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2학년)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설명하고,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의 사례를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문제점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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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인적자원관리
공통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설명하고,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의 사례를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적자원관리 2학년)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설명하고,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의 사례를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사고과란

2.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

3.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의 사례를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
1) 회사개요
2) 회사의 이사고과 ? 다면평가 도입 목적
3) 평가자의 구성
4) 평가요소 및 척도
5) 평가 결과 활용 분석
(1) 다면평가의 반영률
(2) 연봉 책정
(3) 성과금의 배분
(4) 승진에 활용
(5) 피드백

4. 사례 회사 다면평가제의 문제점
1) 다면평가에 대한 이해 부족
2) 피드백
3) 다면평가에 대한 교육 미비
4) 인사고과에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5) 평가결과의 신뢰성
6) 능력과 성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제도가 없다

5. 사례 회사 다면평가제의 개선방안
1) 성과평가시스템의 연계
2) 평가의 신뢰성 확보
3) 자기평가 도입
4) 피드백의 활성화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조직은 그 구성원의 근무태도 업적 그리고 업무수행능력 등을 평가한 결과를 인사고과에 반영하여 승진 혹은 포상 등을 평가가 우수한 직원에게 제공해야만 한다. 적극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이룩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직원이 동일한 대우를 받게 된다면, 어떠한 직원도 적극성을 가지고 자신의 업무에 대해 최고의 성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조직 내의 구성원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각각의 구성원이 어떠한 직무를 어떻게 수행해 왔고, 직원의 능력은 어느 정도인지를 객관적이며, 명확하게 파악해야하는데, 인사고과제도는 이러한 개인평가를 보다 정확하고 공정하게 실시하기 위한 도구로서 생성되었고, 지속적으로 발전 되어 왔다. 인사고과제도를 처음 구상하고 활용한 사람은 스코틀랜드에서 방직공장을 경영한 오웬(R. Owen)이였다. 그는 성격수첩을 만들어 모든 조직 구성원들에게 나누어주고 개개인 각자가 매일의 근무상황을 기록하고 보고하도록 하였다. 그는 이 보고내용을 토대로 근무성적의 좋고 나쁨을 성격표시판에 6가지 색깔로 표시하도록 하였다고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설명하고,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의 사례를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정석(2011). 정부업무평가의 수용성 강화방안.
강선희, “인사평가와 사법심사대상”「노동법이론실무학회」, 제23권 2호,(2018).
배종석, 『사람기반 경쟁우위를 위한 인적자원론』, 서울: 홍문사, 2008.
권석균·이병철·양재완(2021),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인적자원관리, 시대가치.
명창석(2012). 인사고과의 공정성이 피고과자의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구-조직문화를 조절변수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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