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미술의이해와감상 기말시험 과제물(모던 아트의 전개, 팝아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01 / 2022.11.02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미술의 이해와 감상 |
---|---|---|---|---|---|
공통 | 1. 교재 12장(모던 아트의 전개)에 소개된 그림 작품 중 가장 흥미롭고 마음에 드는 작품을 하나 고르시오. 이 작품에 관한 교재 및 강의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왜 이 작품을 흥미롭게 생각했는지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25점) - 분량: A4 2장 이내 2. 교재 14장(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을 정독하고, 교재 333-335쪽에 서술된 ‘팝아트(pop-art)’가 예술작품으로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25점) - 분량: A4 1장 이내 |
- 목차
-
1. 교재 및 강의 12장(모던 아트의 전개)에 소개된 그림 작품 중 가장 흥미롭고 마음에 드는 작품을 하나 고르시오. 이 작품에 관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왜 이 작품을 흥미롭게 생각했는지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2. 교재 14장(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을 정독하고, 교재 333-335쪽에 서술된 ‘팝아트(pop-art)’가 예술작품으로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제12장 모던 아트의 전개
2. 제14장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
III.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모더니즘은 중세 이후 비합리적이고 비과학적인, 비이성적인 종교적 세계관을 해체시켰다. 그러므로 모더니즘은 이성의 힘을 통해 역사의 진보, 과학기술에 대한 믿음을 전제로, 이성에 정당성을 부여하여 개개인의 비판적 사고, 사회적 책임, 이성과 자유에 근거한 합리적 사회를 이룩하겠다는 거대한 흐름이다. 모더니즘은 과거의 전통이나 인습으로부터 해방된 문학을 추구한다.
1940년대에 미국 화가들은 유럽의 문화적 우월감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서도 수용되었던 미국의 독자적인 미술 양식은 추상표현주의이며, 잭슨 폴록의 그림은 미국의 예술에 있어 하나의 독립 선언인 것이다. 폴록뿐 아니라 대부분의 추상표현주의자들은 작업과정에 관심을 가졌다. 따라서 미술작품을 하나의 대상이라기보다는 ‘지속’으로 간주했고, 미리 전제되지 않은 이미지가 ‘과정’으로부터 나타나도록 했으며, 특히 미술에서 ‘직접성’을 강조하였다.
앤디 워홀을 위시한 팝아트는 본질적인 의미의 ‘미국회화’라는 특징이다. 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만 해도 미술에 있어서 변방이었던 미국은 전후 추상표현주의의 등장과 함께 서양미술의 중심지로 발돋움 했다. 그 당시 추상표현주의를 비롯한 미국미술은 유럽으로부터 건너온 이민자 출신이라는 것과 인상주의와 추상미술, 초현실주의 등 기존의 유럽미술의 연장선 안에 있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그 내용적인 부분에서는 유럽 미술의 근간이 그대로 담긴 채 사람과 작품만이 미국에 존재할 뿐인 것이다. 팝아트는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모티브로 한 등장은 ‘미국적인 모든 것’의 표상의 등장을 의미한다.
이 레포트는 1. 교재 및 강의 12장(모던 아트의 전개)에 소개된 그림 작품 중 가장 흥미롭고 마음에 드는 작품을 하나 고르고, 이 작품에 관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왜 이 작품을 흥미롭게 생각했는지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였다. 2. 교재 14장(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을 정독하고, 교재 333-335쪽에 서술된 ‘팝아트(pop-art)’가 예술작품으로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제12장 모던 아트의 전개
1) 교재의 내용
추상표현주의에서 액션 페인팅은 예술가의 행위를 중시하는 회화이다. 대표 작가로는 잭슨 폴록과 윌렘 드 쿠닝 등이 있다. 이들은 신체의 움직임에 의해 표현되는 붓터치가 만들어 내는 효과 또는 페인트의 질감에 따라 변화하는 다양한 양상에 관심을 기울였다.
잭슨 폴록은 ‘액션페인팅’이라는 새로운 화법을 전개함으로써 미국의 대표적인 작가로 손꼽히게 되었으며 융의 ‘무의식’, ‘잠재의식’을 바탕으로 회화의 목적이 단순히 일상 세계의 현실과 회화적 현실을 재현하는 것이 아닌 창조적인 현실을 나타내는데 있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캔버스를 이젤 위에 세우고 그리는 전통적인 회화 제작 방식을 탈피해 거대한 캔버스 천을 바닥에 펼쳐 놓고 작업한다. 올오버페인팅(all over painting, 전면 회화)의 한 방법이다.
잭슨 폴록(Jackson Pollock)은 붓과 팔레트를 이용해 그리는 대신 막대와 페이트 붓을 사용해 물감을 던지듯이 흩뿌리는 드리핑 기법을 구사한다. 드리핑(dipping) 기법은 오토마티즘과 멕시코 벽화, 인디언 미술의 영향을 받았다. 초현실주의의 오토마티즘(자동기술법)의 영향, 무의식의 세계를 표출, 정신의 해방이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