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1.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배경
a. 대상자 이해
b. 선행연구 및 기존 프로그램 검토(실태분석)
c. 새로운 모델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요구 및 필요성
2.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구성
a.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b. 구성 원리 및 프로그램 모형
c. 프로그램의 회기별 내용과 목표
B.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행
1.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행 지침
2. 회기별 세부 진행사항
C.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평가
1. 개발 과정
a. 파일럿, 연구집단 운영을 통한 수정 및 보완과정
2. 회기별 평가
a. 전문가 감수 및 현장평가
3. 전체 평가
a. 사전사후검사
b. 만족도 조사
D. 부록-세부 활동자료
E. 참고문헌
- 본문내용
-
A.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1.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배경
사회의 전반적인 고학력화에 따른 고학력 고급 여성 인력의 증가는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며 어느 때보다도 이들의 적극적인 역할이 현 사회에서 기대된다. 그러나 25세 이상 고학력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60.2%로, OECD 평균 82.3%보다 낮은 추세이다. 고학력 여성들은 결혼, 출산 등으로 경력단절을 경험하나 복직을 원할 때 자신의 노동가치가 저평가 되는 현상으로 인해 이전의 지위보다 불리한 상황에 처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구직의향이 있음에도 저숙련, 저임금, 비정규직으로 복귀하거나 취업을 포기하기도 한다. 그러나 고학력 경력단절여성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이들에게 부합하는 지원을 제공하는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부재하여 본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이론에 기반한 집단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a. 대상자 이해
■ 여성 경제활동의 연령대별 변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의 2012년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난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성인여성, 특히 40대 이상 여성들의 경제활동참여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25에서 54세 여성의 경제활동참여율은 2001년 58%에서 2011년 61%로 약 3% 증가했다. 그러나 가장 활발한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 30-40대의 경제활동참여율이 지속적으로 55%내외를 보여주고 있어, 30대 여성의 경력단절 현상은 크게 변화하고 있지 못하다. 현재, 경력단절현상은 현재 30세 이후부터 시작되어 40세 이상부터 재취업이 증가하는 것으로 현상이 변화하고 있다. 결혼 전후 6개월 기간 동안 57.5%가 일자리를 그만 두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결혼이라는 사건이 경력단절과 밀접한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20-30대에 직업을 구했던 여성이 30대에 결혼과 함께 일정기간 (약 5년 이상) 노동시장에서 퇴장했다가 다시 40대가 넘으면 일터로 돌아오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5년 이상 노동시장에서 퇴장되었던 인력이 재진입 할 때, 그 전의 경력을 인정받기 어렵다.
경력단절이란, 인간이 전 생애를 통해 하고자 하는 일과 여가의 경험들이 인위적인 사건들에 의해서 멈춰진 것으로 정의된다. 여성의 경우에 있어서 사회적 이슈가 되는 이유는 단절이 일어나게 되는 시점과 사유가 여성만이 생애 사에서 겪게 되는 결혼, 임신, 출산이라는 사건과 상당히 깊은 연관을 갖고 있기 때문이고, 이로 인해 일정 연령기에서 상당수가 노동시장을 퇴장하는 일관된 현상을 보여준다. 2011년도 통계청의 지역고용조사 3.4분기 결과, 15세부터 54세까지 기혼 여성이 986만 6천명인데, 이 중 비취업 여성이 408만 1천명으로, 이들 중 결혼, 임신, 출상 등 경력단절 사유가 발생하여 그만둔 경력단절여성은 190만 명 (19.3%)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육아와 가사를 단절사유로 포함해서 분석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더 큰 규모일 것으로 예상된다.
- 참고문헌
-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2011),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프로그램 개정연구 최종보고서
● 곽다은 (2012). 한국 대학생의 진로신념에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박예슬 (2010)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노동부 WIN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서영주 외 (2009). 서울시 전문직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맞춤형 취업지원 연구. 서울시여성가족재단.
● 엄경애(2011), 기혼여성의 경력단절 및 자녀양육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9(1)
● 오혜영, 공윤정, 김영화(2012), 초등학생과 부모를 위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초등교육연구, 23(4), 211-237
● 이경희(2001). 진로신념검사의 번안과 문항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이규영(2003) 대학부설 평생교육원프로그램에 대한 학습자평가연구, 평생교육학연구, 10(4), 88-127
● 이기숙(2002), <성인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 여성연구논집, vol.13, 113-132
● 이영민, 노경란, 최윤선(2009), 경력단절 여성 취업지원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사회적 지지 인식과 흥미도를 중심으로, 평생학습사회, 5(2), 45-72
● 이혜림 (2013). 여성 경력단절에 따른 소득손실 크다. LG 경제연구원.
● 임은경 (1999), 진로상담에 대한 사회학습적 접근의 적용, 한국진로상담학회지, 4(1), 163-183
● 장서영 외 (2012).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프로그램 개정연구 최종보고서. 고용노동부.
● 장서영, 안선영(2007)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0(4), 25-45
● 장서영, 안선영 (2007).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Andragogy Today. 10. 25-45.
● 한국심리검사연구소(어세스타) STRONG 직업흥미검사 프로파일 보고서
● Mitchell, K. E., Levin, A. S., & Krumboltz, J. D. (1999). Planned Happenstance: Constructing Unexpected Career Opportunitie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77. 115-12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