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어교육-서사 텍스트의 매체 변화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7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같은 이야기를 가진 다른 텍스트
Ⅱ.서사 텍스트의 매체 변환을 촉진시키는 요소들
Ⅲ.문자 서사와 영상 서사의 특성 비교
Ⅳ.원작 텍스트에 대한 태도에 따른 변화의 방향
Ⅴ.서사 텍스트 변환의 교수-학습
Ⅵ.논의사항
본문내용
1. 서사 텍스트의 역사

- 서사텍스트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남
- 설화: 구전
- 근대의 서사: 문자언어(소설)
- 현대의 서사: 영상언어(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2. 서사텍스트의 변모

-원 소스 멀티 유스(one source multi use) 전략 보편화 : 하나의 원천 이야기를 중심으로 주변장르로 확장하거나 파생 상품을 동시에 기획
- 다양한 매체로 생산되어 소통되는 서사텍스트들은 같은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 많음
- 소설 -> 영화(ex. 위험한 관계)
- 만화 -> 영화/드라마(ex. 궁, 식객)
- 설화 -> 영화/드라마(ex. 서동요, 주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문학 성격,세기전환기,연구, 독일문학과 문학문화론, 독일문학과 망명문학, 독일문학과 장파울, 독일문학과 자연주의, 독일문학과 양철북
  • 서사성을 충실하게 영상에 옮겨놓겠다는 감독의 계산된 의도에서 나온 결과이다. 이렇게 해서 소설 속 화자의 주관적인 시점은 영화 속에서 비판적인 관찰자의 시선으로 변환되었다.그렇다면 이 관찰자의 시선은 관객의 작품수용과정에 어떻게 작용할까? 관객도 영화 속 장면을 오스카의 시선으로 보게 될까? 그리고 이 시선이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있는 대상은 과연 무엇인가?영화 의 장면들은 전체의 반 이상이 3살짜리 꼬마의 시점에서 본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서사전략이나 주제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본다.【문 20】다음 글의 구조에 대한 분석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오늘날 21세기의 문화적 정체성 즉 문화적 전용 양상이 각별한 문제로 제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오늘날 생긴 정체성 즉 문화적 전용 양식의 새삼스러운 질적 변화가 아니라 그 변화의 속도와 폭의 양적 변화가 몰고 온 사회적 및 심리적 혼란에서 찾을 수 있다. ㉢문화는 우리가 생각하고 있었던 것과는 달리 정체성이라는 이름

  • 광고와 광고 언어
  • 교육 또한 필요할 것이다.Ⅳ. 참고문헌1. 이경자 외 4명, 현대사회와 광고, 한경사, 2003.2. 이종호, 광고론, 경문사. 2001.3. William F. Arens, 리대용, 김봉현, 김태용 공역, 현대광고론, 한국 맥그로힐(주), 2002.4. 이화자, 광고표현론, 나남출판, 1998.5. 이주행(1992), 『신문 ․ 잡지 광고에 나타난 언어의 문체』, 새국어생활 제2권 제2호 6. 정동규(2001), 『광고언어의 언어학적 활용 방안 연구』, 독어학 제4집7. 박영준(2002),『광고언어 연구의 동향과 과제-언어

  • [텍스트][텍스트의 구조][텍스트의 유형][텍스트의 결속성][텍스트의 응집성][텍스트의 의의]텍스트의 구조, 텍스트의 유형, 텍스트의 결속성, 텍스트의 응집성, 텍스트의 의의 분석(텍스트, 텍스트 유형, 결속성)
  • 텍스트 구조의 개념2. 텍스트 구조의 특징Ⅲ. 텍스트의 유형1. 텍스트 유형의 개념2. 텍스트 유형 분류의 여러 관점1) 구조적 분류2) 기능적 분류3) 화행론적 분류Ⅳ. 텍스트의 결속성Ⅴ. 텍스트의 응집성Ⅵ. 텍스트의 의의참고문헌Ⅰ. 개요텍스트란 저자와 독자간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매개체로 정의될 수 있다. 이때 저자 즉, 송신자는 심볼기호를 사용하여 자신이 의도하고 있는 메시지를 코드화하여 텍스트 매체를 통해 표현하

  • [영상론] 시대에 따른 광고의 변화 분석
  • 변화와 함께 발전했는데, 근대적인 형태의 광고는 17세기 중반에서 18세기 중반에 걸쳐 시작된 산업사회와 더불어 본격화되었다. 즉 생산수단의 기계화와 공장 생산체제로 인해 제품의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었고, 대량생산된 제품을 대량으로 판매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광고가 필요했던 것이다. 김양훈, ,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2002), 175p오늘날에는 ‘대량’의 개념이 사라지고 ‘다품종 소량생산’의 시대로 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