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영화비평 작가주의 비평이나 장르비평 정신분석학과 인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10 / 2022.05.10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대중문화와영화비평 |
---|---|---|---|---|---|
공통 |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작가주의 비평이나 장르비평을 활용하여 분석하시오. (교재 8장, 9장, 15장을 참고하되, 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말 것) (30점) 2. 정신분석학과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20점) |
- 목차
-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작가주의 비평이나 장르비평을 활용하여 분석하시오. (교재 8장, 9장, 15장을 참고하되, 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말 것) (30점)
1. 영화비평과 영화이론
2. 작가주의
3. 장르영화
4, 비평 대상 영화 선택
2. 정신분석학과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20점)
1, 정신분석학
2. 인지주의 심리학, 인지과학
3. 인지이론
4, 정신분석학과 인지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작가주의 비평이나 장르비평을 활용하여 분석하시오. (교재 8장, 9장, 15장을 참고하되, 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지 말 것) (30점)
1. 영화비평과 영화이론
영화라는 매체의 본질이 오락적인 성격에 있든 경제적인 측면에 있건 간에, 영화비평의 중심에는 시대와 문화의 성찰이라는 이슈가 자리하고 있다. 관객, 수용자의 의사소통적 참여공간으로서의 영화라는 매체를 상정한다면, 관객과 영화, 관객과 영화감독/제작자 간의 수용 미학적 의사소통은 아무리 강조되어도 무방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영화비평, 그리고 나아가 문화 비평이라는 것은 특정 시대와 사회, 문화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일반 대중의 가치관 형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사실일 것이다.
문화비평 혹은 영화비평이라는 것은 영화관객, 즉 수용자가 대중문화 현상에 대해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비평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한 영화상품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가치와 대중, 즉 수용자, 관객의 사회, 문화적 가치판단과의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상업적인 측면에서, 단지 한 영화 혹은 하나의 문화상품을 소비하느냐 마느냐의 문제를 가지고 특정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평가를 내린다는 것은 너무도 경제 환원주의적인 시각임에 틀림없다. 대중문화와 대중영화가 하나의 상품으로 소비된다는 것이 엄연한 사실이기는 하지만, 이와 동시에 대중문화와 대중영화는 대중의 문화적, 교육적 소양에 질적인 도움을 주는 문화재, 가치재, 정보재이기에, 경제학적인 시각에서만 이들 대중문화와 대중영화를 바라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감독 혹은 제작자가 자신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가치관을 영화를 통해 전달하고자 한다면, 수용자/관객은 영화비평의 과정을 통해 자신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가치관과 특정 영화에 대한 가치판단을 감독, 제작자, 그리고 다른 수용자/관객들과 함께 나누고자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대중문화와영화비평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