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_청소년지도및상담_1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 2 청소년 내담자를 상담하는데 있어서 선택한 이론이 어떻게 10강과 11강에서 다루고 있는 진로상담의 과정에서 적용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공통 1.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20점).
2. 청소년 내담자를 상담하는데 있어서 선택한 이론이 어떻게 10강과 11강에서 다루고 있는 진로상담의 과정에 적용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20점).
3. 선택한 이론이 청소년상담에서 가지는 장점, 단점 및 활용도에 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10점).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1.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

1) 서론

진로상담이란, 관계를 중시하며, 개인 진로발달을 도와주는 일련의 과정, 과거와 현재, 미래를 총괄하고 있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선택하는 단계에 있어 먼저 자신의 적성, 한계, 흥미 등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해를 하고, 이후 직업의 장점과 단점, 전망 등에 대해서 이해를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위 두가지의 사실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합리적인 추론을 해야 한다. 따라서 본인은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 홀랜드의 인성이론(성격유형론)에 대해서 논하도록 하겠다.

2) 본론

홀랜드의 인성이론은 개인의 행동양식 또는 인성 유형이 직업 선택, 발달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개인은 성장과정을 통해서 환경에 대치를 할 때 즐겨 사용하는 습관적인 방식, 개인의 독특한 적응방향을 형성한다고 하였다. 이는 개인의 직업 선택과 직업에 대한 만족, 직업에서 느끼는 안정성, 생활에서의 업적 등 적응방향을 만족을 시킨다는 방향으로 이뤄진다는 것이 이 이론의 요지이다. 적응방향의 유형에는 "RLASEC"가 있다. 홀랜드는 직업 환경과 적응방향을 현실적, 지적, 예술적, 봉사적, 설득적, 전통적의 여섯 범주로 나눴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이에 대한 유형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하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
  • 1.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배경a. 대상자 이해b. 선행연구 및 기존 프로그램 검토(실태분석)c. 새로운 모델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요구 및 필요성2.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구성a.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b. 구성 원리 및 프로그램 모형c. 프로그램의 회기별 내용과 목표B.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행1.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행 지침2. 회기별 세부 진행사항C.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평가1. 개발 과정a. 파일럿, 연구집단 운영을 통한 수정 및

  • 상담의 목적, 목표, 전략, 기법, 상담과정, 상담사례 및 결론과 한계점
  • 내담자는 문제가 있을 때 어떤 자아상태가 어떻게 기능하는지에 대해 배우게 된다. 이런 식으로 내담자는 그가 하고 싶은 특수한 자아상태를 의식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ⅱ.주요개념1) 명령과 초기결정들 (1) 명령: 부모자신의 고통들로부터 부모의 내면에 있는 아동(child)에 의해 그의 아동(child)에게 주어지는 메시지이다. 언어로 주어지기도 하지만 부모의 행동으로부터 추론되는 경우가 더 많다. 명령이 부모에 의해 주어지는 것보다 본인이 메시지

  •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 대해 학부모와 교사들의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26일 제주시정신건강센터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등학교 어린이 가운데 3~8%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DHD.Attention Deficit/Hyperactivict Disorder)로 판정되고 있다. 이는 평균적으로 한 학급당 적어도 한.두 명이 ADHD로 판정되고 있지만 소아정신과 등에서 제대로 치료를 받는 아동은 전체 환자의 10%에도 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DHD는 수업 중 허락 없이 자리를 이탈하거나 팔과 다리를 끊임없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교부적응 학생 30명3. 프로그램 연계 기관: 강서 Wee 센터4. 프로그램 내용① 상담ㆍ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을 통한 정서적 지원② 부모-자녀, 교사-학생 간의 이해와 소통의 장 마련 5. 프로그램 운영 방식Ⅱ. 프로그램 선정 이유학교는 청소년의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환경이며, 삶에 필요한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차후의 발달단계를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중시된다(아영아 외, 2011).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하루 7~8시간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다양한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다. 최근,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에서는 빈곤탈출 경로의 개발을 포함한 성장 단계별 통합적 접근 모형을 제시하였고, 참여복지기획단에서는 문화관광부를 중심으로 사회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자활프로그램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교육인적자원부와 청소년보호위원회, 노동부 등에서도 청소년의 진로지도를 위한 상담과 취업지원에 대한 프로그램들을 계획, 진행하고 있으며, 저소득지역사회에 대한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