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케팅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10 / 2022.05.1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푸드마케팅
공통 1. 자신의 식품(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하고(10점), 2)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시오(10점).
☞ 1)번 문제 작성시 구매한 식품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제시하여 작성

2. 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20점), 2) 식품(가공식품 포함)을 1개 선정하고 본인이 그 식품을 판매하는 식품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10점).
☞ 2)번 문제 식품 선정은 현재 시장에 판매 중인 제품이나, 본인이 개발하고자 하는 가상의 식품 중에서 자유롭게 선정하고, 식품명(개발 예정 식품은 가칭 사용)을 제시하여 작성
하고 싶은 말
푸드마케팅



목차

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
1)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
2) 농산물 구매 경험 설명
3)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

2. 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20점), 2)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을 1개 선정하고 본인이 그 농산물을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10점).

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20점)
2)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을 1개 선정하고 본인이 그 농산물을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

참고문헌






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

1)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

Engel & Blackwell Model(1995)의 모델은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가장 전통적인 모델로서 구매의사결정을 5단계로 설정하여 소비
목차
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
1)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
2) 농산물 구매 경험 설명
3)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

2. 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20점), 2)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을 1개 선정하고 본인이 그 농산물을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10점).

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20점)
2) 농산물(농산물 가공식품 포함)을 1개 선정하고 본인이 그 농산물을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

1)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

Engel & Blackwell Model(1995)의 모델은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가장 전통적인 모델로서 구매의사결정을 5단계로 설정하여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서 각 과정별로 변
수를 적용하여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보다 포괄적으로 연구하였다. 여기서 제시한 모델에서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할 때 1) 문제인식(욕구인지),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결정, 5) 구매 후 평가의 과정을 거쳐 구매 의사를 결정하게 된다.

1) 문제인식 단계에서는 주로 실제 상태와 이상상태 사이의 불일치를 지각할 때 발생하며 이 단계를 거쳐 구매 의사결정과정이 시작된다. 2)정보탐색 단계는 소비자가 요구를 인식한 후 문제해결을 위해 구매에 필요한 보를 얻으려는 행동이다. 정보탐색은 내적 탐식으로 시작되어 이로부터 획득되는 정보가 불충분하거나 기억되는 정보 사이에 일관성이 없을 경우 외적 탐색을 하게 된다. 3) 대안평가의 과정은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의 세 번째 단계로 확보한 정보를 통해 대안들의 우열을 판가름하게 되는데 이때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은 평가기준과 평가방식이다. 여기서 평가기준이란 제품의 내재적 속성, 외재적 정보가 주가 된다. 4) 구매결정(purchase consummation)은 소비자가 소비를 결정하는 단계로 여기서 해당 회사의 매출이 결정되게 되며 실제 구매 단계에서는 소비자가 이미 결정한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전혀 생각하지 않았던 제품을 충 동구매하는 경우도 있다. 5)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구매 후 평가는 소비자가 구매 전에 가진 기대치와 실제 구매경험을 통해 얻은 지각된 성과를 비교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 푸드마케팅/ 황조혜, 김선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푸드마케팅-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농산물의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1 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교과목명:푸드마케팅 학번:성명:연락처:평가유형:과제물(과제물형, 주관식형, 혼합형(과제물+주관식) 중 해당 유형 표기)주관식형:※ 주관식일 경우 문제번호 표기 후 답안 작성과제물유형:공통형과제명:1.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구매 의사결정과정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20점).1) 구매 의사결정과정의 기본 개

  • [마케팅원론] 이마트의 마케팅전략
  • 5단계로 나누어 관리하고 있다.이경상 이마트 대표는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관련내용을 전사원 필수 과정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인터넷 고객의소리를 실시간 전사적으로 공유하는 등 각 점포의 고객 만족도 관리를 업그레이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5) 자체 브랜드 상품 개발신세계 이마트가 모험을 시도하고 있다. 2008년 6월 초 유통업계 최초로 웰빙 PL(유통업체 자체 브랜드)인 스마트 이팅(Smart Eating)을 출시하며 고급 기능성 건강식품시장에

  • 이마트 성공에 따른 SWOT 분석과 포지셔닝 전략0
  • 구매 패턴이다. 지금의 소비자들은 단순히 상품의 가격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가격대비,시간대비,사용대비 등의 비용과 이익의 비교에 의한 가치판단을 내리고 합리적 가격의 고품질 점포를 선호하고 있다. 네번째는 상품선택이 까다로와졌다는 것이다. 지금의 소비자들은 상품구매에 있어 질적가치, 혜택 등의 파악등 보다 상위개념의 가치에 중점을 두고 있다. 다섯번째로는 공동화 의식의 구매패턴을 들 수 있다. 아직 까지도 대다수의 중산층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과정을 우연에 맡기기 보다는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조직이 자연발생적인 모습 보다는 철저한 설계에 의하여 학습조직으로 발전되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6. 본 강의에서 소개된 강의 외에 성공적인 학습조직의 사례를 찾아보고 설명하라.:Wal-Mart의 QMI(Quick Market Intelligence)QMI는 Wal-Mart에서 시작해서 현재 많은 기업들에서 적용하고 있는 기법이다. QMI는 정보의 수집, 해석, 의사결정, 그리고 의사소통을 신속하게 하기위한 프로세스이

  • [광고와 소비자] 광고가 소비자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과정에서 허위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며 분명히 허위는 아니나 지각과정에서 허위적인 인상을 만드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허위광고는 소비자의 구매의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실질적인 비진실성을 항상 갖고 있다. 물론 소비자의 구매가 허위광고에 자극받아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소비자에 대한 침해의 문제는 생기지 않는다.따라서 광고는 그것이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 허위광고로 지 않으며 제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