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출처표기] 1.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 2.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04 / 2019.09.0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 (총 30점 만점)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15점).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15점).

<참고문헌>
- 김진경 김헤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하고 싶은 말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폭력의 개요
    1) 주요개념
    2) 변화과정
    3) 폭력유형
  2.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예방 및 대처 방안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
       ① 개인적 요인
       ② 가정환경요인
       ③ 학교환경요인
       ④ 사회환경요인
    2) 학교폭력의 보호요인
    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
       ① 부모와 가정
       ② 학교환경
       ③ 교사
       ④ 사회환경
       ⑤ 예방 프로그램
       ⑥ 지역사회 연계
  3.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 방안
    1)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① 때리는 아이
       ② 친구를 괴롭히는 아이
       ③ 화를 내거나 무는 아이
       ④ 물건을 던지는 행동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① 누리과정에 기초한 지도
       ② 반항과 공격적인 행동에 대한 지도
       ③ 싸움을 일삼는 행동에 대한 지도
       ④ 화를 내는 행동에 대한 지도
       ⑤ 욕을 하는 행동에 대한 지도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사회 내에 간판 위주의 고학력 주의, 잘못된 직업관, 입시위주의 교육, 산업화에 따른 교육의 양적 팽창과 교육기간의 연장 등으로 진정한 인간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학생들의 부적응 문제가 날로 심각해 지고 있다. 학교폭력은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학생의 문제에 국한되지 않는다. 현재 학교폭력 문제는 사회문제로 국가적 대책이 수립될 정도로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런 학교폭력의 특성은 갈수록 저 연령화로 진화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은 아이들 사이에서 일상생활의 일부처럼 양적으로 만연되어 있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현 주소이다. 질적인 면에서의 특성들을 본다면 학교폭력이란 단순히 아이들과 어린 학생들 사이의 사소한 주먹다짐으로만 간주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아주 심각한 폭력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행위의 정도가 덜 심각한 폭력도 우리는 심각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Ⅱ. 본 론

1. 학교폭력의 개요

1) 주요개념
학교폭력은 1995년 현 청소년 폭력예방재단의 전신인 “학교폭력 예방 시민모임”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나 당시 학교관계자들의 심한 반발을 받았다. 학교관계자가 반발한 이유는 학교라는 교육현장에서 폭력이 행해진다는 것을 인정하려 들지 않았기 때문에 학교폭력이라는 용어 자체를 거부한 것이다. 그러나 1997년 학생들의 폭력사태가 급격히 악화되어 학교 폭력으로 자살하는 학생이 늘어나자 정부기관 및 매스컴들이 학교폭력을 공식적인 용어로 쓰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런 학교폭력이란 용어의 정의에 있어서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학문 분야 또는 관심에 따라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중략)
.
.
2.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예방 및 대처 방안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
학교폭력은 매우 복잡한 현상으로 한 가지 원인이나 이유로 발생하기보다는 다양한 요인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교폭력을 설명하는 이론이나 위험요인도 다양할 수 밖에 없다. 학교폭력을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으로는 학교폭력이 개인의 힘이나 특성의 차이로 인한 것이라고 설명하는 관점, 초기 아동기 발달과정에서부터 나타날 수 있는 행동으로 보는 관점, 성별이나 인종, 사회 계측 등과 같은 서로 다른 수준의 힘을 가진 사회적 집단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으로 보는 관점,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사회적 맥락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관점이 있다.....(중략)
.
.
3.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 방안

1)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① 때리는 아이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유형으로 때리는 행동을 하는 아이가 있다. 교실에서 친구들과 잘 지내지만, 욕심이 많은 성격 등으로 인해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은 다 해야 직성이 풀리는 아이가 있다. 이런 아이는 놀이를 진행하다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화가 나면 주변에 있는 친구를 때리는 행동 특성을 보이곤 한다. 때리는 행동이 나올 때마다 친구를 때리면 안 된다고 하지만, 네! 하고 대답하곤 돌아서서 친구를 곧 때리는 폭력성을 보인다.....(중략)
참고문헌
1. 한유경 외12명(2018),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지사, p23-24
2. 서명원ㆍ유경량 외 1명(2018), 영유아 생활지도 (영유아 부적응 행동지도 중심으로), 양서원, p85, p147
3. 이선영(2017), 유아 문제행동의 이해와 지도, 공동체
4. 심은정(2017), 유아기 학교폭력 및 예방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p9-10
5. 김진경ㆍ김헤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6. 권정관(2012), 학교폭력실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분석에 관한 연구(경북 구미시 중?고등학교 학생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p13
7. 조용식(2012), 학교폭력에 대한 경찰의 효율적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익산경찰서의활동사례를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p13
8. 장선철(2009), 유아생활지도, 태영출판사, p156, p160
9. 김대영(2007), 학교폭력의 실태와 경찰의 대응방안,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p4
10. 문용린(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p47-p61, p433-p435
11. 이신옥(2003), 가정폭력경험 청소년의 학교폭력과 보호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p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중간
  • 1차시. 정신건강의 개념【 학습목표 】1. 정신건강의 정의를 이해한다.2. 정신건강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학습한다.3. 정신건강의 조건을 알 수 있다.【 학습내용 】제1절 정신건강의 정의1. 정신이란?사고나 감정의 작용을 다스리는 인간의 마음사람의 순수한 대뇌기능의 이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람의 정서 상태와 그가 수립한 다른 사람과의 관계, 사회문화적 맥락에서의 평형이라고 부를 수 있는 아주 일반적인 자질의 의미 포함2. 건강이란

  • 아동청소년복지(아동복지, 청소년복지, 아동청소년복지원칙, 복지시설, 아동청소년복지프로그램)
  • 설명하였다. 단지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손등을 지닌 아동 혹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아동에게만 관심을 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서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공적, 사적 제반기관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인 모든 활동을 포함했다. 2) 카두신과 마틴카두신과 마틴이 말하는 아동복지에 관한 정의에 있어 크게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가 있다. 넓은 의미론 모든 아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의 서비스문제 관한 대책
  • 1세대 : 한국 내 거주 이전 단계에서 유아기와 성년기를 보내면서 자국의 문화적 배경을 가진 세대이다.1.5세대 : 한국 외에서 출생하여 유아기를 보내고 한국 내에서 초중등학교의 학령기를 보내고 있는 구성원들이다.2세대 : 한국 내에서 출생하고 성장한 경우이다(서혁, 2007).Ⅱ 다문화가정의 현황* 검색키워드다문화가족 다문화가정 국제결혼 이주근로자 외국인근로자 결혼이민자가정 새터민1. 다문화가정< 표1 > 국제결혼 현황※ 출처: 통계청,

  • [호텔경영] 클럽, 리조트 경영 사례 분석-베네시안 마카오, 랑그독-루시옹, 카리브해 크루즈
  • 수요는 그리 많지 않다. 크루즈 관광 전문가들은 국민소득이 3만 달러수준에 이르면 크루즈 관광산업이 발전하고 성장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한국은 그 수준에 이르고 있지 않다. 이처럼 아직 한국의 크루즈 관광산업이 유아기에 있어 한국의 크루즈 관광산업은 여전히 한국 입항 해외여행객에 의존하는 인바운드 중심적인 상황에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수요예측센터에 의하면 국내 연안크루즈를 포함해 한국의 크루즈시장 규모는 2011년 16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1인 창업자나 영세 사업자에게 싼 가격에 빌려줘 수익을 얻자는 것이었다. 매켈비는 노이만과 같은 건물에서 일하고 있어 건물 상황을 잘 알고 있었다. 의기투합한 둘은 그린 데스크(Green Desk)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건물 주인을 찾아갔다. 한 층을 통째로 임차하겠다는 제안에 건물주는 부동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군이라며 코웃음을 쳤지만, 두 사람은 당신 건물이 비어 있는 것을 알고는 있느냐고 배짱 좋게 받아쳤다. 건물주는 임대료로 월 5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