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학_마케팅 전략 중 병원의 STP전략에 대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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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병원의 STP전략
2) 병원의 STP전략에 대한 견해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병원은 사회적 기능과 의료적 기능을 통합한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지역사회 주민에게 치료 및 예방을 포함한 총괄적 의료를 서비스하면서 외래 진료 활동에 있어 가족의 건강증진 뿐 아니라 가정의 환경 개선까지도 담당하고, 더 나아가 의료 종사자들의 훈련과 생물학적·사회학적 연구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곳이다. 이에 현대적 병원은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면서 한편 병원경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현대적 마케팅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여기서 마케팅 전략수립은 정보수집, 전략수립, 전략실행의 단계를 거치는데, 1단계에서는 마케팅 환경분석으로 수요예측, 시장분석,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여 그 마케팅 환경과 소비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즉, 병원경영에 있어 소비자 니즈(Needs)은 어떤 기본적 만족이 결핌됨을 느끼는 상태로써 의식주·안전·소속감·존경·치료 등이다. 또한, 필요(want)는 고객의 기본적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으로 예를 들어 안과병원, 한방병원, 산부인과 병원, 암센터 등을 원하는 것이다. 한편, 수요(demand)는 서비스를 구입할 능력 및 의지에 의해 뒷받침되는 특정 상품에 대한 필요를 말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마케팅의 환경분석 방법은 다양하며, 거시 환경분석은 PEST기법, 산업의 매력도는 5 Force Model, 고객을 이해하려면 Future’s Wheel, 경쟁자를 분석하려면 Rader Screen, 우리 병원을 파악하려면 VRIO기법이 사용된다. 그 이외에도 내부 환경분석, 외부 환경분석, SWOT, 산업구조 분석 등의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2단계는 STP분석이고, 3단계는 마케팅 믹스단계로 제품전략·가격전략·유통전략·촉진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4단계는 마케팅믹스 전략을 실행하고 조율하는 것으로 이는 그 세부전략을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통해 최종적으로 조율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병원의 마케팅전략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마케팅 전략수립의 2단계인 병원의 STP전략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정영권·윤병준 공저, 「병원경영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서울, 2021
· 박영호 저, ‘STP전략에 의한 통계마케팅 방안 연구’, 한남대학교 행정복지대학원 : 대전,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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