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2022년)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 보건교육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보건교육 2(선택)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보건교육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 보건교육 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11 / 2022.04.11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 다음 공통문항 1과 2에 대하여 답안을 모두 기술하시오(각 10점).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공통문항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0점).


※ 다음 선택문항 1.과 2.중에서 1문항을 선택하여 답안을 기술하시오(10점).
선택문항 1.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5점),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및 단계 포함)를 기술하시오(5점).

선택문항 2.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5점), 건강신념모형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포함)를 기술하시오(5점)
하고 싶은 말
2022년 1학기 보건교육(보건환경, 간호 4학년) 중간과제물

* 2022년 보건교육 과제에 맞게 [공통문항 1번, 2번 문제]와 [선택문항 1번]을 작성한 과제물입니다.
* 보건교육 공통문항 1번에 맞게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통해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 공통문항 2번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며 완벽하게 정리하고 그림과 표는 직접 작성하여 나타냈습니다.
* 선택문항 1번을 선택하여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를 직접 표로 정리했습니다.
* 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에 맞게 글자크기, 줄간격, 아래한글(10pt, 180%)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2022년 보건교육 (보건환경, 간호 4학년) 중간과제물(30점 만점)에 참고하시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보건교육 2022년 과제물

Ⅰ. 서 론

Ⅱ. 본 론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 세계보건기구의 건강 정의
2) 안정 중심의 건강
3) 실현화 중심의 건강
4) 안정 중심과 실현 중심 혼합 개념의 건강
5)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본인의 견해)
공통문항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타나힐의 건강증진 3요소
① 예방
② 건강보호
③ 보건교육
2) 타나힐의 건강증진 7영역
선택문항 1.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5점),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및 단계 포함)를 기술하시오.
1)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 ? 변화단계
① 계획이전단계
② 계획단계
③ 준비단계
④ 행동단계
⑤ 유지단계
⑥ 종료단계
2)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포함)를 기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 2022년 과제물
Ⅰ. 서 론

보건교육 과제를 통해 건강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요약하고, 현재 시대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정리해 본다. 그리고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인을 설명하면서 변화 단계 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변화 단계 이론(변화 이론 단계의 주요 개념 및 단계 포함)을 활용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예를 나타낸다. 개인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거나 진단하는 과정에서 개인에게 적절한 기준으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운동습관, 스트레스 반응 정도, 식이관리 등을 측정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운동 습관, 스트레스 반응 수준, 식이 반응 수준을 파악하고 분류하면 원인을 찾아내고 경우에 따라 자동으로 치료되기도 한다. 또한 식이요법과 관련된 생물학적 개념, 운동 습관, 스트레스 반응 정도, 생활 습관 등으로 아프다고 느끼는 사람을 포함하면 상당히 강력한 원인으로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생활양식만큼 학자들이 연구한 건강과 관련된 개념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건강의 개념은 시간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변화단계이론을 적용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직접 제시해 보는 것은 건강에 대해 심도 있는 지식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보고서를 통해 건강에 대한 정의, 건강증진 요소, 건강증진 프로그램에 대해 다양한 문헌들과 강의 자료들을 통해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건강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현대에 들어 보건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보건교육을 통한 건강한 실생활에 대한 교육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학교 및 기업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서 건강유지를 위하여 다양한 보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변화단계이론을 적용한 보건교육의 실제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예시로 제시해 보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 세계보건기구의 건강 정의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을 신체적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상태라고 보는 단순한 의미에서 벗어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3
이선옥, 김영임 ,조남옥 <간호이론> 방송대출판부 2010
문창진 <보건의료사회학> 신광출판사 2001
조현태 <보건교육학> 현문사 2021
신은숙, 권인선, 조영채 <중년기 남성 근로자의 흡연상태에 따른 혈압, 혈청지질 및 비만지표의 검토>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14 No.3, [2013] pp.1359~1366
신재규, 손애리 <변화단계이론을 적용한 성인남성을 위한 금연 프로그램의 장기적 효과 분석> 대한보건연구 Vol.29 No.3, [2003]
우은경 <흡연에 대한 지식수준이 흡연 행태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3]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