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영화비평 작가주의 비평이나 장르비평 정신분석학과 인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10 / 2022.05.10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대중문화와영화비평
공통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작가주의 비평이나 장르비평을 활용하여 분석하시오. (교재 8장, 9장, 15장을 참고하되, 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말 것) (30점)
2. 정신분석학과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20점)
목차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작가주의 비평이나 장르비평을 활용하여 분석하시오. (교재 8장, 9장, 15장을 참고하되, 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말 것) (30점)

1. 영화비평과 영화이론
2. 작가주의
3. 장르영화
4, 비평 대상 영화 선택

2. 정신분석학과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20점)

1, 정신분석학
2. 인지주의 심리학, 인지과학
3. 인지이론
4, 정신분석학과 인지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작가주의 비평이나 장르비평을 활용하여 분석하시오. (교재 8장, 9장, 15장을 참고하되, 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말 것) (30점)


1. 영화비평과 영화이론

영화라는 매체의 본질이 오락적인 성격에 있든 경제적인 측면에 있건 간에, 영화비평의 중심에는 시대와 문화의 성찰이라는 이슈가 자리하고 있다. 관객, 수용자의 의사소통적 참여공간으로서의 영화라는 매체를 상정한다면, 관객과 영화, 관객과 영화감독/제작자 간의 수용 미학적 의사소통은 아무리 강조되어도 무방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영화비평, 그리고 나아가 문화 비평이라는 것은 특정 시대와 사회, 문화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일반 대중의 가치관 형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사실일 것이다.

문화비평 혹은 영화비평이라는 것은 영화관객, 즉 수용자가 대중문화 현상에 대해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비평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한 영화상품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가치와 대중, 즉 수용자, 관객의 사회, 문화적 가치판단과의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상업적인 측면에서, 단지 한 영화 혹은 하나의 문화상품을 소비하느냐 마느냐의 문제를 가지고 특정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평가를 내린다는 것은 너무도 경제 환원주의적인 시각임에 틀림없다. 대중문화와 대중영화가 하나의 상품으로 소비된다는 것이 엄연한 사실이기는 하지만, 이와 동시에 대중문화와 대중영화는 대중의 문화적, 교육적 소양에 질적인 도움을 주는 문화재, 가치재, 정보재이기에, 경제학적인 시각에서만 이들 대중문화와 대중영화를 바라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감독 혹은 제작자가 자신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가치관을 영화를 통해 전달하고자 한다면, 수용자/관객은 영화비평의 과정을 통해 자신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가치관과 특정 영화에 대한 가치판단을 감독, 제작자, 그리고 다른 수용자/관객들과 함께 나누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대중문화와영화비평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감상문, 영화감상] 영화감상문 17가지 모음
  • 영화 성공시대로 비로소 정식 영화데뷔를 하는데 당시 같은 해 데뷔했던 칠수와 만수의 박광수, 개그맨의 이명세와 함께 비평가들로부터 한국 뉴웨이브의 출현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성공시대는 출세제일주의자 김판촉이라는 인물을 통해 자본주의의 냉혹한 시장논리를 풍자한 영화로 한국영화사에서 그간 잊혀져있던 비판정신을 되살리는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졌다. 다음 영화 우묵배미의 사랑은 한국 뉴웨이브의 맥을 이어가는 대표작이다

  • 영화 예술의 이해 - 기말고사범위
  • 영화시장의 확대를 유도. - 한국 최초로 영화인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기관 : 에 연극영화학과가 1953년에 설립.3) 이병일의 (1956년) - 에서 특별희극상을 수상.- 한국영화에 대한 대중의 호응도 : 민중의 대표적인 오락매체로서 자리매김 함.4) 1950년대 후반의 작품경향 - 사극, 멜로물, 희극영화, 액션물, 예술영화 등 다양한 장르가 만들어짐.- 작품 : 이규환의 (1955년)과 한영모의 (19

  • 영화 예술의 이해-기말고사범위
  • 영화시장의 확대를 유도. - 한국 최초로 영화인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기관 : 에 연극영화학과가 1953년에 설립.* 이병일의 (1956년) - 에서 특별희극상을 수상.- 한국영화에 대한 대중의 호응도 : 민중의 대표적인 오락매체로서 자리매김 함.* 1950년대 후반의 작품경향 - 사극, 멜로물, 희극영화, 액션물, 예술영화 등 다양한 장르가 만들어짐.* 작품 * 이규환의 (1955년)과 한영모의 (195

  • [미디어사회]매스커뮤니케이션(대중매체)에 대한 연구
  • 이론매스 미디어의 효과는 제한적이고 선별적이므로 그 영향력은 크지 않다는 입장배경: 사회적 안정, 대중사회 비판, 소집단(small group)의 재발견근거: 개인의 선유경향, 개인의 사회적 관계연구사례: Hovland 장병들에 대한 영화효과 연구, Lazarsfeld 등 Peoples Choice,E.M.Rogers 확산이론(diffusion theory), 2단계 유통(two-step flow)이론(3) 강효과 이론매스 미디어의 효과는 단기간에 사람들의 태도를 바꾸는데는 효과가 없을지 모르나, 사회와 문화에 대해 장기적

  • [영상산업] 한국영화의 `웰메이드`에 대한 비판성 연구
  • 영화 또한 이러한 현상에서 벗어날 수는 없는 일이다. 영화를 통한 예술 및 문화 활동은 ‘인간다움’의 가장 진실한 표현이며, 이상(理想, idea)이다. 문학 ․ 음악 ․ 미술 ․ 연극 등의 전 장르를 종합해 영상에 의한 독자적인 표현력과 복제 가능성에 의해 대중적인 예술로 발전해온 영화는 이제, 한 국가의 정체성과 위상까지도 가늠 짓게 하는 기제(機制)가 된 것이다. 근래에 들어 우리는, 한국영화의 선전을 전하는 언론 기사를 쉽게 접할 수 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