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3)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4 / 2022.10.1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 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3)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목차
1.서론
2.연극의 정의
3.연극의 가치
4.연극 공연에서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
5.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
6.결론
7.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 현대사회는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욱 다양한 창작 콘텐츠가 생산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현재 연극뿐만 아니라 많은 문화예술분야에서는 관객과의 관계와 만남 즉, 소통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기존 대다수 예술들의 ‘창작자 중심’의 일방향적 제작 방식에서 비롯한 소통 방식이었던 것에서 나아가 쌍방향적 소통 방식으로 관심을 기울이게 하였다. 또한 시대와 문화적 흐름에 따라 관객들의 욕구와 인식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바람은 예술을 향유하는데 있어 관객 스스로에게 참여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게 하였고, 그들의 욕구를 증대시키면서 실제 관객을 확장된 의미로서 공연 안에서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하였다. 연극은 관객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현장성이라는 특수성을 지니는 종합 예술로서 인간의 삶이 반영되고 투영된 예술 장르이다. 또한 체험, 경험은 우리에게 실천적 성취감과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고 이는 정신적, 정서적 만족감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것은 인간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힘이 된다. 연극에서 관객은 단지 객석에 혼자 앉아 공연을 수동적으로 바라보는 것만이 아니라 다수가 한자리에 모여 동시에 같은 체험을 공유한다. 이때 관객과 배우뿐만 아니라 관객 간의 상호 교감을 이루는데, 이러한 집단 체험의 특성은 체험의 효과를 증폭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체험적 경험으로서의 예술이 가능한 연극은 더욱 그 가치를 이루어 낼 수 있는 장으로써 매개가 되어야 한다.

2. 연극의 정의

연극은 배우가, 무대에서, 희곡을, 행동과 대사를 통해 표현하는 예술이다. 즉 연극은 배우의 몸짓과 언어를 빌려 인간의 삶을 공간과 시간 속에서 연출함으로써 시각적이고 입체적인 예술로서의 본질을 갖추고 있다. 직접 대면하면서 생성되는 예술이므로 다른 어떤 예술 형태보다 더 현장성과 생동감이 살아 넘친다.
연극을 통해 배우와 관객은 새로운 체험을 하게 되고 새로운 지식을 얻게 된다. 인생을 새롭게 보는 비전과 인생의 의미와 가치를 작품 속에서 찾게 되므로 연극을 바로 인생 그 자체로 보기도 한다.
참고문헌
에드윈 윌슨,채윤미 역,『연극의 이해』,예니,1998
예르지 그로토프스키,고승길 역,『가난한 연극』,서울,교보문고,1987
오태석 서연호 대담,『오태석 연극:실험과 도전의 40년』,연극과 인간,2002
김문환,“수용미학의 측면에서 본 관객개발의 의의”,『문화예술』,2002년 9월호.
김미혜,“배우와 관객의 역할”,『한국연극』,동방인쇄송사,1989년 1월호.
김방옥,“건강한 연극,삼각형의 관계를 모색해야”『문화예술』통권251호, 한국문화예술진흥원,2000.
김오중,“관객 측면에서 본 한국연극의 방향성 연구”,동국대 석사논문,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극, 연극의 모든 것] 연극이란 무엇인가
  • 이다. 그리고 그 원형이 바로 공연대본, 즉 희곡이다. 그러한 것들이 곡 문장으로 씌어져야 할 필요는 없으나, 원시적이거나 즉흥적인 것에서 고도의 연극으로 발달하여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와

  • [예술] 대중예술에 관한자료들..
  • FILE:UPLOAD.RARFILE:pc방.doc대중예술의 이해 Team ReportPC방 문화에 대한 관찰목차주제선정의 이유PC방 열풍의 배경PC방 이용객의 형태새로운 문화현상들PC방의 문제점앞으로의 개선방안마무리1. 주제선정의 이유최근, 우리 주위에는 INTERNET PC방이라는 새로운 업소가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다.우리가 PC방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사실 1년 정도가 된다. 하지만 그 동안은 그리 큰 관심을 두고 있지 않았었다. 대부분의 사람들도 비슷하리라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 오늘의 신문 > 10 번 사무실서 네트워크까지 창업 도우미 4년 만에 17조원 기업 Cover Story 12개국 33개 도시에 112개 지점, 미겔 매켈비 위워크 공동 창업자공유 사무실 4년 새 6배 글로벌 기업들도 네트워크 참여2008년 뉴욕 브루클린에서 크롤러(Krawlers)라는 작은 아기 옷 회사를 운영하던 이스라엘 출신의 젊은 사업가 애덤 노이만(Neumann)은 비싼 임차료 때문에 골치가 아팠다. 소규모 회사에 적합한 작은 사무실이 없어, 필요하지도 않은 넓은

  • ■ 대표적 세계영화 100편에 대한 평가와 줄거리. ■
  • 이 동시에 등장한다. 즉 시간적으로는 고대의 이교도들과 유대­기독교 시기 그리고 르네상스와 현대가 한꺼번에 다루어지고, 공간적으로는 오리엔트에서 시작해 지중해와 서유럽을 거쳐 미국으로 이동하는 제국들의 역사가 펼쳐지는 것이다.더 놀라운 점은 각각의 에피소드들이 그 당시 미국 관객들에게 이미 친숙한 여러 영화들의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프랑스의 필름 다르(예술 영화)와 고몽사의 작품들, 이탈리아의 스펙터클 등이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이 된 이유는 자연재해와 질병, 권력가의 횡포를 예측 및 통제할 수 없던 인간이 행복은 우연히 찾아오는 자연의 축복과 건강, 권력가의 자애일 뿐이었다. 행복이라는 심리적 경험의 본질에 대해서 우리가 제각각 다른 생각을 하고 그 과정에서 오해가 생기는 이유가 행복(幸福)이라는 한자의 한계이며, 쾌족(快足)이라는 ‘기분이 상쾌하고 자기 삶에 만족’이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를 함께 떠올려보기를 제안하는 것이다. 행복의 조건을 이해하기 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