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목적, 목표, 전략, 기법, 상담과정, 상담사례 및 결론과 한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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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서론
ⅰ.의사교류 분석 개념
ⅱ.주요 개념
Ⅱ.본론
ⅰ.상담의 목적과 목표
ⅱ.상담의 전략 및 기법
ⅲ.상담 과정
ⅳ.상담 사례
Ⅲ.결론
ⅰ.결론 및 한계
- 본문내용
-
Ⅰ.서론
ⅰ.의사 교류 분석 개념
-의사교류 분석
;창시자인 번(Eric Berne, 1910~1970)은 전통적인 정신분석치료의 기본가정에 도전하였다. 즉 정신분석이 소극적이고 장기간의 치료를 요한다는 사실에 불만이고, 자유연상, 전이나 꿈의 해석과 분석과 같은 방법으로는 좋은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어렵다고 생각하여, 의사교류분석방법을 실행하였다.
cf)발전단계
1단계(1955~1962): 번의 자아상태의 확인(P, A, C), 사고와 감정과 행동을 표현하는 데에 어떤 전망을 제공해 줌
2단계(1962~1966): 두 사람 간에 일어나는 교류에 관심을 가지고 게임에 초점을 둔 시기. 인지적 접근
3단계(1966~1970): 인생 각본 개념과 각본에 대한 분석이 발달된 단계. 내담자가 초기경험을 정서적으로 재경험하고 분석하도록 격려한다
4단계(1970~현재): Berne이 죽은 이후. 새로운 기법(인간의 잠재력 개발 운동, 형태치료, 만남의 집단, 심리극과 같은)을 통합시킴.
-의사교류분석에서의 인간관
의사교류분석은 반결정론적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것은 인간은 자시의 행동유형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목표와 행동을 선택할 능력을 갖고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이것은 개인의 사회적인 힘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다거나 또는 전적으로 자신의 힘으로 삶의 중요한 결단을 내릴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것은 개인은 중요한 타인들의 기대나 요구에 의해 영향받는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왜냐하면 어린 시절의 결정은 전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던 시절에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정은 검토되고 수정될 수 있다. 그리고 만약 이전의 결정이 더 이상 적합하지 않을 때는 새로운 결정을 할 수 있다.
인간은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과거에 구속되지 않는다. "비록 그 위치에서 절정에 달했던 초기의 경험이 지워지지 않는다 해도 나는 초기의 결정이 변화될 수 있다고 믿는다. 일단 결정된 것도 다시 결정될 수 있다". 비록 번(1970)은 인간존재는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했지만 자율적인 존재가 되기에 필요한 자각을 얻은 사람은 별로 많지 않다고 보았다.
-의사교류분석에서의 자아상태
모든 사람은 다음의 세 가지 자아상태로 성격을 이룬다고 본다. 부모, 어른, 아동의 자아상태(P-A-C)로 묘사된다. 성격에서의 부모의 측면은 부모의 내면화 또는 부모적인 성격의 대리물이다.
부모자아상태에서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 부모들의 감정이었을 것이라고 상상했던 감정을 재경험하거나 부모들이 우리에게 했던 것과 똑같이 다른 사람에 대해 느끼고 행동한다. 부모자아상태는 "해야 한다"를 포함한다. 우리 각자는 "양육적인 부모"와 "비판적인 부모"의 속성을 갖고 있다.
어른자아상태는 정보 처리자이다. 이것은 성격의 객관적 부분으로서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자료를 준다. 이것은 정서적이거나 비판적이 아니고 사실과 외적 현실을 다룬다. 어른자아는 열정적인 확신을 갖지 않지만 많은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서 공감과 직관을 요구한다.
아동자아상태는 감정과 충동 그리고 자발적인 행위로 구성된다. 우리 각자의 내면에서 아동은 "자연 그대로의 아동", "꼬마교수", 또는 "적응된 아동"으로 될 수 있다. 자연 그대로의 아동은 충동적이고 훈련받지 못한 그리고 자발적이고 표현적인 아동이다. 꼬마교수는 교육받지 않은 아동 나름대로의 지혜이다. 이것은 조작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창조적이다. 이것은 직관적이고 예감적인 자아상태이다. 적응된 아동은 자연 그대로의 아동의 성향이 수정된 것이다. 이 수정은 외상적 체험, 요구, 훈련, 그리고 어떻게 주의를 끌것인가에 대한 결정의 결과이다. 적응된 아동은 투덜거리면서도 남의 지시에 잘 따르지만 반항적이다.
- 참고문헌
-
상담심리학10 <의사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상담 >
http://www.tdv.com.ne.kr/m6-s6.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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