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방송통신대 푸드마케팅 식품영양학 기말과제물)자신의 식품(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자신의 식품 구매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하고 등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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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공통 1. 자신의 식품(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하고(10점), 2)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시오(10점).
☞ 1)번 문제 작성시 구매한 식품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제시하여 작성

2. 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20점), 2) 식품(가공식품 포함)을 1개 선정하고 본인이 그 식품을 판매하는 식품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10점).
☞ 2)번 문제 식품 선정은 현재 시장에 판매 중인 제품이나, 본인이 개발하고자 하는 가상의 식품 중에서 자유롭게 선정하고, 식품명(개발 예정 식품은 가칭 사용)을 제시하여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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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자신의 식품(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하고, 2)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시오.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
①문제인식 ②정보탐색 ③대안평가 ④구매 ⑤구매 후 평가 및 행동
2)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
①문제인식과 마케팅 전략 ②정보탐색과 마케팅 전략 ③대안평가와 마케팅 전략
④구매와 마케팅 전략 ⑤구매 후 평가 및 행동과 마케팅 전략

2. 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 2) 식품(가공식품 포함)을 1개 선정하고 본인이 그 식품을 판매하는 식품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

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1) 시장세분화와 그 기준 (2) 표적화와 표적시장전략 (3) 포지셔닝
2) 식품(가공식품 포함)을 1개 선정하고 본인이 그 식품을 판매하는 식품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
②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
③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신의 식품(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하고, 2)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시오.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

건강기능식품인 홍삼의 구매 경험을 바탕으로 구매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소비자에게 제품 구매 욕구가 생기고 실제 구매에 이르는 전 과정은, 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 후 평가 및 행동의 5단계를 거치게 된다. 구매 의사결정과정은 소비자가 합리적인 절차를 통해 의사결정을 한다는 전제 하에 이루어진다. 또한 소비자는 구매 의사결정과정에서 일부 단계를 생략하거나 순서를 바꿀 수도 있다. 나의 식품(홍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문제인식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첫 단계는 문제 또는 욕구의 인식이다. 욕구는 외부환경이나 상황, 그리고 마케팅적 자극이라는 외부적 요인뿐만 아니라, 소비자 자신에 내재된 동기와 같은 내부적 요인에 의해서도 유발된다. 문제 또는 욕구의 인식은 실제 상태와 이상상태 사이의 불일치를 지각할 때 발생한다. 그 불일치가 충분히 크면 그 문제는 충분히 중요하다는 의미가 되면서, 비로소 구매 의사결정과정이 시작된다. 문제인식 단계를 나의 구매 경험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참고문헌
푸드마케팅, 황조혜·김선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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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매우 유익했습니다
  • dhans***
    (2023.10.01 22:2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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