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론 2022년] 가족구성원인 한 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가족교육론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 면담을 통해 발견한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 가족교육론 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23 / 2022.03.23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2022 가족교육론][출처표기] 1.가족구성원인 한 사람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하시오. 2.면담을 통해 발견한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 [사회복지 실습보고서 종합본] 행정학 석사 A+자료 실습일지, 실습현장평가서, 실습중간평가서, 슈퍼바이저 의견, 남성 추천
- 가족교육론 2021)코로나19와 가족교육 1.가족구성원인 한 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하시오 가족교육론 2.1)에서 발견한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면담 대상자의 가족 문제에 부합하는 교육내용 및 방법 선정 가족교육론 6시간 분량의 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
- 방송통신대_가족교육론_1. 가족 구성원인 한 사람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 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하시오
- 가족교육론4공통) 코로나19와 가족교육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가족교육론 |
---|---|---|---|---|---|
공통 | . 가족구성원인 한 사람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하시오. (배점: 10점) - 면담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 대상자 가족의 유형 및 특징 -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 코로나19 상황에서 경험한 가족들의 어려움과 문제 2. 면담을 통해 발견한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배점: 20점) - 면담에서 발견한 가족 문제에 부합하는 교육내용 및 방법 선정 - 총 4~6시간 분량의 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 |
- 하고 싶은 말
-
2022년 1학기 가족교육론(교육학과 4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1. 가족교육론 과제에 맞게 가족구성원인 한 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2. 면담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 대상자 가족의 유형 및 특징,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코로나19 상황에서 경험한 가족들의 어려움과 문제를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했습니다.
3. 면담에서 발견한 가족 문제에 부합하는 교육내용 및 방법 선정하여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기술했습니다.
4. 총 6시간 분량의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했습니다.
5. 2022년 1학기 가족교육론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 목차
-
가족교육론 2022년 중간과제물
I. 서 론
II. 본 론
1. 가족구성원인 한 명을 선정하여 면담을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겪는 가족 문제를 조사하시오.
(1)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3) 코로나19 상황에서 경험한 가족들의 어려움과 문제
2. 면담을 통해 발견한 가족 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교육요구에 의해 확인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
(3)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4) 교육프로그램 구성 ?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5)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6)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구성
(7) 가족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될 수 있는 심리 프로그램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족교육론 2022년 중간과제물
1. 서 론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을 선택하고 인터뷰하여 COVID-19 상황에서 직면하는 가족 문제를 조사해 본다. 문제에서 발견된 가족문제를 예방하거나 지원하기 위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가족교육 프로그램은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있는 가족을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이 대부분이었으며, 외현화 가족으로 인한 문제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수행한 경우가 많았다. 또한 다양한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있는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주요 유형은 부모 및 기타 가족구성원에 대한 교육 및 치료 서비스였으며, 그리고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부모 중심이었다. 최근의 가족교육 이론에 따르면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노인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노년은 인생에서 가장 긴 기간이다. 그리고 노령으로 노동시장에 참여할 수 없기 때문에 노후자금이나 노령연금이 없는 노인들은 자녀나 국가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자녀가 없으면 노인 기초 생활연금을 받을 수 있지만, 자녀가 있으면 서류로 부양할 자녀가 있는 경우 이 제도의 혜택을 받기가 쉽지 않다. 다행히 자녀들이 부양할 능력이 있다면 문제가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가난한 가정의 아이들이 그대로 가난한 삶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노인들의 생계를 지원하는 데 많은 책임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노인들의 삶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현대사회의 이슈인 코로나19로 인한 노인문제에 대한 사회적 해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가족생활을 하는 노인 주체를 통해 노인들이 겪는 실제적인 불편함과 그들이 노출되는 위험성을 살펴본 후, 이러한 노인문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사회시스템을 모색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본 가족교육론의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따라서 가족교육론 과제에 따라 가족과 관련된 코로나19를 겪고 있는 대상자를 찾아 기본적인 개인 정보(나이, 성별, 직업 등), 가족의 유형 및 특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주체가 속한 '가족'의 정의와 주체가 생각하는 가족. 우리는 경험과 가족 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가족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을 위해 대상 청중의 요구에 맞는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선택하고 적절한 프로그램을 인터뷰 대상자에게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김형태, 김영빈 (2016). 가족교육론. 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
이해주 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2
Andy. G. Family Education & Program. NY Press. 2019.
이화정 외,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 학지사, 2003
박성연, 노인의 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연구, 대한가정학회지, 1985
김종서, 노인과 학습, 대인노인회, 1982
나항진, 노인교육론, 교육과학사, 2004
권이종, 사회교육개론, 교육과학사, 1997
김선숙, 주요국의 노인교육 비교분석,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김은원 외, 노인대학 프로그램이 노인의 일상생활능력과 건강노화 노력에 미치는 영향, 노인복지연구, 2003
김태현, 한국에 있어서의 노인부양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1983
류종훈외,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2003
김경신. 노인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노년학연구,1996
김미혜, 노년을 위한 퇴직준비교육 모형의 개발, 한국노년학,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교육론
- 2023 학교사회복지론 중간과제물)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 학교사회복지론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 학교명과 주소를 제시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 3.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실천방법을 제안 방송통신대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 [2023 학교사회복지론] [서울영상고등학교 선정]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하여 (1)학교명과 주소를 제시하고, (2)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해당 학교에서 (1)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2)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 가족복지론4) 교재와강의에 소개된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1인가구의 특성과 코로나19이후 비대면시대에 필요한 가족서비스와 정책 제시하시오0k
- [2022 자원봉사론4공통] 1.자원봉사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개념적 특성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나서 자원봉사의 주체와 대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기술해 보십시오. 2.최근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활동이 위축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들이 문제로 등장하고 있는지 기술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