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_규쥰참조검사와 준거 참조검사에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이 각각의 검사를 유아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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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공통
공통형
수강생 전원
①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②이 각각의 검사를 유아교육에 어떻게 반영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지정형

학번 끝자리 1-5번
①검사, 측정, 평가의 개념과 ②이 세가지의 상호 연관성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학번 끝자리 6-0번
①수행평가의 개념과 ②아교육에 적용된 수행평가의 사례 1가지를 제시하고 그 사례 결과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공통형
1) 규준 참조 검사와 준거 참조 검사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라.
(1) 규준참조검사(상대평가)
참조 기준은 집단에 있다. 집단의 성격은 점수의 분포와 특징에 따라서 평가 된다. 상대적인 위치에 의해서 평가를 하는 것이 규준이라고 하는 것이다. 즉 규준이라는 것은 비교와 해석이 적용되는 상대적인 기준이라고 한다. 상대적인 기준은 수가 많다, 크다, 넓다, 의 단순한 비교가 아니라 규준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또한 규준은 객관성을 띤다. 객관성 이라는 것은 모든 사람이 인정하고 이해하고 수영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 집단의 성격을 분석해서 집단의 평균인 대표치를 가져와 평균을 가져오는 것이다. 규준은 그 집단의 성격을 대표하는 것이다.

규준은 해석의 기준인 상대적인 기준이다. 즉, 개인의 점수를 상대적인 기준으로 집단의 점수와 비교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이는 비교해석의 상대적인 기준을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집단에서 개인 점수의 위치를 %로 해석하는 것이다. 평가의 능력은 평가자로서 개인의 점수와 집단의 점수를 평가하여 비교하고 비교 해석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규준 참조 검사는 개인 목표의 교육목표 성취에는 관심이 없고 누가 성취를 잘했는지에 관심을 둔다. 이는 기준참조평가의 핵심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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