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아동미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동미술의 목적, 인지발달이론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21 / 2022.10.22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아동미술의 목적에 대해 논하시오.
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아동미술의 목적
2.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1) 인지발달이론
2) 지각발달이론
3) 비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아동미술의 목적.hwp
2. 인지발달이론.hwp
3. 지각발달이론.hwp
4.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 비교.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아동은 태어나면서부터 오감각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신과 주변환경을 탐색하고 조작하며 반응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수많은 감각과 접하며, 수많은 감각의 통합적 과정을 거쳐 자신의 신체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외부세계에 대한 지각의 범위를 넓혀 나가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주변환경과의 관계를 배운다. 또한 신체 전반적인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활발한 운동을 하게 되며, 자기 주변환경에 있는 여러 가지 사물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될 뿐 아니라. 다양한 모방과 학습을 통하여 기초적인 개념과 사고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또한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기제와 손발의 움직임을 통한 운동기제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능동적이고 목적을 가진 행동을 하게 되며 운동감각, 위치감각, 자세감각 등이 발달되면서 여러 가지 협응동작이 가능하게 된다.
특히 아동은 손에 무엇을 잡을 수 있는 파악능력이 생기면서 손에 잡히는 대상들 특히 크레파스, 연필 등 흔적이 남는 물건들을 갖고 열심히 긁적거리며 남겨진 흔적을 보고 즐거워한다. 또 아동은 물감, 붓, 크레파스, 찰흙, 수수깡 등 여러 가지 미술재료에도 관심을 나타내며 이러한 미술도구와 재료를 다루어봄으로써 만족감과 즐거움을 느낀다. 이와 같이 아동은 관찰을 통해 일상생활의 평범함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게 되며 여러 가지 다양한 매체와 재료를 통하여 그리고 색칠하고 만들면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이러한 자기창조의 표현활동을 통해서 창의성이 증진되고, 생활이 풍부해지며, 무엇인가를 성취해봄으로써 기쁨과 자신감과 만족감을 느낀다.
영유아는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성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통해 성숙한다. 영유아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볼 때, 영유아 미술은 이러한 교육의 목표를 이뤄 나가는 중요한 교육적 활동이다.
이 레포트는 아동미술의 목적에 대해 논하고,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아동미술의 목적
미술활동을 통해 아동이 창의성과 인성을 기르고 머리와 감성 그리고 손의 원활한 발달과 협력을 도움으로써 총체적인 인간을 위한 기초 교육의 역할을 한다. 아동의 미술활동은 재료를 탐색하고 조작하며, 세계에 대한 그들의 감정과 이해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예술적이고 창조적인 발달을 제공하는 것이다.
① 신체발달: 아동은 감상활동, 그리기, 꾸미기, 만들기 등의 미술활동을 통해 시지각과 관찰력을 발달시킬 수 있고, 영아기에 나타나는 난화 그리기 활동 등을 통해 눈과 손의 협응과 형태를 그릴 수 있는 운필력 등 손의 기능을 발달시킨다.
② 인지발달: 아동은 자신이 경험한 세계를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 표현해 내는 미술활동을 통해 선과 색의 배치, 그림의 구성, 3차원을 2차원 평면으로 변환하는 사고 등 많은 인지적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무엇을 어떻게 그려 내고 만들 것인지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이에 대해 사고하고 대화하고 탐색하고 그리고 만드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아동은 지속적인 주의집중의 과정을 경험하게 되고, 말하면서 사고하고, 생각하면서 말하기 때문에 미술활동을 하는 동안 다양하고 섬세한 언어표현들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즉 아동의 미술활동은 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언어발달과 같은 아동의 인지발달을 촉진한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회귀모형) 2024년 신규교재 연습문제 1장. 2번, 5번 교재 연습문제 2장. 1번, 4번, 5번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데이터정보처리입문)교재 14쪽의 예제 1.1에 제시된 과정을 따라 엑셀을 활용하여 다음 그래프를 작성하시오 1990년부터 2022년까지의 연도별 전국 총출생성비를 시계열도표로 나타내고 전체적인 경향 등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C프로그래밍 출석수업과제
- 유해폐기물관리_유해폐기물의 발생원인 및 방지방안
- 체육학개론1 한국체육사 스포츠윤리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교육학 중 체육학전공영역선택 주요내용개요특징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작성0
- 사회복지학개론 2024학년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권리의 눈으로 본 나눔의 예술 1강과 6강 두 개의 영상을 짧게 요약하시오. 두 개의 영상에서 나온 내용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와 나눔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 유아교육과 3 유아언어교육 1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다섯 가지를 각각 설명하시오 2 우리나라 국가 수준 유아교육과정 언어영역 중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에 해당하는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읽기 1가지, 쓰기 1가지씩 예시를 드시오 (유의점_ 보육과정과 누리과정 모두 포함 포함될 내용은 유아언어교육과 관련된
- 산업독성학_1 우리나라 작업장에서 일어난 화학물질 중독 3가지를 예로 들고, 원인-인체노출과 흡수과정-발견경위-결과 등을 고찰하자 2 아만성 동물실험을 통해서 구한 NOEL를 가상으로 설정하고 공기 중 노출기준이 05-2mg m3이 나오도록 문제를 만들고 풀어보자 3 일본에서 발생한 미나마타 수은중독, 이타이이타이 중독에 대해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출석수업대체과제물 다변량분석) R과 파이썬을 각각 이용하여 작성하시오. 교재 연습문제 1장 3번, 4번 2장 3번 4장 3번 (1)-(3)
- [평생교육방법론] 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비교, 자신의 학습성향 2) 성인중기 학습자의 특징과 학습장애요인 3) 성인들의 교육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