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학교교육과청소년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21 / 2023.03.22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학교교육과청소년
공통 [과제명]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프로그램 구성 분석(30점)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전체) 2개를 수집한 후, 다음 사항을 정리한다.
(가) 각 학교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체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한다.
(나)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 각 학교가 가진 강점과 약점을 학교별로 각각 2가지 이상 이유와 함께 서술한다.
* 주의: 주차별 계획이 아닌, 학교 전체에서 개설하는 프로그램 구성임

2. 자신이 가진 능력이나 관심있는 내용을 토대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1가지를 선택한다.
(가) 선택한 프로그램과 관련한 기존 프로그램 자료를 검색한 후 대상과 차시별 내용(5차시 이상)을 요약 제시한다.
(나) 자신의 능력과 관심사와 연결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한 이유를 쓰고, 구성 상 강점 3가지를 그 이유를 들어 설명한다.
목차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프로그램 구성 분석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전체) 2개를 수집한 후, 다음 사항을 정리한다.
(가) 각 학교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체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한다.
(나)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 각 학교가 가진 강점과 약점을 학교별로 각각 2가지 이상 이유와 함께 서술한다.

2. 자신이 가진 능력이나 관심있는 내용을 토대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1가지를 선택한다.
(가) 선택한 프로그램과 관련한 기존 프로그램 자료를 검색한 후 대상과 차시별 내용(5차시 이상)을 요약 제시한다.
(나) 자신의 능력과 관심사와 연결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한 이유를 쓰고, 구성 상 강점 3가지를 그 이유를 들어 설명한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구성 분석
2. 나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ΔΔ 초등학교 - 프로그램 구성 요약.hwp
2. ΔΔ 초등학교 프로그램의 강점과 그 이유.hwp
3. οο 초등학교 - 프로그램 구성 요약.hwp
4. οο 초등학교 프로그램의 강점과 그 이유.hwp
5. 나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hwp

본문내용
I. 서 론

방과후학교는 정규교육 외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으로 학생 개개인의 창의력과 특기․적성을 개발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방과후학교 안에서는 학생의 소질, 적성 개발 및 보충 심화 교육의 기회 제공 등 바른 전인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학기술부는 다양하고 급변하는 시대 흐름을 이끌어갈 인재양성을 위한 학교교육을 구축하고자 특기․적성 교육활동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초등학교 시기는 신체적으로 남녀 간의 성차가 명확하게 나타난다. 개인의 성숙도와 성차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물리적인 현상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개인의 진로성숙, 관심과 흥미, 가치관의 형성, 태도 면에서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개인적 차이를 포괄하고 교육에 반영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방법이 요구된다.
방과 후 과정은 학생들의 연령과 발달수준과 개인적인 특성에 기초한 교육경험을 제공하는 교육적인 욕구와 학부모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혜택을 주는데, 가정과 같은 분위기를 지원하고 또래와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또 하루 일과를 통해서 신체활동과 학습 등 다양한 놀이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방과후학교 운영의 정책적 지원이나 수요자의 기대 수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 없이는 방과후학교 운영이 활성화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듯 근래 여러 형태의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특기․적성교육이 기대했던 것만큼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로는 특정 선호 과목의 편중과 방과 후에 이루어지는 교육체제의 불확실성, 그리고 특기․적성을 지도하는 교사의 양질 문제에 있다.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의 목표 속에 방과후학교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학생의 소질, 적성 개발 및 보충 심화 교육의 기회 제공 등 바른 인성과 창의성의 함양을 위하여 전인교육을 실시하는데,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방과후학교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 레포트는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구성 분석
가. 서울일원초등학교
(1) 프로그램 구성 요약
플룻에 대한 올바른 상식 이해 프로그램은 좋은 소리내는 요령과 자세 익히기에 주력한다. 관악기에서 플룻의 역할을 이해하고 플룻을 불기 위한 복식 호흡법 익히기 등의 기초과정부터 수업한다. 방과후과정 프로그램에서 중요하다고 여기는 활동은 특성화교육 및 오후 특별프로그램, 가정과 같은 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 간식 및 건강관리로 나타났다. 방과후과정 특성화활동(국악 외 5개 분야)에 대해 만족한다로 나타났고 프로그램으로는 음악, 미술, 과학, 체육 등 순으로 선호하였다.
아동기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 특성을 감안하여 프로그램은 구성되어야 하며, 방과후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안정되고 건전한 생활을 지원하는 향상된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즉, 방과후 아동보육 프로그램의 다양화가 요구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우선 수요자 욕구에 부응하고 특성화된 서비스 프로그램을 보급․권장하며, 아동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초등학교 표준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이 마련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적절한 물리적 환경 구성과 운영에 대한 자료와 지침서를 발간하고 지역사회 인적․물적 자원 활용에 대한 정보교환 등은 방과후 아동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학교교육과청소년(공통)
  •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 : 학교교육과청소년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공통 ) 형○ 과 제 명 :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1) 가남초등학교 2021학년도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가남초등학교)운영 연도2021학년도프로그램 구성 요약가남초등학교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교과 프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학교교육과청소년(공통) -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
  • 2022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학교교육과청소년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공통형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30점)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가. 서울북성초등학교(1) 프로그램 구성 요약(2) 프로그램의 강점과 그 이유나. 서울은빛초등학교(1) 프로그램 구성 요약(2)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학교교육과청소년(공통) -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
  • 2022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학교교육과청소년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공통형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30점)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1) 인천연학초등학교(1) 프로그램 구성 요약(2) 프로그램의 강점과 그 이유2) 인천인주초등학교(1) 프로그램 구성 요약(2) 프로

  • [청소년과학교교육 공통]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를 각 1개(총2개)를 수집한 후, 운영방식(a)과 프로그램 내용(b)을 비교하시오
  • 청소년과학교교육 공통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를 각 1개(총2개)를 수집한 후, 운영방식(a)과 프로그램 내용(b)을 비교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방과후학교란1) 방과후학교의 개념2)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3) 방과후학교의 운영 방식2. 방과후학교 운영학교명, 운영계획 연도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2)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3. 방과후학교 운영방식 요약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 학교 무시험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입시 부담이 초등학생으로부터 일류 고등학교 진학을 목표로 하는 중3학년 학생들에게로 옮겨왔다는 점에서 그 취지를 찾을 수 있다. 중학교 학생들은 입학시험을 위한 과중한 학습 부담으로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저해되었고, 학교교육이 입시 위주의 교과목으로 편성되어 교과목이 비정상적으로 운영되었으며, 동시에 지나친 경쟁의식이 조장되어 이기적인 풍토가 조장되었다. 이로 인해 학교, 지역 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