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9년-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17 / 2019.09.1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 (총 30점 만점)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15점).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15점).

<참고문헌>
- 김진경 김헤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9년 2학기 중간과제물 A+레포트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했습니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과제시 가장 완벽한 자료를 보게 되실겁니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과제시 무조건 베끼시지 마시고 참고자료로 사용하시면 좋은 점수 받으실 겁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1) 학교폭력의 원인
2) 학교폭력의 결과
(3)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1) 위험요인
2) 보호요인
(4)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방안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1) 우리나라의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 정책
(2) 다른 나라의 학교폭력 예방 정책
(3)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4)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1) 가정(부모)의 역할 확대
2) 영유아교육기관(교사 및 원장)의 역할 강화
3) 국가(법률 및 체제)의 역할 강화
III. 결 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최근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학생들 사이에서 괴롭힘을 하는 등 학교폭력으로 인한 부작용이 사회적으로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학교폭력으로 누구나 좋아해야할 학교가 가고 싶지 않은 학교로 변하고 있어 이에 따르는 문제점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에 대해 공부하다보면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은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며 국내 학교폭력 실태를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은 이번 과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현대사회의 다양한 학교폭력의 노력들이 실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다양한 교육기관의 학생들이 학교폭력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얼마 전까지 국내의 한 고등학교에서 일어난 학교폭력 사건을 기점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고, 그 관심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오늘날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학교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전반의 문제로 확대되어가고 있다. 학교폭력의 피해로 인한 자살증가, 학교폭력의 저 연령화, 집단화, 폭력에 대한 인식부족, 폭력의 잔인화로 학교폭력의 피해정도의 수준이 증가하고 있으며, 학생들 사이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가해학생들의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이 무감각하고 일상화 되어 아무런 죄책감을 느끼기 어렵고 폭력을 목격한 학생 역시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있어 날로 그 심각성이 더해지고 있다. 결국 폭력은 폭력을 생산한다는 점에서 예방 및 대책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고, 특히 모든 교육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유아교육의 장에서는 더욱 관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유아기의 사소한 따돌림 등의 현상이 점차 상위기관으로 아이들이 성장해 가면서 폭력성이 심화되는 경향이 있는 만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의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기술하면서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진경? 김헤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제3차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기본계획 요약. 교육부
송재홍, 김광수 외 8명(201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지사
김종기(2001). 학교폭력실태. 청소년폭력예방재단.
박병식, 김대유 외 3명(2014).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교폭력의 이론과 실제). 시간여행
황혜경, 윤희경 외 3명(201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유아교사를 위한). 양서원
임은정 <학교폭력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129p~149p
고효순 <초등학교 학생들의 또래집단 형성과 학교생활만족도 및 학교 폭력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석사학위논문
류영숙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615p~636p
Furstenberg, F.F., Jr., & Hughes, M.E. (1995). Social capital and successful development among at-risk youth.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7, 580-592.
청소년폭력 예방 및 지도대책 ? 2002 비행 및 폭력분과위원회 정책보고서, 청소년보소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