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28 / 2022.04.28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영유아발달)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영유아발달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
- 방송통신대_영유아발달_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_영유아발달_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발달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발달 |
공통 |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0점)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20점) 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0점) |
- 하고 싶은 말
-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0점)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20점)
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0점)
- 목차
-
1-1. 서론
1-2.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
1-3. 유아기의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4. 결론
1-5. 참고 자료
2-1. 행동주의 이론 개요
2-2. 사회학습이론 개요
2-3.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 비교
2-4. 참고 자료
3-1. 서론
3-2.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
3-3. 영유아의 긍정적인 신체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
3-4. 결론
3-5.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1. 서론
유아기라 함은 보통 영아기를 벗어난 아이에서 공교육을 받기 전의 아이를 일컬어 유아라 하며, 이 시기의 아이를 유아기라 보통 칭한다. 유아기는 2세말에서 6세까지,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피아제도 그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인간의 인지발달의 총 4단계 중 2단계를 전조작기라 하여 이 시기에 두고 있다.
2세까지의 지적발달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동작으로 표현되고 탐색되는 시기이고, 6세까지는 논리적이지는 못하지만 창의적인 상상력의 단계이다. 이 발달 단계에서 얼마나 탐색 경험을 하는가가 사고 발달에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정신분석학적 접근으로 프로이드의 관점으로 보면, 유아기는 항문기와 남근기에 해당되는 것으로 남근기로 갈수록 성적 관심이 성기 부분에 집중되면서 남아와 여아, 성인과 아동 간의 신체적인 차이에 관심을 갖게 되는 시기이다. 또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보이는 시기이다.
에릭슨은 이 시기를 주도성대 죄책감을 갖게 되는 시기로 본다. 유아가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기려는 주도성과 그 이면에 있는 죄책감 사이의 갈등이자,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새로운 힘을 시험해 보고 싶은 아동으로서의 성격 일부와 동기, 행동이 적당한가를 검토해 보아야 하는 성인이 되어 가는 부분 간의 갈등이다. 이때 초자아가 너무 강해 죄책감을 갖게 되면 아동은 자신을 지나치게 억제하고 제한하여 자기 자신의 개성을 소멸시키게 된다. 또한 이시기에 주도성을 발달시키지 못하면 성인이 된 후에도 남에게 과시함으로 보상받고자 하거나, 주도적이고 긍정적인 과제보다는 자기와 타인의 충동을 억압하는 부정적인 측면에 더 집착하는 독선적이고 편협한 사람이 될 수도 있다.
1-2.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
1) 비고츠키 이론
비고츠키는 행동이 사고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이론은 행동에 몰두하고 이 행동으로부터 마음의 내용을 형성한다고 보았다.
- 참고문헌
-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이성진, 박성수(2018). 교육심리학.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현대의 지성71, 문학과지성사, 2008
정순례, 이병임, 조현주, 오대연(2018).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서울 : 학지사
권낙원, 김동엽(2006).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서울 : 문음사
김희수(2010). 교육심리학. 서울 : 도서출판 신정
함희준 역/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배재서관/2009
김원형 외 공저(2009), 심리학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 기말 2022]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 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 지원 방안
- 방송통신대_영유아발달_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2)
- 2022년 1학기 영유아발달 기말시험 과제물(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 등)
- 2022년 1학기 영유아발달 기말시험 과제물(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 등)
- 유아발달의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