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기말 2022]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 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 지원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24 / 2022.05.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발달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영유아발달
공통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0점)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20점)
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0점)
하고 싶은 말
[영유아발달 기말과제 2022년]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0점)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20점)
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0점)

2022년 1학기 영유아발달 기말과제물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재를 비롯한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출처를 보기 편하도록 각주를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0점)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
2)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20점)
1) 행동주의 이론
2) 사회학습이론
3)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발달을 보는 관점 비교
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0점)
1) 영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
2) 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
3) 영유아 긍정적인 신체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이 있다. 피아제 이론에서 유아기는 전조작기에 해당되고, 이에 해당하는 유아기 사고의 특징은 전개념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이다. 그리고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서는 인지발달에서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중시한다.
행동주의 이론에서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자극이란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환경을 말하며, 반응은 자극에 의해 학습자가 나타내는 행동을 말한다. 이러한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 바로 학습이라고 본다.
반두라는 사회학습이론 가장 유명한 심리학자이다. 사회학습 이론은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아동행동의 갑작스런 변화가 고전적 조건형성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되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사회학습이론은 관찰학습 즉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서 하는 학습에 초점을 맞추는데 이것을 모방 또는 모델링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김진경,김유미(2020).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영주 외(2002). 유아를 위한 전래놀이. 양지.
김청자(2009). 교육심리학의 이해. 동문사.
손병덕 외(20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신명희,박명순,권영심,강소연(2009).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임상록,권향임,김나영(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임창재(2005). 교육심리학. 학지사.
임효진,선혜연,황매향(2016). 교육심리학. 학이시습.
김은심(2011). 영유아의 신체-감각발달과 두뇌 기반교육. 두뇌발달이론에 기초한 영유아교육 방안모색,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이여진(2007). 유아스포츠단 교사와 학부모가 인식한 유아체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한국체육대학교 사회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수현(202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창현(2008). 아동기 심리 발달에 따른 신앙교육방안 연구. 수원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지현(2013). 유아, 어머니, 교사 특성이 어머니-교사 협력관계 및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