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이마트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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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마트의 국내유통업계 1위를 유지하는 원인과 마케팅성공전략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신세계-이마트의 역사
1) 1930~
2) 1963~
3) 1993~
4) 1997~
5) 2000~

2. 경영이념
1) 경영이념
2) 신세계의 윤리행동규범
3) 신세계의 경영정책

3. 신세계-이마트의 매출현황
1) 총매출
2) 영업이익
3) 순이익
4) 총자산
5) 주가
6) 신용평가등급

4. 이마트의 개발
1) 이마트 개발 배경
2) 사회에 미친 영향

5. 국내유통업계 지존 등극
1) 국내유통업계 중 매출 1위
2) 대형마트 부문 신뢰도 1위

6. 이마트의 성공신화
1) 새로운 것이 필요하다.
2) 물건 배달 않기 등 5개 원칙 구사
3) 9개월 만의 개점, 그러나 초라한…
4) ‘서울 불바다’ 발언, 그리고 대박
5) 한국형 할인점 변신
6) 기획∼개점 9개월밖에 안 걸린 이유
7) 이마트란 이름은?

7. 이마트의 성공요인
1) 국내 이마트의 성공요인
2) 이마트 상하이점의 성공요인

8.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
1) 신규업체 발굴.후원
2) PL(Private Label)중심의 상품 운영 전략
3) 일등 마케팅
4) 친소비자 전략
5) 자체 브랜드 상품 개발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할인점 이마트발 가격혁명 시도는 신선하다. 자체 브랜드 제품을 대폭 늘려 시장점유율 1위 제품과 한판 승부를 겨루겠다는 게 이마트의 전략이다. 가격은 1위 제품에 비해 20∼40% 싸게 붙일 작정이다. 진작에 이런 일이 있어야 했다.
파장은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는 현재 전국에 107개 점포를 둔 할인점 최대 업체다. 자체 브랜드 6개 군에 걸쳐 3000개 제품을 싼 값에 내놓기 시작하면 시장점유율 1위 제품이 오래 버틸 재간이 없을 것이다. 다른 할인점들도 이마트를 따라하지 않을 수 없다. “한국의 가격혁명 1탄이 시작됐다”는 이마트 측의 설명이 과장으로 들리지 않는다.
해외 직구매(아웃소싱)를 크게 늘리기로 한 것도 주목할 대목이다. 세계화 시대에 싸고 좋은 제품이라면 국산을 고집할 이유가 없다. 예컨대 이마트 브랜드를 붙인 중국 하이얼 TV·냉장고를 볼 날이 멀지 않았다는 얘기다.
이렇게 해서 이마트는 자체 브랜드 매출 비중을 올해 약 10%에서 오는 2017년 30%까지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이미 월마트·테스코 등 세계적인 유통업체들은 그 비중이 40∼50%에 이른다.
제조업체들은 마진이 줄면서 결국 단순 납품업체로 전락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할인점의 마케팅 전략에 따라 수익이 달라질 정도의 경쟁력이라면 그 자체가 문제다. 그런 제조업체는 가격 인하를 탓하기보다 경쟁력을 높이는 게 급선무다.
이마트발 거품 빼기는 통신 등 다른 업종에도 번져야 한다. SK텔레콤 등 통신 3사는 청와대·정부의 종용에 못 이겨 통신료 인하 계획을 속속 발표했으나 실속은 없어 보인다. 정부가 개입하니까 늑장 부리다가 생색만 내는 것이다.
진정한 가격인하는 시장에서 자발적으로 이뤄질 때 가능하다. 정부는 경쟁을 조성하는 일에만 신경쓰면 된다. 이마트는 ‘1탄’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소비자 이익 증대에 초점을 맞춘 2탄, 3탄을 기대한다.
참고문헌
<대한민국 1등 할인점 - 이마트> 최정우 emars 2004.10.16
파이낸셜뉴스 칼럼 2007.10.17
이마트 http://emart.shinsegae.com
이데일리 경제 이데일리 유용무 기자 2009.04.06
<중년의 주부들 ‘이마트로 가요'> 한경비즈니스 프로슈머
한국표준협회 http://www.ksa.or.kr
상하이 리포트, 한국경제 특별취재팀 외 저
헤럴드 생생뉴스 경제 한석희 기자 2006.04.24
헤럴드경제 경제 한석희 기자 2007.08.20
서울신문 경제 김태균기자 2007.04.17
조선일보 경제 신은진 기자 2008.10.28
EBN 전문지 유용무 기자 2007.10.16
아시아경제 경제 조인경 기자 2009.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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