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기말시험과제물)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 설명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중 자신은 어떤 시기에 있으며 그 단계의 특징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자신의 진로발달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7 / 2023.04.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공통 * 다음 질문에 대해 강의내용이나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답안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하여 설명하시오(20점).

2.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중 자신은 어떤 시기에 있으며, 그 단계의 특징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자신의 진로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3.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교재를 중심으로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Now
목차
* 다음 질문에 대해 강의내용이나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답안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하여 설명하시오(20점).

1) 개요
2) 주요 내용
(1) 진로의 자기개념
(2) 진로 발달의 단계
① 성장기 ② 탐색기 ③ 확립기 ④ 유지기 ⑤ 쇠퇴기
(3) 생애공간이론
(4) 진로성숙과 진로적응
3) 평가

2. 수퍼의 진로발달단계 중 자신은 어떤 시기에 있으며, 그 단계의 특징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자신의 진로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3.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10점).

1)수퍼의 이론을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①진로발달 단계 이해 ②진로자기개념 활용 ③진로과업 지원
2)청소년상담에서 수퍼의 이론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 기술
①체계적인 접근 ②개별화된 상담 ③생애 전반의 진로발달 강조
④진로적응 능력 강화 ⑤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지원 ⑥심리적 자원 강화

4. 참고문헌
본문내용
* 다음 질문에 대해 강의내용이나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답안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하여 설명하시오(20점).

1) 개요

수퍼는 직업 발달에 대한 종합적 이론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직업 선택을 타협과 선택이 상호작용하는 일련의 적응 과정으로 보았다. 긴즈버그와 달리 수퍼는 진로발달을 인간 전체의 생애를 포괄하는 것으로 간주하며, 5단계 진로발달 단계를 제시하였다. 그의 이론은 '전 생애-생애공간이론'으로 불리며, 가장 종합적인 진로 이론으로 평가받고 있다. 수퍼는 진로선택을 생애 전반에 걸친 진로발달 과정으로 개념화하고, 직업적 자기개념의 발달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생애공간이론을 통해 직업과 연관 있는 개인의 다양한 생애역할과 역할이 수행되는 환경 간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었다.

2) 주요 내용

(1) 진로의 자기개념

자기개념(self-concept)은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 생각, 느낌 등을 포괄하는 정신적 구조다. 이는 개인의 역할, 상황, 지위와 관련된 능력, 가치, 흥미, 기대 등을 포함한다. 자기개념은 어떤 역할, 상황, 지위에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고 일련의 복잡한 관계 속에서 자신에 대한 상을 제공한다. 수퍼는 진로발달단계에 따라 성격·흥미·가치·적성·욕구 등 개인 심리적 요인과 사회·학교·지역사회 등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개인의 진로 자기개념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이미지와 맞는 직업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자신에 대해서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살릴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수퍼는 진로발달을 진로에 관한 자기개념의 발달이라고 주장한다.

수퍼의 아치웨이 모형에 따르면, 다양한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우리의 전 생애에서 개인의 생애역할을 형성하고, 이러한 개인 및 사회적 결정요인들이 개인의 자기개념 발달에 상호 작용하며 영향을 미친다. 즉, 자기에 대한 이해는 환경적 영향과 상호작용하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진로를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치고, 또한 생애 발달과정 속에서의 경험들은 다시 개인의 자기이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참고문헌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장미경, 출판문화원,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