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 2021)코로나19와 가족교육 1.가족구성원인 한 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하시오 가족교육론 2.1)에서 발견한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면담 대상자의 가족 문제에 부합하는 교육내용 및 방법 선정 가족교육론 6시간 분량의 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13 / 2021.03.13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가족교육론 |
---|---|---|---|---|---|
공통 | 코로나19와 가족교육 1) 가족구성원인 한 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하시오. - 면담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 대상자 가족의 유형 및 특징 -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 코로나19 상황에서 경험한 가족들의 어려움과 문제 2) 1)에서 발견한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 면담 대상자의 가족 문제에 부합하는 교육내용 및 방법 선정 - 6시간 분량의 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 |
- 하고 싶은 말
-
2021학년도 1학기 가족교육론 중간과제 자료
1.출제 과제인 코로나19와 가족교육 문제에 맞게 가족구성원인 한 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하였습니다.
2.면담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 가족의 유형 및 특징, 코로나19 상황에서 경험한 가족들의 어려움과 문제 등을 자세히 기술했습니다.
3.발견된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6시간 분량으로 작성 구성했습니다.
4.2021학년도 가족교육론 과제에 가장 완벽한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가족교육론,코로나19와 가족교육
I. 서 론
II. 본 론
1. 코로나19와 가족교육 : 가족구성원인 한 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하시오.
(1)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3) 코로나19 상황에서 경험한 가족들의 어려움과 문제
2. 코로나19와 가족교육 : 발견한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교육요구에 의해 확인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
(3)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4) 교육프로그램 구성 –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5)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6)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구성
(7) 가족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될 수 있는 심리 프로그램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족교육론,코로나19와 가족교육
가족교육론, 가족구성원인 한 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하시오. 1)에서 발견한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최근 가족교육론에서 보면 오늘날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일생 중 노년기가 가장 긴 시기가 되고 있다. 그리고 노령으로 인하여 노동 시장에 참여할 수 없게 되면서 모아놓은 노후 자금이나 노후 연금이 없는 노인들은 자녀나 국가에 의지할 수밖에 없어진다. 자녀가 없는 경우 노인기초생활연금을 받기는 하나 서류상에 부양할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제도의 혜택을 받기가 쉽지 않다. 다행히 자녀가 부양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없으나 대부분의 빈곤 가정의 자녀들은 빈곤한 삶을 그대로 영위하는 경우가 많아 노인의 생계유지를 위한 부양의 책임이 국가에게 많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상황으로 노년층의 삶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한 노인 문제에 대한 사회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자하며, 이를 위하여 노인 활동, 우우증 실태와 이러한 노인 문제를 사회적인 문제로 보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제 가족생활을 영위하는 노인 대상자를 통해서 노인들이 실질적인 불편함과 그들이 노출되어 있는 위험에 대해서 조사한 뒤에 이러한 노인 문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사회적 제도에 대해서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런 면에서 이 가족교육론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따라서 가족교육론 과제에 맞게 가족관련 코로나19를 경험하고 있는 대상자를 찾아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속한 가족유형 및 특징,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와 가족에 대한 경험,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에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위해 대상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선정 및 면담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이해주 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2
Andy. G. Family Education & Program. NY Press. 2019.
이화정 외,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 학지사, 2003
박성연, 노인의 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연구, 대한가정학회지, 1985
김종서, 노인과 학습, 대인노인회, 1982
나항진, 노인교육론, 교육과학사, 2004
권이종, 사회교육개론, 교육과학사, 1997
김선숙, 주요국의 노인교육 비교분석,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김은원 외, 노인대학 프로그램이 노인의 일상생활능력과 건강노화 노력에 미치는 영향, 노인복지연구, 2003
김태현, 한국에 있어서의 노인부양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1983
류종훈외,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2003
김경신. 노인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노년학연구,1996
김미혜, 노년을 위한 퇴직준비교육 모형의 개발, 한국노년학, 1993
김봉준, 뉴 실버세대를 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