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이마트의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마트의 국내유통업계 1위를 유지하는 원인과 마케팅성공전략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들어가며
본문
1. 신세계-이마트의 역사
1) 1930~
2) 1963~
3) 1993~
4) 1997~
5) 2000~
2. 경영이념
1) 경영이념
2) 신세계의 윤리행동규범
3) 신세계의 경영정책
3. 신세계-이마트의 매출현황
1) 총매출
2) 영업이익
3) 순이익
4) 총자산
5) 주가
6) 신용평가등급
4. 이마트의 개발
1) 이마트 개발 배경
2) 사회에 미친 영향
5. 국내유통업계 지존 등극
1) 국내유통업계 중 매출 1위
2) 대형마트 부문 신뢰도 1위
6. 이마트의 성공신화
1) 새로운 것이 필요하다.
2) 물건 배달 않기 등 5개 원칙 구사
3) 9개월 만의 개점, 그러나 초라한…
4) ‘서울 불바다’ 발언, 그리고 대박
5) 한국형 할인점 변신
6) 기획∼개점 9개월밖에 안 걸린 이유
7) 이마트란 이름은?
7. 이마트의 성공요인
1) 국내 이마트의 성공요인
2) 이마트 상하이점의 성공요인
8.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
1) 신규업체 발굴.후원
2) PL(Private Label)중심의 상품 운영 전략
3) 일등 마케팅
4) 친소비자 전략
5) 자체 브랜드 상품 개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할인점 이마트발 가격혁명 시도는 신선하다. 자체 브랜드 제품을 대폭 늘려 시장점유율 1위 제품과 한판 승부를 겨루겠다는 게 이마트의 전략이다. 가격은 1위 제품에 비해 20∼40% 싸게 붙일 작정이다. 진작에 이런 일이 있어야 했다.
파장은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는 현재 전국에 107개 점포를 둔 할인점 최대 업체다. 자체 브랜드 6개 군에 걸쳐 3000개 제품을 싼 값에 내놓기 시작하면 시장점유율 1위 제품이 오래 버틸 재간이 없을 것이다. 다른 할인점들도 이마트를 따라하지 않을 수 없다. “한국의 가격혁명 1탄이 시작됐다”는 이마트 측의 설명이 과장으로 들리지 않는다.
해외 직구매(아웃소싱)를 크게 늘리기로 한 것도 주목할 대목이다. 세계화 시대에 싸고 좋은 제품이라면 국산을 고집할 이유가 없다. 예컨대 이마트 브랜드를 붙인 중국 하이얼 TV·냉장고를 볼 날이 멀지 않았다는 얘기다.
이렇게 해서 이마트는 자체 브랜드 매출 비중을 올해 약 10%에서 오는 2017년 30%까지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이미 월마트·테스코 등 세계적인 유통업체들은 그 비중이 40∼50%에 이른다.
제조업체들은 마진이 줄면서 결국 단순 납품업체로 전락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할인점의 마케팅 전략에 따라 수익이 달라질 정도의 경쟁력이라면 그 자체가 문제다. 그런 제조업체는 가격 인하를 탓하기보다 경쟁력을 높이는 게 급선무다.
이마트발 거품 빼기는 통신 등 다른 업종에도 번져야 한다. SK텔레콤 등 통신 3사는 청와대·정부의 종용에 못 이겨 통신료 인하 계획을 속속 발표했으나 실속은 없어 보인다. 정부가 개입하니까 늑장 부리다가 생색만 내는 것이다.
진정한 가격인하는 시장에서 자발적으로 이뤄질 때 가능하다. 정부는 경쟁을 조성하는 일에만 신경쓰면 된다. 이마트는 ‘1탄’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소비자 이익 증대에 초점을 맞춘 2탄, 3탄을 기대한다.
- 참고문헌
-
<대한민국 1등 할인점 - 이마트> 최정우 emars 2004.10.16
파이낸셜뉴스 칼럼 2007.10.17
이마트 http://emart.shinsegae.com
이데일리 경제 이데일리 유용무 기자 2009.04.06
<중년의 주부들 ‘이마트로 가요'> 한경비즈니스 프로슈머
한국표준협회 http://www.ksa.or.kr
상하이 리포트, 한국경제 특별취재팀 외 저
헤럴드 생생뉴스 경제 한석희 기자 2006.04.24
헤럴드경제 경제 한석희 기자 2007.08.20
서울신문 경제 김태균기자 2007.04.17
조선일보 경제 신은진 기자 2008.10.28
EBN 전문지 유용무 기자 2007.10.16
아시아경제 경제 조인경 기자 2009.01.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