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_무역보험론_1. 해상보험의 역사에 대해 기술하시오. 2. 피보험이익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2022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교과목명
:
무역보험론
학번
:
성명
:
연락처
:
과제유형
(공통형/지정형)
:
공통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과제명>
1.해상보험의 역사에 대해 기술하시오.(15점)
2.피보험이익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시오.(15점)
<1.해상보험의 역사에 대해 기술하시오.(15점)>
1.서론
가끔 뉴스를 보면 해상에 관련된 법 등의 국제적인 조항과 바다 구역의 영해를 침범했다고 한다거나 어떤 세계지역에 재난이 일어났거나 혹은 무역하는 큰 배나 큰 비행기에서 위험을 일으켜 재난이 일어나게 되었다는 소식을 접한 적이 있었다. 이러한 모든 법이 자국의 법과 국제적인 법 그리고 보험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사실을 무역보험으론 과제인 해상보험의 역사를 공부하면서 더 깊이 그 어원과 역사와 그리고 우리나라의 해상보험의 현실까지도 깨닫게 되었다.
해상보험에 관해서는 영국의 해상보험법인 MIA가 국제적으로 준거법으로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MIA는 1906년에 제17조에서 제20조에 규정되어 있는 최대선의 원칙은 보험계약에 적용되는 특유한 제도로서 인정되고 있고, 보험계약의 법리적인 기초 및 보험시장의 운영토대를 제공한다(신건훈.2010). 이렇게 영국의 국제적인 준거법으로 인정되고 있는 MIA는 해상보험에 대해서 최대선의 원칙의 주요 원인 측으로 하고 있으나 최근 수십 년 동안 치열하게 행해진 사법, 허문 적 논쟁 과정에서 법 원칙의 공정성과 형평성에 관한 의문 역시 끊임없이 제기 되는(신건훈. 2010). 현실도 있다. 따라서 영국은 그러한 문제점과 개혁방안을 제시하고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우리나라와 세계적인 국제 무역 무대가 어떻게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지 현실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무역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무역보험으론 에서의 해상보험의 역사에 관한 공부를 깊이 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이레 포트를 쓰면서 한번 해상보험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2. 본론
1) 해상보험의 의의와 특징
(1) 해상보험의 의의
해상보험은 영어로는 marine insurance로 쓰인다. 해상사업에서 일어난 위험인 리스크, 사고로 인하여 생길 손해를 보상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손해보험을 말한다. 즉 손해보험의 대상이라는 것은 예기치 못한 우연한 사고로 생길 재산상의 손해를 말하고 그러한 것을 보상함으로써 경제상의 불안을 없애거나 감소시키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보험이라고 말한다(김진환.2022).MIA(Marine Insurance Act)라는 해상보험법으로 1906년에 제정된 영국의 해상보험법으로서 해상보험의 원리와 원칙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다(네이버무역용어사전). MIA 제1조에서는 해상보험계약이라는 것은 그 계약으로 합의된 방법과 안의 범위에서 해상손해, 즉 해상사업에 수반하는 손해를 보험자가 피보험자에게 보상할 것을 인수하는 계약이라고 한다. 즉 해상보험이라고 하는 것은 해상사업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손해의 보상을 목적으로 보험자는 손해를 보상해줄 것을 약속하고 피보험자는 그 대가로 보험료를 지급할 것을 약속하는 일종의 해상에서의 보험의 경제 제도와 같은 것이다(김진환,2022).
(2) 해상보험의 특징
가. 국제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