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언어3학년]1782년에 출판된 라클로의 《위험한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17 / 2023.04.17
- 10페이지 / hwpx (아래아한글)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독서클럽:함께읽는프랑스문학 |
---|---|---|---|---|---|
공통 | 1782년에 출판된 라클로의 《위험한 관계》는 18세기 프랑스 귀족 사회의 타락한 성 풍속, 이른바 ‘리베르티나주’를 소재로 한 리베르탱 소설의 걸작이다. 이성과 도덕을 강조하던 계몽의 시대에 리베르탱 소설이 유행할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이며, 《위험한 관계》가 계몽주의 도덕에 대한 비판의 작품으로 읽힐 수 있다면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 작품 속 두 리베르탱 주인공인 메르테유 부인과 발몽의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해 보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방통대, 중간과제물, 레포트
- 목차
-
제1장 리베르탱 소설의 배경과 특징
1.1 18세기 프랑스 귀족사회와 리베르탱 소설의 유행
1.2 계몽주의 시대와 리베르탱 소설의 역할
제2장 《위험한 관계》의 구성과 내용
2.1 소설의 주요 인물들
2.2 리베르탱 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서의 요소
2.3 성적인 부분과 도덕적인 문제에 대한 소설의 태도
제3장 《위험한 관계》의 계몽주의 도덕에 대한 비판
3.1 리베르탱 소설과 계몽주의의 충돌
3.2 성적인 유희와 도덕적 무게의 불균형
3.3 인간 본성에 대한 비판적 시각
제4장 메르테유 부인과 발몽의 성관계와 인간관계에 대한 비판
4.1 메르테유 부인과 발몽의 관계와 캐릭터 분석
4.2 성관계에 대한 복잡한 감정과 메르테유 부인의 고독
4.3 발몽의 연애관과 사랑의 위태로움
4.4 성적 유희를 통한 권력의 수용과 비판적 시각
제5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1장 리베르탱 소설의 배경과 특징
1.1 18세기 프랑스 귀족사회와 리베르탱 소설의 유행
18세기 프랑스 귀족사회는 신분이 엄격하게 분리되어 있었고, 기득권층은 태생에 따른 특권적 지위와 사회적 지위를 강하게 유지하며, 폭넓은 교육을 받은 중산층은 자신들의 지위와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경쟁과 선조들로부터 상속받은 특권을 과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리베르탱 소설은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리베르탱 소설은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 유행하며, 성적인 유희와 도덕적인 문제를 다룬 문학 장르였습니다. 이러한 소설들은 귀족사회의 부유한 인간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리베르탱 소설은 사랑과 성적인 유희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며, 독자들에게 성적인 충동과 질투, 배신 등의 심리적인 감정을 자극하기도 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