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아동미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동미술의 목적, 인지발달이론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21 / 2022.10.22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동미술의 목적에 대해 논하시오.
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아동미술의 목적
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1) 인지발달이론
2) 지각발달이론
3) 비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아동미술의 목적.hwp
2. 인지발달이론.hwp
3. 지각발달이론.hwp
4.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 비교.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아동은 태어나면서부터 오감각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신과 주변환경을 탐색하고 조작하며 반응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수많은 감각과 접하며, 수많은 감각의 통합적 과정을 거쳐 자신의 신체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외부세계에 대한 지각의 범위를 넓혀 나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환경과의 관계를 배운다. 또한 신체 전반적인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활발한 운동을 하게 되며, 자기 주변환경에 있는 여러 가지 사물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될 뿐 아니라. 다양한 모방과 학습을 통하여 기초적인 개념과 사고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또한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기제와 손발의 움직임을 통한 운동기제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능동적이고 목적을 가진 행동을 하게 되며 운동감각, 위치감각, 자세감각 등이 발달되면서 여러 가지 협응동작이 가능하게 된다.
특히 아동은 손에 무엇을 잡을 수 있는 파악능력이 생기면서 손에 잡히는 대상들 특히 크레파스, 연필 등 흔적이 남는 물건들을 갖고 열심히 긁적거리며 남겨진 흔적을 보고 즐거워한다. 또 아동은 물감, 붓, 크레파스, 찰흙, 수수깡 등 여러 가지 미술재료에도 관심을 나타내며 이러한 미술도구와 재료를 다루어봄으로써 만족감과 즐거움을 느낀다. 이와 같이 아동은 관찰을 통해 일상생활의 평범함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게 되며 여러 가지 다양한 매체와 재료를 통하여 그리고 색칠하고 만들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이러한 자기창조의 표현활동을 통해서 창의성이 증진되고, 생활이 풍부해지며, 무엇인가를 성취해봄으로써 기쁨과 자신감과 만족감을 느낀다.
영유아는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성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통해 성숙한다. 영유아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볼 때, 영유아 미술은 이러한 교육의 목표를 이뤄 나가는 중요한 교육적 활동이다.
이 레포트는 아동미술의 목적에 대해 논하고,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아동미술의 목적

미술활동을 통해 아동이 창의성과 인성을 기르고 머리와 감성 그리고 손의 원활한 발달과 협력을 도움으로써 총체적인 인간을 위한 기초 교육의 역할을 한다. 아동의 미술활동은 재료를 탐색하고 조작하며, 세계에 대한 그들의 감정과 이해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예술적이고 창조적인 발달을 제공하는 것이다.
① 신체발달: 아동은 감상활동, 그리기, 꾸미기, 만들기 등의 미술활동을 통해 시지각과 관찰력을 발달시킬 수 있고, 영아기에 나타나는 난화 그리기 활동 등을 통해 눈과 손의 협응과 형태를 그릴 수 있는 운필력 등 손의 기능을 발달시킨다.
② 인지발달: 아동은 자신이 경험한 세계를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 표현해 내는 미술활동을 통해 선과 색의 배치, 그림의 구성, 3차원을 2차원 평면으로 변환하는 사고 등 많은 인지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무엇을 어떻게 그려 내고 만들 것인지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이에 대해 사고하고 대화하고 탐색하고 그리고 만드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아동은 지속적인 주의집중의 과정을 경험하게 되고, 말하면서 사고하고, 생각하면서 말하기 때문에 미술활동을 하는 동안 다양하고 섬세한 언어표현들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즉 아동의 미술활동은 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언어발달과 같은 아동의 인지발달을 촉진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지현장 실습현장 보고서 - 보라매청소년 실습 보고서 - 19개의 보고서 묶음
  • 이론에 대해서는 인쇄물을 나누어주시고, 그것을 그대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 사회복지・ 조사를 3단어로 나누어 그 느낌을 간단한 그림으로 표현하게 한 다음 각 그림에 대한 정의를 쓰게 하고, 그 정의를 모아서 하나의 문장으로 완성시키게 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이 생각하는 청소년 사회복지 조사에 대한 개념이 정리가 되고 자신만의 언어로 쉽게 정의를 내리니 머릿속에 강하게 남는 수업이 되었다. 나는 “청소년 사회복지 조사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등을 해결해 나감으로써 win-win을 배웠고, 이 때의 경험은 집단생활을 슬기롭게 다룰 수 있는 평생의 지침서가 되었습니다. 또한 ○○○○○○의 교환학생으로서 전 세계의 학생들과 때로는 3시간 이상 계속되는 토론수업에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영어실력 향상뿐 아니라 전 세계가 공존 또는 경쟁상대가 될 수 있다는 Global mind를 체득할 수 있었습니다. 3) 성격 장단점학창 시절 한 번쯤은 접했을 루시 M. 몽고메리의 소설 빨강머리 앤과 마가렛 미첼

  • 원격수업의 필요성과 여러 형태
  • 목적이 반도체 협정에 관한 양측간의 상이한 입장을 해소하는 것이라고 밝혔는데, 양측은 이 달말 만료되는 미-일 반도체협정을 대체할 새로운 3자 혹은 다자간 협정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좁힌 것으로 전해짐. o 일본 정부는 EU에 대해 최저 수준의 반도체 관세인하와 함께 반도체 무역 자유화를 논의하기 위한 세계 정부간 포럼에 참여할 것을 요청하면서 이 포럼은 주요 반도체 생산국인 한국과 대만을 포함하고 관세 무역장벽 기술공유 등도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미술 등의 교과들을 배우고 공부하였다. 대체로 1 교시는 40분에서 50분 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교과별로 1주일 혹은 한 달씩 미리 계획된 진도에 맞춰 수업이 진행되었다. 각 교과목들 사이에는 그 구분이 엄격하여 국어와 음악 등의 교과는 거의 아무런 관련성을 가지지 않은 체 따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동들은 각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자신의 생활이나 체험 등과 연관시키지 못한 체 그저 배우고 익혀야 할 주어진 내용을 받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목적을 가지고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말한다. 이력서, 성적증명서, 경력증명서, 자격증명서 등과 함께 취업을 목적으로 제출하는 서류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는 이력서나 경력증명서에서 보여주지 못한 자신의 특성을 상세하게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력서가 개인을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료라면, 자기소개서는 다른 사람에게 ‘나’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글이다. 그래서 인사 담당자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