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5 / 2022.09.15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또는 경험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 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년 방송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 (사회복지,생활과학)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 |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 |
공통 |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
- 하고 싶은 말
-
2022년 2학기 중간과제물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학과, 생활과학부 3학년 공통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1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와 관련 논문, 서적을 다양하게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므로 과제물 작성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2) 주요개념
① 강화물과 조작적 조건화
② 방출 행동, 반응 행동, 조작 행동
③ 이차 강화와 변별자극
④ 소멸과 벌
⑤ 반응률
⑥ 강화계획
⑦ 소거
3) 주요 특징
4) 본인의 견해 또는 경험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사회복지 영역에 주는 시사점
2) 교육에 주는 시사점
① 학급 운영
② 조건부 계약
③ 행동 목표
④ 프로그램 수업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행동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은 근대과학의 원자론과 기계론을 모방하여 일종의 정신역학을 만들어 내려 하는 경험론으로부터 출발하였다. 경험론에 의하면 출생 당시 인간의 정신은 백지와도 같으며 이 백지 위에 감각기관을 통하여 단순 관념이 먼저 기록되었다가 인접과 유사 등의 원리에 의해 복합 관념으로 연합된다. 이러한 경험론은 분트 이후의 연합주의적 심리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었다. 그 후 진화론의 영향으로 동물연구가 심리학에 포함됨에 따라 관념의 연합이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바뀌어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이 출현하게 되었다. 여기서 스키너에 따르면, 인간은 내적인 창조적 힘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 아닌 유전적 요인과 환경에 따라 조건 지워진다고 하였다. 특히 그는 대부분의 인간행동이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그의 견해는 인간행동이 그 결과에 따라, 즉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는 것으로 스키너가 바라보는 인간은 기계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이러한 주장과 관점에 따르면, 모든 인간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은 인간행동 중 조작이 가능한 행동에 한정되어 있지만, 학습목표나 행동수정 및 다양한 영역에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Ⅱ. 본 론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조작이란 환경에 의해 유발된 행동이 아니라 유기체 스스로 행한 반응을 말한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란 유기체가 스스로 방출한 조작적 행동을 조건화 시키는 것을 말한다. 스키너는 파블로브(Pavlov)와는 달리 특정 반응에 선행하는 자극보다 반응에 수반되는 결과를 중시하였다. 행동은 그에 선행하는 자극보다는 행동의 결과에 의해 통제되기 때문에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에 수반되는 결과를 분석해야 하는 것이다. 자극과 반응 사이의 결합이 학습된다고 주장하며 문제해결에 걸리는 시간에 관심을 가진 숀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 학습이론과 달리 스키너는 반응과 강화 관계가 학습된다고 보며 어떠한 보상이 조작적 행동을 일어나게 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심을 보였다. 그에 의하면 유기체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으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행동은 피하려 한다고 하였다. 비둘기나 쥐를 대상으로 수행한 수많은 실험을 통해 반응에 수반되는 결과가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으며 이러한 원리가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데도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였다. 그의 이론에 대한 개념들을 조금 더 상세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념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중략)
.
.
.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사회복지 영역에 주는 시사점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은 모든 인간행동은 법칙적으로 결정되고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는 데 중점을 둔다. 이러한 이론의 핵심은 상당수 사회복지 전문직으로 하여금 원조의 초점을 정신 내적 문제에서 외형적 행동으로 이동하여 클라이언트의 원조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데 기여하였다. 또한, 인간의 신체, 심리적 발달에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사회복지 분야의 지식기반이 되기도 하였다. 그것은 사회복지실천의 목표 중 하나가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완화하거나 소멸하여 클라이언트들이 적절하게 행동하도록 원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면에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 사회복지에 시사하는 바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중략)
- 참고문헌
-
1. 최옥채(202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6판), 양서원.
2. 강상경(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3. 신명희ㆍ강소연(2018), 교육심리학, 학지사.
4. 이현경(2019), 조작적 조건화에 따른 상징적 모델링 학습과정이 초기 성인기 친사회적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5. 송대영ㆍ최현섭(201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6. 김보영(2010),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Skinner의 행동수정이론에 기초한 원예치료, 건국대학교 농축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자신의 견해 2) 스키너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 2022학년도 3학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과제물
- 방송대_22학년도2학기)_인간행동과사회환경(공통)(사회복지학과,생활과학부) -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스키너의 사회복지영역에 관한 나의 소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학년)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