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 2022년] 가족구성원인 한 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가족교육론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 면담을 통해 발견한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 가족교육론 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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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가족교육론
공통 . 가족구성원인 한 사람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하시오. (배점: 10점)
- 면담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 대상자 가족의 유형 및 특징
-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 코로나19 상황에서 경험한 가족들의 어려움과 문제

2. 면담을 통해 발견한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배점: 20점)
- 면담에서 발견한 가족 문제에 부합하는 교육내용 및 방법 선정
- 총 4~6시간 분량의 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
하고 싶은 말
2022년 1학기 가족교육론(교육학과 4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1. 가족교육론 과제에 맞게 가족구성원인 한 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2. 면담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 대상자 가족의 유형 및 특징,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코로나19 상황에서 경험한 가족들의 어려움과 문제를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했습니다.
3. 면담에서 발견한 가족 문제에 부합하는 교육내용 및 방법 선정하여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기술했습니다.
4. 총 6시간 분량의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했습니다.
5. 2022년 1학기 가족교육론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가족교육론 2022년 중간과제물

I. 서 론

II. 본 론
1. 가족구성원인 한 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하시오.
(1)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3) 코로나19 상황에서 경험한 가족들의 어려움과 문제
2. 면담을 통해 발견한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교육요구에 의해 확인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
(3)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4) 교육프로그램 구성 ?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5)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6)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구성
(7) 가족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될 수 있는 심리 프로그램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교육론 2022년 중간과제물

1. 서 론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을 선택하고 인터뷰하여 COVID-19 상황에서 직면하는 가족 문제를 조사해 본다. 문제에서 발견된 가족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가족교육 프로그램은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있는 가족을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이 대부분이었으며, 외현화 가족으로 인한 문제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수행한 경우가 많았다. 또한 다양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있는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주요 유형은 부모 및 기타 가족구성원에 대한 교육 및 치료 서비스였으며, 그리고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부모 중심이었다. 최근의 가족교육 이론에 따르면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노인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노년은 인생에서 가장 긴 기간이다. 그리고 노령으로 노동시장에 참여할 수 없기 때문에 노후자금이나 노령연금이 없는 노인들은 자녀나 국가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자녀가 없으면 노인 기초 생활연금을 받을 수 있지만, 자녀가 있으면 서류로 부양할 자녀가 있는 경우 이 제도의 혜택을 받기가 쉽지 않다. 다행히 자녀들이 부양할 능력이 있다면 문제가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가난한 가정의 아이들이 그대로 가난한 삶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노인들의 생계를 지원하는 데 많은 책임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노인들의 삶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현대사회의 이슈인 코로나19로 인한 노인문제에 대한 사회적 해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가족생활을 하는 노인 주체를 통해 노인들이 겪는 실제적인 불편함과 그들이 노출되는 위험성을 살펴본 후, 이러한 노인문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사회시스템을 모색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본 가족교육론의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따라서 가족교육론 과제에 따라 가족과 관련된 코로나19를 겪고 있는 대상자를 찾아 기본적인 개인 정보(나이, 성별, 직업 등), 가족의 유형 및 특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주체가 속한 '가족'의 정의와 주체가 생각하는 가족. 우리는 경험과 가족 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을 위해 대상 청중의 요구에 맞는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선택하고 적절한 프로그램을 인터뷰 대상자에게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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