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_무역보험론_1. 해상보험의 역사에 대해 기술하시오. 2. 피보험이익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시오. (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20 학년도 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교과목명
:
무역보험론
학번
:
성명
:
연락처
:
과제유형
(공통형/지정형)
:
공통형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이하 과제 작성
<과제명>
1. 해상보험의 역사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피보험이익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시오 (15점)
1. 해상보험의 역사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1) 해상보험 정의
해상위험에 의해 발생하는 손해를 보상할 것을 목적이 있는 해상보험은 해상사업에 관한 사고에 직면한 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다수의 경제주체가 각자의 위험 정도에 따라 합리적인 기금을 보답해서 공동 준비자산을 형성한 후 해상위험 발생으로 손해를 입은 자에게 보상함으로써 그 경제상의 불안을 제거하거나 낮추는 손해보험제도이다.
2) 해상 거래 역사
해상의 거래를 하는 역사를 되짚어보면 서구 문명에서 그리스라는 요람이 위치한 특유의 지리적 환경과 직접적 연관이 있었는데 이는 서양 문명의 문화적, 제도적 기초가 고대 그리스에서 만들어진 것처럼 중요한 해상 교통로와 전략적 해상 요충지를 장악하여 현대 서양의 집착은 그리스만의 농업적, 지리적 환경에서 비롯되었다. 19세기와 20세기의 영국과 미국에 세계 대양의 항로를 차지하도록 충동질한 요인 또한 과거 식량을 수입 밀과 보리로 충당하던 그리스에 의한 영향이었다. 이러한 바다를 통한 교역은 본래 지형이 복잡하거나 산악 지형이 주를 이루는 곳에서 이루어졌었다. 이러한 해상에서의 교역으로 인해 기원전 450년 아테네는 교역로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 해군을 대대적으로 확대하고 흑해를 순찰하기도 했다. 이후 인도 그리고 중국의 무역 호황기는 해상으로의 세력 확장 및 해상을 통한 무역이었으며 이에 항로에 대한 각국의 집착이 심하였으며 해상의 질서 자체는 무력적인 면이 강했다고 볼 수 있다.
해상 보험약관에서의 준거법을 영국법으로 지정하게 된 것은 전통적으로 영국이 해상 강국이었기 때문이었으며 이는 앞서 본래의 아시아 해상 거래의 활발했던 시기의 변화를 통해서 이해할 수 있다.
3) 해상 보험의 탄생 역사 - 영국
이러한 영국에서의 보험이라는 개념은 목조건물이 많고 전염병 등이 있던 시기에 1666년 런던대화재라는 거대한 규모의 화재가 발생하면서부터였다. 이 시기 13000여 채의 집이 다 타버리자 그동안에 재산상의 피해 사건·사고에 적극적이지 않았던 런던은 목조건물 건축을 금지하고 석조건물을 지었으며 화재보험이라는 보험의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화재보험이 영국에서의 큰 호응을 받던 중 대항해시대에 해상에서의 여러 사고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마치 화재 사고로 인해서 큰 손실을 보듯 영국에서 발트해까지 갔다가 오는 동안 배가 침몰하는 등의 사고를 겪게 되면 전 재산을 잃는 것과 같았다. 이에 무역이 활발한 이 시기에 상인들 사이에서는 해상보험이라는 개념의 상거래가 시작되게 되었다.
이러한 계약은 커피 전문점에서 이루어졌으며 벽에 공지를 기재해서 향해 내용을 써 붙이고 커피숍이 이러한 해상보험적인 제도의 시작 중개역할을 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