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사회복지학개론] 1.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한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2.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책임과 사회나 국가의 책임이라는 두 관점에서 반응할 수 있습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14 / 2021.09.1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2021년]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장면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학개론 2021년 방송대]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책임과 사회나 국가의 책임이라는 두 관점, 사회복지의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 사회복지학개론 2021]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책임과 사회나 국가의 책임이라는 두 관점에서 반응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학개론 2021년]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책임과 사회나 국가의 책임이라는 두 관점, 사회복지의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 사회복지학개론3)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들은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참치캔다치면 개인과가족의 책임과사회나 국가의책임 설명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학개론 |
공통 | <문제 1>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한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10점) ① 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시오. ② 이것이 왜 본인에게 인상깊었는지를 서술하시오. <문제 2>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책임과 사회나 국가의 책임이라는 두 관점에서 반응할 수 있습니다. (20점) ① 이런 사례를 두 개를 들어 설명하시오. ② 이 관점이 사회복지의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21년 2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학개론]
간호학과 3학년, 경제학과 4학년 공통형
[문제 1]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한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① 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시오.
② 이것이 왜 본인에게 인상깊었는지를 서술하시오.
[문제 2]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책임과 사회나 국가의 책임이라는 두 관점에서 반응할 수 있습니다.
① 이런 사례를 두 개를 들어 설명하시오.
② 이 관점이 사회복지의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6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한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1) 가장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 (베버리지의 5대 위험의 제거)
2) 본인에게 인상 깊었던 이유
2.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책임과 사회나 국가의 책임이라는 두 관점에서 반응할 수 있습니다.
1) 이런 사례를 두 개를 들어 설명하시오.
① 코로나19 사례
② 가습기 살균제 사례
2) 이 관점이 사회복지의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서술하시오.
① 잔여주의와의 관련성
② 제도주의와의 관련성
3. 마무리
4.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한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1) 가장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 (베버리지의 5대 위험의 제거)
1강에서 7강까지는 사회복지의 관점과 원리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시작에서는 사회복지는 과연 무엇인지, 위험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사회복지는 어떤 역할과 대응을 할 수 있는지 상이한 질문을 통해 시작된다. 그리고 사회복지와 정치, 국가 간의 다양한 관계와 역할을 다루면서 학습이 이어진다. 강의를 수강하고 학습하는 과정에서 가장 와 닿았던 것은 사회복지의 대응이라는 장면이었다. 본 장면은 베버리지가 언급한 5대 위험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결국, 현대의 사회복지라는 것이 사회보장, 고용, 주거, 교육, 보건ㆍ의료 영역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고, 이러한 영역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공공력과 정부의 개입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대응의 객체가 되는 것이 바로 베버리지의 5대 위험이다.
베버리지는 1942년 발간한 보고서에서 국가의 역할을 강조한다. 그전에는 문제가 있으면 주로 개인과 가족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국가가 책임져야 하는 악은 다섯 명의 거인으로 결핍, 무지, 질병, 불결 그리고 무위이다. 이러한 사회적 위험을 가져다주는 악이 시민들 곁으로 다가오지 못하도록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중략)
.
.
.
.
2.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책임과 사회나 국가의 책임이라는 두 관점에서 반응할 수 있습니다.
1) 이런 사례를 두 개를 들어 설명하시오.
① 코로나19 사례
2020년도 1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는 1년 반이 지난 현재까지도 극복되지 못하고 있다. 현재 9/11일을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누적된 확진자는 약 2억2천만 명에 달하고, 사망자는 460만 명에 이를 정도로 심각한 양상으로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누적 확진자가 27만 명에 달하고 2,360명이나 사망하였다. 일파만파 퍼져 가는 코로나 확진자로 인해 우리 사회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언텍트로의 전환에 따라 대량 실직, 중소기업의 경영 손실, 자영업자들의 파산, 교육격차의 발생, 지역 간 갈등, 사회 구성원 간 갈등과 편견, 혐오 등의 변화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언제 극복될지 모르는 코로나19에 대한 반응도 다양한 양상을 보이는데, 개인과 가족이라는 책임의 관점에서 보면, 코로나에 확진되는 것은 개인의 책임이다. 국가적으로 대대적인 방역 활동이 이루어지는 현시점에서 개인의 부주의로 인해 확진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소상공인들의 경우 최근 경영 악화나 빚에 시달려 자살로 이어지는 등 피해가 심각한데 이 또한, 개인의 책임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자영업자들이 모두 망한 것이 아니라 자영업자 중에서도 코로나 수혜를 보는 업종들이 많기 때문이다. 실직, 정리해고가 일어나는 상황에서도 이는 개인과 가족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다. 개인의 경쟁력과 능력이 타인보다 부족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코로나19에 대한 책임과 반응을 사회나 국가적 관점에서 본다면, 코로나19로 인해 강력한 거리두기 및 방역 활동을 시행하고 있음에도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것은 정부가 거리두기를 시행하면서 더 강한 제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1) 유범상(2021), 사회복지학개론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유범상ㆍ김종해ㆍ여유진(2019), 사회복지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저흥식ㆍ권기창 외 5명(2019), 사회복지학개론, 창지사.
4) 위키백과, 가습기 살균제 사건, ko.wikipedia.org.
5)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ncov.mohw.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학년도 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책임과 사회나 국가의 책임이라는 두 관점, 사회복지의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 [사회복지학개론 2021] 1) 1강 7강 강의 인상깊은 2) 참치캔을 따다 다치면, 개인과 가족의 책임 사회나 국가의 책임 잔여주의 제도주의
- [사회복지학개론 4학년]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한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
-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한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 1]그 내용을 요약적으로 서술, 사회복지학개론 2]왜 본인에게 인상깊었는지, 사회복지학개론 3]본인이 생각이 바뀌거나 깊어진 것-2021년 방송대 사회복지학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