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또는 경험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 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년 방송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20 / 2022.09.20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사회복지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3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3
공통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2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 사회복지학과, 생활과학부 3학년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총 11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방송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과제물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인간행동과사회환경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설명
2) 스키너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① 강화
② 벌
③ 강화물
④ 강화계획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에 주는 시사점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의 주장이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행동과사회환경

Ⅰ. 서론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으로,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스키너 상자를 통해 실험되고 증명되었는데, 주로 '흰쥐'를 실험에 이용하여 얻어진 것이다. 스키너는 인간 행동은 근본적으로 어떤 외부 세력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았으며, 어떤 활동이나 과정은 관찰할 수 있어야 하고 행동적으로 수정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가정했다.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구성하는 주요 변인은 자극, 반응, 강화이다. 여기서 반응 즉, 행동이 일어나도록 하는 작동은 자극의 통제와 강화의 제시 방법에 의해 결정 된다.
그리고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따르면 행동이 이끌어 낸 환경변화가 강화적일 경우, 즉 유기체에게 어떤 보상을 제공하거나 혐오자극을 제거하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커지고, 환경변화가 강화를 낳지 못하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은 작아진다.
지금부터 2022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간과제물을 통해,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한 다음,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설명

스키너(B. F. Skinner)는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에서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대한 자극보다는 행동의 결과에 따라 변화된다고 보고, 환경을 조작하여 그러한 행동의 반응비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송대영, 최현섭 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김미희 저, 인간 행동과 심리, 신광출판사, 2019.
B.F. 스키너 저, 이신영 역, (스키너의) 행동심리학, 교양인 2017.
박성석, 김인기 외,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양서원, 2017.
신명희, 강소연 외 3명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송관재, 김범준 저, 인간심리의 이해, 선학사, 2013.
오세진,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자료용으로 잘 보고있습니다
  • 53727***
    (2022.09.23 21:00:29)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