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론 A형 3학년] 국민건강보험의 직장가입자 보험료 산정 및 부담에 대하여 알아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24 / 2022.03.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보건환경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건강보험론 |
---|---|---|---|---|---|
A형 | 국민건강보험의 직장가입자 보험료 산정 및 부담에 대하여 알아보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건강보험론 A형 3학년] 국민건강보험의 직장가입자 보험료 산정 및 부담에 대하여 알아보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보장제도로서의 의료보험제도
2. 국민건강보험제도란
3. 의료보험제도의 필요성
4. 의료보험제도의 구성
1) 피보험자
2) 의료서비스 제공자
3) 의료보험기관
4) 정부와 그 관련 부처
5. 국민건강보험 제도의 의의 및 특성
6. 국민건강보험의 직장가입자 보험료 산정 및 부담
1) 직장가입자 부과체계
2) 부과체계의 이원화
3) 자격운영의 이원화
4) 자격변동
5) 보험료변동
6) 재원조달 및 징수관리의 이원화
7. 국민건강보험의 직장가입자 보험료 산정 및 부담의 문제점
1) 보험료 부과체계의 형평성 결여
2) 의료보장의 사각지대 실태 발생
3) 소득재분배 효과 미흡
4) 보험급여 구조상의 문제
8. 국민건강보험의 직장가입자 보험료 산정 및 부담의 개선방안
1) 자격관리기준의 개선방안
2) 부과 개선방안
3) 보험료 부과체계의 형평성 제고
4) 의료보장의 사각지대 해소
9.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의료보장은 소득보장과 더불어 사회보장의 한 축이다. 의료보장은 개인의 능력으로 대응할 수 없는 의료문제를 국가가 개입하여 사회적 연대책임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의료보장은 국민의 건강을 수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보건 의료서비스를 국가나 사회가 제도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의료보장의 주체는 국가와 정부부처일 수도 있고 기업이나 다른 비영리 부처, 심지어는 서로 합작 조직일 수도 있다. 각 주체는 관련된 법률 법규에 따라 정부 재정 급여, 보험료 납부, 자선 기부 등과 같은 일정한 조달체계를 통해 질병이나 노약자의 근로능력 상실이나 사고로 신체적 피해를 입은 주민에게 기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적절한 경제적 보상과 도움을 주어 의료혜택을 보장해주는 사회제도이다. 의료보장은 의료보험, 의료급여, 산재보험 등이 모두 포함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제도 형태로는 의료보험, 공비의료, 의료구조, 합작의료, 국제원조 등 다양한 형태가 이다. 의료보장의 목적은 예기치 못한 의료비 부담으로부터 사회 구성원들을 재정적으로 보호하며, 필요에 따른 의료이용의 형평성을 높이고 국민 의료비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여 의료수급의 효율성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민건강보험의 직장가입자 보험료 산정 및 부담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건강보험론, 한국방송대 출판문화원, 2018.
강신목 외 (2016). 「건강보험의 이론과 실제」. 서울: 계축문화사.
정재철 (2012).「건강보험료 부과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민주정책연구원.
국회예산정책처 (2017).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 재정추계」. 의무지출분석 시리즈. 국회예산처.
홍정림. (2016). 건강보험 보장강화정책의 효과분석.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