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 초등교사 직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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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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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직무분석의 정의
2. 직무분석의 필요성
3. 직무분석의 목적
4. 직무분석의 용도
5. 직무분석의 유형
6. 초등교사 직무분석에 있어서의 우선 명제
II. 방법 및 분석
1. 자료 수집 방법
2. 자료 분석
III. 결과
1. 업무 빈도 결과
2. 중요도 결과
3. 업무 수행의 부담감 정도
4. 현 근무평가 기준에 대한 중요도 개인 평가 결과
5. 진술문에 대한 통계분석 결과
6. 주요활동의 분석결과
IV. 논의 및 제안
1. 논의점
2. 선발이나 교육훈련, 인사고과를 위한 제안
V. 요약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직무분석의 정의
1) 조직의 계획수립과 조직설계, 인적자원관리, 기타 관리적 기능들을 위하여 직무에 관한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하는 관리적 활동(Ghorpade & Atchison, 1980)
2) 직무수행의 준거들을 알아내는 절차
어떤 일을 어떤 목적으로 어떤 방법에 의해 어떤 장소에서 직무를 수행하는지를 알아내고, 직무를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지식, 능력, 기술, 경험, 책임 등이 무엇인지를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알아내는 절차
직무는 조직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
모든 인적자원관리의 출발점은 직무분석이다
2. 직무분석의 필요성
조직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원에는 인적자원, 금전적(재정적) 자원, 물리적 자원(땅, 건물 등)이 있다. 이중 인적자원관리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 직무분석이다.
1) 직무는 조직 구성의 기본단위 이므로 자원의 효율적인 분배를 위해 필요
2) 조직목표의 변화에 따라 직무를 재설계하기 위해 직무분석이 필요
3) 직무가 처음 만들어질 때는 주로 산업공학자나 기타 인적관리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지는데 실제로 설계된 직무에 결함이 없는지 점검해 보기 위해 필요
4) 기술과 환경의 변화에 따라 직무의 변화를 계획하기 위해 필요
3. 직무분석의 목적
목적: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나 직무명세서(job specification)를 작성하고 얻어진 정보를 활용하는데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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