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관객과 무대의 소통 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9 / 2022.09.20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공통 | ● 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30점 |
- 목차
-
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
2.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hwp
2. 관객과 무대의 소통에 대한 나의 생각.hwp
3.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공연예술은 오랜 역사 속에서 인류의 삶과 정서 그리고 예술적 취향을 반영하고 있다. 공연예술은 무대를 통해 관객에게 연기, 춤, 노래, 음악 등 예술적 향유를 전개하는 예술이다. 예술가와 관객이 같은 장소에서 실시간으로 예술을 소통한다는 것이며, 긴장과 몰입, 카타르시스나 신명 등 다른 예술이 하기 힘든 감정의 공감대를 이루어내기 때문에 현대가지도 대중적인 사랑을 받는 예술로 남아있다. 공연예술은 대개 종교적 혹은 주술적인 행위에서 시작해 제도화, 전문화 되어왔다. 종교에서 예술로, 그리고 연예산업(entertainment)을 위한 기초적이고 원리적인 예술방법론으로서 변화하고 있다.
좋은 연극은 관객의 감각을 자극시키고, 관객이 능동적으로 반응하게 만든다. 연극은 인간의 경험을 몸짓과 언어로 특정 시간과 공간 안에서 관객에게 보여주는 예술이다. 이러한 연극을 이후는 3요소로 희곡, 배우, 관객이 있다. 그러므로 연극은 배우와 관객의 만남을 통해 의미 있는 행동을 보여주는 예술이라고 정의해 볼 수 있다. 연극이 종합예술인 이유는 문학형태로서 희곡, 연출, 연기, 미술, 조명, 음악, 무용, 의상에 이르는 여러 요소가 종합될 때 비로소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연극은 직접 전달의 성격을 갖으며 한 장소에서의 공연이 전부이며 그 생명을 다하는 현장성을 갖는다. 이에 더하여 연극은 같은 공간에 배우와 관객이 동시에 존재하고 관객들의 능동적으로 등장인물 선택하여 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연극적 경험의 입체성을 특징으로 한다.
이 레포트는 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문장을 참조하면서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소통을 통해 관객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분석,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연극 공연에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
1) 관객과 무대(배우)
공연은 배우 인물과 관객의 소통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극장을 찾아 온 관객이라면 응당 무대 위에서 벌어지는 사건에 주의를 기울이고 관객 자신이 보고 듣는 것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단언하기는 어렵다 연극의 고유한 특성은 관객의 특별한 지각 방식과 인지 작업을 요구한다. 모든 것을 사실적으로 재현할 수 없는 무대는 필연적으로 공백과 틈을 남길 수밖에 없고 관객에게 이를 채울 것을 요청한다. 또한 영상매체와 달리 연극은 관객의 시점을 제한할 수 없기 때문에 관객의 지향적 의식을 유지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즉, 관객과 끊임없이 자극과 반응을 주고받으며 연기를 펼쳐 보이는 배우에게 관객과의 소통의 끈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공통) - 교재 3쪽에 보면 연극의 특징을 설명하면서 관객과 무대(배우)의 생생한 교류,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와 대사 혹은 행동을 주고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관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다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2학기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