 측정 도구 조사 분석, 인제대학교
황매향,김봉환,최인재,허은영(2010), 한국청소년의 연령에 따른 진로발달 특성의 변화추이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한국청소년복지개발원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