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학 3학년E) 마케팅 전략 중 병원의 STP전략에 대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23 / 2022.09.23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병원경영학
E형 마케팅 전략 중 ‘병원의 STP전략’에 대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20점)
하고 싶은 말
(병원경영학 3학년E) 마케팅 전략 중 병원의 STP전략에 대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병원마케팅의 개념

2. 의료서비스 마케팅의 특징

3. 마케팅 STP전략이란
1) 시장 세분화
2) 표적 시장
3) 포지셔닝

4. 마케팅 전략 중 병원의 STP전략
1) 시장 세분화
2) 표적 시장
(1) 비차별적 전략
(2) 차별화 전략
(3) 집중화 전략
3) 포지셔닝

5. 병원의 STP전략 사례 - 건국대학교 병원
1) 시장 세분화
2) 표적 시장
(1) 비차별적 전략
(2) 차별화 전략
(3) 집중화 전략
3) 포지셔닝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의료산업은 적절한 마케팅 활동이 시행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마케팅 활동들이 필요하다는 것은 인식해 가고 있는 실정이지만 아직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모든 마케팅 성공 병원들이 고객만족 경영을 위해 의사나 간호사, 행정직원을 포함한 모든 내부 직원들이 마케팅 개념을 서비스 교육에 적극 도입함으로써 이러한 인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병원은 일반적인 서비스와 다른 여러 가지 특성을 안고 있어 의료서비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서비스지원체제를 만들어 적용하도록 해야 한다. 의료서비스의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의료서비스는 생산과 전달 과정에 있어 의료서비스제공자와 고객은 상호동반자적 관계에 있으며,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특성에 따라 고객의 만족과 불만족 여부에 영향을 받게 된다. 둘째, 의료 서비스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한번 제공한 서비스의 품질을 만족시키기 위한 서비스제공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의료서비스는 서비스제공자의 특성에 따라 고객의 만족과 불만족요소가 달라질 수 있는 이질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모든 서비스제공자들은 고객만족요소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 약속이행이 필요하다. 넷째, 의료서비스는 비대칭성을 가지고 있음으로 소비자의 선택에 의한 부분보다 서비스제공자의 선택
참고문헌
박영호, (2008), “STP전략에 의한 통계마케팅 방안 연구”
이훈영, 의료서비스마케팅, 청람, 2008.
배수정(2006), 병원경영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종원, 최동춘, 강도원, 최용길 공저, 의료서비스 마케팅, 보문각, 2009.
김경환·장영일,『의료산업 혁신전략과 실천』, 대명, 2009.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세스코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 중요하고, 고객에게 얻는 평가가 직원들을 평가하는 기준에서 지대한 부분을 차지한다.단 위1991년1993년1995년1997년2002년1인당국민소득미달러 ($)6,8108,99810,3159,77010,013서비스산업퍼센트 (%)63.365.666.368.22. 마케팅 전략 (STP)①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세스코는 전문적으로 해충을 연구하고 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해충에 적합한 과학적 약제와 방제기술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셉의 유일한 회사이다. 동종업계 내에서

  • [인터넷마케팅] NHN `네이버` 마케팅전략 분석
  • 중심으로 아래쪽으로 버블들이 밀집되어 있어 하위권 그룹 내에서는 사이트 간에 질적 성과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히 이용자수의 증가뿐 아니라 방문자 충성도와 열독율에 있어서도 네이버가 야후를 앞질러 전체 포털 사이트 시장의 No.2로 급부상하였음을 뜻한다. 이는 네이버 지식in 서비스와 같은 질적 차별화 전략뿐만 아니라, 올 상반기 네이버 지식in TV 광고를 비롯한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의 영향이 주요 요인이

  • 수원대학교 마케팅
  • 중앙 유웨이 등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입시정보, 모집요강, 모의지원, 입시컨설팅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성적에 맞는 대학을 끊임없이 평가하고 비교하여 나름대로의 계산을 한다.아주 상위권의 학생이거나, 그 반대로 아주 하위권의 학생의 경우에는 여러 평가과정을 거치지 않고 감(intuition)에 의존하기도 한다. 4. 구매 결정 Purchase Decision소비자는 대학에 대해 고관여 구매행동을 보여 구매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는 광범위한 문제해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자신만을 위해 영어 단어장이나 수학공식 노트를 만들었던 것처럼 말입니다. 단어와 개념 하나하나 제 생각으로, 무엇보다 제가 솔직히 감당할 수 있는 것인지를 가장 중요한 잣대로 삼았습니다. 남들이 알아주길 바라고, 남들을 설득할 그런 여력이 없었습니다. 제가 우선 숨을 쉬고 살아야겠기에 저 스스로를 위해 제 머리, 제 마음, 제 몸뚱이로 정리해 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감옥에서 직업 운동가의 꿈을 버렸습니다. 3년만에 내팽겨칠 수 있던 약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자신이 미처 발견하지 못한 부분을 지적 받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3. 이력서 항목별 작성요령 및 모범샘플 3. 이력서 항목별 작성요령 및 모범샘플①인적사항인적사항은 주민등록상의 내용과 동일하게 기재하고 핸드폰 번호, E-mail 을 반드시 기재하도록 한다. 주소를 기재할 경우 주민등록상의 현주소를 기재하는 것이 원칙이다. 만약 주민등록상의 현주소와 실제 거주지가 다를 경우 반드시 이력서 하단에 실제 거주지를 기록하도록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