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하나선택-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26 / 2022.04.2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공통 1.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20점).
2. 청소년 내담자를 상담하는데 있어서 선택한 이론이 어떻게 10강과 11강에서 다루고 있는 진로상담의 과정에 적용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20점).
3. 선택한 이론이 청소년상담에서 가지는 장점, 단점 및 활용도에 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10점).
하고 싶은 말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하나선택-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0k


청소년교육과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1.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20점).
2. 청소년 내담자를 상담하는데 있어서 선택한 이론이 어떻게 10강과 11강에서 다루고 있는 진로상담의 과정에 적용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20점).
3. 선택한 이론이 청소년상담에서 가지는 장점, 단점 및 활용도에 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10점).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 하나를 선택-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20점).
1) 이론의 배경
2) 자아개념이론
3) 진로발달 요인과 주요명제
4) 진로발달의 단계와 과업
① 성장 단계(growth stage; 출생~14세 전후)
② 탐색 단계(exploratory stage: 15~24세)
③ 확립 단계(establishment stage: 25~44세)
④ 유지 단계(maintenance stage: 45~64세)
⑤ 쇠퇴 단계(decline stage: 65세 이상)


2. 청소년 내담자를 상담하는데 있어서 선택한 이론이 어떻게 10강과 11강에서 다루고 있는 진로상담의 과정에 적용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20점).
1) 자아개념
2) 진로성숙
3) 진로적응
3. 선택한 이론이 청소년상담에서 가지는 장점, 단점 및 활용도에 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10점).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들은 자신의 진로를 제대로 선택하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방황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이에 따라 자신의 삶을 무가치한 것으로 인식하여 자괴감에 빠져, 자아정체감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는 곧 학생에게 있어 올바른 진로선택과 결정이 청소년의 건강한 자아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필자의 경우 고등학교 때 상업계 고등학교를 가 적성에 받지 않아 대학진학할 때 방통대교육학과를 선택한 것은 매우 잘했다고 생각한다. 현재 유아교육과 관련된 어린이집을 운영하면서 보람된 삶을 살고 있다. 이는 곧 진로 선택이 나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인생을 값어치 있게 사느냐 무의미하게 사느냐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니 진로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윤수현의 ‘천태만상’이라는 노래에 나타났듯이 사람은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 그렇지만 그 직업 속에 나와 적성이 맞는 분야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는 분야도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직업 속에 자신이 가야할 길이 무엇인가를 찾으려면 진로선택을 잘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힘 안들고, 편하고, 월급많이 받는 직종에 근무하고 싶어한다. 어렵고 힘들고 더러운 일에 누가 근무하고 싶겠는가? 그렇다고 모든 사람들이 선호하는 직업에 사람이 모이고 힘든일을 하지 않으면 결국 사회시스템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비록 힘든일을 하여도 본인의 적성에 맞고, 행복함, 보람을 느낀다면 진로선택을 잘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직종에 맞다면 진로선택을 잘한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진로선택을 잘못했다고 볼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것처럼 진로선택과 관련된 여러 이론을 아래와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이론은 실생활에 있어 진로선택의 중요한 기초가 되는 이론으로 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서도 크게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 이론적 기초가 된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1. 강의에서 학습한 다양한 진로상담이론 중에서 본인이 좋아하는 이론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론에 대해 요약하여 기술하십시오(20점). 2. 청소년 내담자를 상담하는데 있어서 선택한 이론이 어떻게 10강과 11강에서 다루고 있는 진로상담의 과정에 적용될 수 있는지 기술하시기 바랍니다(20점).3. 선택한 이론이 청소년상담에서 가지는 장점, 단점 및 활용도에 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20), 상담심리학,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
-김봉환(2008), 진로상담 이론과 실체, 학지사
-강재태?배종훈?강대구(2003).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김봉환?정철영?김병석(2006). 학교진로상담. 서울 : 학지사.
-김충기(1993).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원사.
-이재창(1994). 진로교육 발전방안 탐색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2, 80-119.
-장석민(1997). 진로교육의 실천방향과 과제. 청소년 진로상담모형 기본구상, 29-62.서울 : 청소년대화의 광장.
-정의석(2010), 진로상담 이론과 실체, 시그마프레스
-정철영(1991). Holland와 Dawis-Lofquist의 진로발달이론 : 비교 및 대조. 직업교육연구, 10(1), 98-105.
-한국진로교육학회(2001).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요약정리
  • 상담의 방어기제 3가지① 억압 – 불편한 욕구를 무의식으로 억눌러버림② 부정 – 고통스러운 현실을 인정 x③ 투사 – 자신의 심리를 타인에게 전가시킴④ 퇴행 – 초기의 발달단계로 후퇴⑤ 합리성 – 좌절된 욕구 합리화 (여우와 신포도)⑥ 반동형성 – 감정이나 의식을 반대로 표현★12. 아들러(Adler)의 생활양식 4가지 ① 지배형 – 활동수준 높고 사회적관심 낮음 (타인에게 지배적)② 획득형 – 활동수준 중간 사회적관심 낮음 (타인에게 의

  • [7일 합격] 2024년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요약서
  • - 68쪽으로 끝내는 -2024년직업상담사 2급필기시험7일 완성- 2 -þ 요약집 활용법1. 기계적으로 보세요. 어떤 내용이든 처음 보면 낯설고 어렵습니다. 하지만 직업상담사 2급 필기 이론은 일부 파트를 제외하고는 이해를 요하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고민할 시간에 개념 하나라도 더 익히고 외우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생소한용어나 개념이 나오더라도 스트레스 받지 말고 ‘그렇구나’ 하고 술술 넘어가시면됩니다.2. 자주 보세요. 자주

  • [청소년상담] 직업 및 진로상담
  • 상담내담자의 진로발달의 측면을 중시하는 이론으로 개인진로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과정대표적 학자 : Super, Ginzberg, Tiedeman1. 모형Super : 직업선택의 과정은 아동기부터 시작하여 은퇴에이르기까지 연속적 과정으로 개인의 삶의 과정을포괄하는 개념진단 – Super는 진단 대신 평가라는 말을 사용문제의 평가개인의 평가예언평가직업 및 진로상담 전략 – 발달적진로상담2) 과정상담자와 내담자와의 관계 : 진로성숙도를 측정 후 그

  • [정신건강론] Chapter 10. 직업과 적응
  • 4). 개인은 일을 통하여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인 성취 욕구를 만족시키게 된다. 인간은 무엇인가를 이루고 생산하는 데서 깊은 자기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사회적 인정의 획득직업은 사람들에게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승진이 중요한 것도 경제적 이득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고 사람들에게 능력을 인정받는다는 사실 때문일 것이다.진로지도 관련이론특성요인이론대표적인 학자로는 파슨스(Parsons), 윌리엄슨(Willia

  • [산업심리학] 진로상담-대학생을 위한 진로 프로그램(집단 진로상담)
  • 진로상담 2회기 : 심리검사4. 집단 진로상담 3회기 : 직업탐색5. 집단 진로상담 4회기 : 실전Ⅲ. 결론1. 집단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요약2. 집단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한계점* 참고문헌* 부록1. 작업 활동지(1)2. MBTI 자가 채점 검사지의 예3. Holland 진로 검사 프로파일의 예4. 작업활동지(2)5. 작업활동지(3)Ⅰ. 서론1. 집단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배경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일은 한 개인의 인생에서 달성해야 할 중요한 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