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선택문항 2.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건강신념모형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 - 보건교육 방송통신대 202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4.07 / 2022.04.0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공통 ※ 다음 공통문항 1과 2에 대하여 답안을 모두 기술하시오(각 10점).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공통문항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0점).


※ 다음 선택문항 1.과 2.중에서 1문항을 선택하여 답안을 기술하시오(10점).
선택문항 1. 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5점), 변화단계이론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변화단계이론의 주요 개념 및 단계 포함)를 기술하시오(5점).

선택문항 2.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5점), 건강신념모형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포함)를 기술하시오(5점)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 (방송통신대 2022 간호학과 4학년)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공통문항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선택문항 2.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건강신념모형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포함)를 기술하시오.

- 보건교육 공통문항 과제 두 문항과 함께 선택문항 2번 과제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 다양한 건강의 정의와 함께 본인의 견해를 중심으로 하는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 타나힐의 건강증진 3요소와 함께 건강증진 7영역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설명하고 이를 나타내는 그림을 직접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과 함께 이를 적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를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 보건교육 과제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글자크기 :10 포인트 줄간격 :180
목차
보건교육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선택문항 2. 건강신념모형

Ⅰ. 서 론

Ⅱ. 본 론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 세계보건기구의 건강 정의
2) 안정 중심의 건강
3) 실현화 중심의 건강
4) 안정 중심과 실현 중심 혼합 개념의 건강
5)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본인의 견해)

공통문항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타나힐의 건강증진 3요소
2) 타나힐의 겅강증진 7영역

선택문항 2.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5점), 건강신념모형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포함)를 기술하시오.
1)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2) 건강신념모형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
① 건강신념모형 적용 과정
②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 ? 만성신부전 환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 2.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 선택문항 2. 건강신념모형

Ⅰ. 서 론
보건교육 과제를 위해 공통문항인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와 ‘타나힐의 건강증진 요소에 대하여 기술하시오’에 대해 작성하고 선택문항인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을 기술하고, 건강신념모형을 활용한 건강증진프로그램의 예시(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포함)를 기술하시오’를 선택하여 보고서를 작성해 본다. 건강은 현대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건강에 대한 인식은 일반 대중의 생활양식의 변화, 질병패턴의 변화, 기대수명의 연장 등으로 개인이 어떤 건강스타일을 추구하느냐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삶과 건강의 문제에서 시사하는 바와 같이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서는 질병예방행동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현대인이 자신의 건강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질병예방활동을 하는 것이 필수조건임을 알 수 있다. 건강에 대한 내용을 잘 숙지하면 삶의 질을 높이고 건강을 확장할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건강을 유지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개인의 기본적인 건강 요구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사회의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철저한 계획을 통한 생활 방식의 변화는 신체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고 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기반으로 보건교육 논제를 위해 다양한 보건의료 문헌들과 교과과정을 공부한 후 완벽한 내용의 과제물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공통문항 1. 다양한 건강의 정의에 대하여 요약 기술하고, 현 시대에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건강의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 세계보건기구의 건강 정의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을 단순히 질병이나 장애가 없는 상태가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 상태로 정의했다. 이것은 특별한 장소가 아니라 '사람들이 직접 만들어 일상생활에서 존재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신윤희(2021).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이홍자(2018). 보건교육 방법론. 수문사
조희숙 [건강신념 모형을 적용한 한국인 건강관련행동 연구에 대한 메타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9권 1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