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이해4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격몽요결-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3 / 2022.09.13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고전의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이이의 격몽요결(擊蒙要訣)]
- 교육고전의이해(중간)_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이이 지음, 이민수 옮김, 2003, 격몽요결, 을유문화사)
- 교육고전의이해4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논어-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0k
- [교육고전의이해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지눌의 수심결
- 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고전의이해 |
---|---|---|---|---|---|
공통 |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교육고전의이해4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격몽요결-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0k
교육학과 교육고전의이해4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3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격몽요결 줄거리 요약
2. 격몽요결 독후감1
3. 격몽요결 독후감2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율곡이이 선생은 아직도 후세에 귀감이 되어 그 이름 길이 빛나고 있다. 율곡이이 선생은 유학의 대가로서 격몽요결을 통하여 학습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율곡의 교육사상은 퇴계 선생과 함계 조선시대의 쌍벽을 이루고 있다. 그런 내면에는 신사임당의 현모양처형의 올바른 교육이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율곡이 살았던 그 시대는, 성리학을 신봉하고 성리학이 아닌 다른 학문은 모두 이단시 하고 배척하는 풍토가 있었으나 율곡 이이 선생은 불교나 노자의 근본적이고 순정한 것은 과감하게 수용하여 도교와 불교의 정수한 사상을 가려냄으로써 유교의 입장에서 셋의 합일점을 찾고자 하였다. 다시 말하면, 율곡은 일찍이 삼교합일(三敎合一)을 시도했고 또 그것을 달성하고자 노력했던 창조적인 지성인이었다. 그가 독창적인 성리설의 정립에 불교의 사상과 노자의 사상을 수용하여 유교 이념의 보편화를 기도했다는 점이 바로 그 근거가 된다.
율곡 선생님같이 크고 깊은 정신세계를 가진 분이 후학인 여러분들에게 어떤 마음가짐과 행동을 요구하셨는지 알아보려 한다. 특히 9 장의 접인장[사람을 대하는 방법]에서는 아직도 사회에서 사용되는 예절과 개념이 있다. 이 장을 먼저 읽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나에게 가장 감명깊은 곳은 첫번째인 입지(立志; 뜻을 세움)장이었다.
조선시대의 학습서. 1577년(선조 10)에 율곡(栗谷) 이이(李珥)가 편찬·간행하였다. 청소년의 학습을 위해 독서궁리(讀書窮理 ; 궁리[窮(다할 궁) 理] 사물의 이치를 깊이 연구함, 좋은 방법을 찾으려고 여러 가지로 곰곰 생각함. 또는 그러한 생각)·입심칙궁(立心飭窮飭(신칙할 칙, 경계하다, 갖추다))·봉친접물(奉親接物) 등에 관한 것을 실천적 입장에서 서술하였다.
입지(立志)·혁구습(革舊習)·지신(持身)·독서(讀書)·사친(事親)·상제(喪制)·제례(祭禮)·거가(居家)·접인(接人)·처세(處世)의 10장으로 나누고, 사당도(祠堂圖)·시제도(時祭圖)·설찬도(設饌圖)와 제의(祭儀)의 출입의(出入儀)·참례의(參禮儀)·천헌의(薦獻儀)·고사의(告事儀)·시제의(時祭儀)·기제의(忌祭儀)·묘제의(墓祭儀)·상복중행제의(喪服中行祭儀) 등을 첨부하였다. 조선 중기(中期) 이후의 교과서로 널리 쓰여졌기 때문에, 활자를 비롯해서 목판본이 여러 차례에 걸쳐 출판되었다. 이 장에서는 교육고전의이해4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격몽요결-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 2007, 레포트, 이이의 사상과 정치관
-이상만, 2017, 성균관도덕부흥운동본부장, 사자성어 44 격몽요결(擊蒙要訣)
-조화태, 권영민. 『교육고전의 이해』.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고전의이해] 2022 중간과제물_(『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교육고전의이해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30점).
- (교육고전의이해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 ? 율곡 이이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교육고전의이해(공통) -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2023년 2학기 교육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