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2공통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설명하고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사례를 교재내용 중심으로 분석후 문제점및개선방안을 논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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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인적자원관리
공통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설명하고,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의 사례를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적자원관리2공통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설명하고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사례를 교재내용 중심으로 분석후 문제점및개선방안을 논하시오0k

무역학과 인적자원관리2공통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설명하고,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의 사례를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논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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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 설명
2.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의 사례를 교재 내용 분석
3. 인사고과 문제점
1) 직무분석의 미시행
2) 고과결과의 공개 문제
3) 인사고과의 신뢰 문제
4) 연공서열에 대한 선호
5) 친화적 조직분위기 중시
4. 인사고과의 개선방안
1) 편견요소의 제거와 고과자의 훈련
2) 고과결과에 관련된 차별적 보상
3) 인사권의 이양
4) 비통제적 목적의 활용증대
5) 인사고과의 타당도 및 신뢰도 향상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어느 회사나 조직이든 성공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인적자원, 즉,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회사 경영할 수 있는 여건이 좋다고 해도 옳은 직원이 들어오지 않으면 그 회사는 결국 망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좋은 인재를 다수 영입한 것이 조직이 발전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이다. 그리고 직원의 내면적인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그 사람을 적재적소에 배치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종업원을 각 직무에 배속시키는 것을 배치라 하고, 배치된 종업원을 필요에 의하여 현재의 직무에서 다른 직무로 전환시키는 것을 이동이라 한다. 현대의 경영조직은 급격한 환경변화와 이에 따른 능력주의가 요구되면서 직원의 적재·적소의 배치가 중요해지고 있다.
오늘날에 있어서 직원의 능력에 맞는 배치와 유연적인 인사고과가 없다면 조직의 경직화와 종업원의 사기저하가 됨으로써 조직의 유효성을 달성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급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인 대처를 위하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능력주의적인 인사관리와 이에 따른 적절한 배치가 필연적이라 할 수 있으며, 또한 이를 통한 종업원의 사기향상과 기업 내에서의 자아발전을 위한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조직의 생산성향상 및 조직의 유효성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기업은 끊임없는 인재확보와 개발을 통하여 진화*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인재가 잘 확보된 가운데 유능한 인재의 경우 인사고과에 잘 반영 되 승진의 기회를 잡기도 하지만 그와 반대로 탈락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는 현혹효과와 유사효과가 적용되는 경우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는 본인의 업무실적도 인사고과에 반영되지만 그 외에 평가자, 즉, 상급자와 얼마나 인간관계를 잘 유지했느냐는 결국 인사고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이 장에서는 인적자원관리2공통 인사고과가 인적자원관리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설명하고, 귀하가 경험한 인사고과의 사례를 교재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한 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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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경, 현대 경영 인사관리론, 서울, 경진사, 1981
-박용치 저, 『현대 행정학 원론』,경세원, 2008
-신유근, 인사관리; 현대인적자원관리, 서울, 경문사, 1993
-이순자, 도서관 정보센터 경영론,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997
-유태용 (2000년). 직무 분석의 개념과 방법. 한국 산업 및 조직심리학회 (편). 직업심리 및 상담. 서울: 학지사.
-이윤보,이동주 (1997), 『우리나라 네트워크마케팅의 현황과 과제』
-이홍민 (2009년). 역량평가: 인적자본 역량모델 개발과 역량평가. 서울: 리드리드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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