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2학년)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설명하고,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의 사례를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22 / 2023.03.22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인적자원관리 |
---|---|---|---|---|---|
공통 |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설명하고,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의 사례를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인적자원관리 2학년)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설명하고,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의 사례를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인사고과란
2.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
3.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의 사례를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
1) 회사개요
2) 회사의 이사고과 ? 다면평가 도입 목적
3) 평가자의 구성
4) 평가요소 및 척도
5) 평가 결과 활용 분석
(1) 다면평가의 반영률
(2) 연봉 책정
(3) 성과금의 배분
(4) 승진에 활용
(5) 피드백
4. 사례 회사 다면평가제의 문제점
1) 다면평가에 대한 이해 부족
2) 피드백
3) 다면평가에 대한 교육 미비
4) 인사고과에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5) 평가결과의 신뢰성
6) 능력과 성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제도가 없다
5. 사례 회사 다면평가제의 개선방안
1) 성과평가시스템의 연계
2) 평가의 신뢰성 확보
3) 자기평가 도입
4) 피드백의 활성화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모든 조직은 그 구성원의 근무태도 업적 그리고 업무수행능력 등을 평가한 결과를 인사고과에 반영하여 승진 혹은 포상 등을 평가가 우수한 직원에게 제공해야만 한다. 적극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이룩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직원이 동일한 대우를 받게 된다면, 어떠한 직원도 적극성을 가지고 자신의 업무에 대해 최고의 성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조직 내의 구성원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각각의 구성원이 어떠한 직무를 어떻게 수행해 왔고, 직원의 능력은 어느 정도인지를 객관적이며, 명확하게 파악해야하는데, 인사고과제도는 이러한 개인평가를 보다 정확하고 공정하게 실시하기 위한 도구로서 생성되었고, 지속적으로 발전 되어 왔다. 인사고과제도를 처음 구상하고 활용한 사람은 스코틀랜드에서 방직공장을 경영한 오웬(R. Owen)이였다. 그는 성격수첩을 만들어 모든 조직 구성원들에게 나누어주고 개개인 각자가 매일의 근무상황을 기록하고 보고하도록 하였다. 그는 이 보고내용을 토대로 근무성적의 좋고 나쁨을 성격표시판에 6가지 색깔로 표시하도록 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설명하고,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의 사례를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강정석(2011). 정부업무평가의 수용성 강화방안.
강선희, “인사평가와 사법심사대상”「노동법이론실무학회」, 제23권 2호,(2018).
배종석, 『사람기반 경쟁우위를 위한 인적자원론』, 서울: 홍문사, 2008.
권석균·이병철·양재완(2021),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시대가치.
명창석(2012). 인사고과의 공정성이 피고과자의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구-조직문화를 조절변수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