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출처표기] 1.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 2.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04 / 2019.09.0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9년-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9년]1.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사회복지] 여성장애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유아건강교육4) 2019개정누리과정의신체운동건강건강및안전교육내용과 스마트폰과다사용학부모상담요청 아동학대성폭력관련된 안전교육활동계획안작성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
공통 | (총 30점 만점)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15점).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15점). <참고문헌> - 김진경 김헤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
- 하고 싶은 말
-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폭력의 개요
1) 주요개념
2) 변화과정
3) 폭력유형
2.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예방 및 대처 방안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
① 개인적 요인
② 가정환경요인
③ 학교환경요인
④ 사회환경요인
2) 학교폭력의 보호요인
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
① 부모와 가정
② 학교환경
③ 교사
④ 사회환경
⑤ 예방 프로그램
⑥ 지역사회 연계
3.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 방안
1)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① 때리는 아이
② 친구를 괴롭히는 아이
③ 화를 내거나 무는 아이
④ 물건을 던지는 행동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① 누리과정에 기초한 지도
② 반항과 공격적인 행동에 대한 지도
③ 싸움을 일삼는 행동에 대한 지도
④ 화를 내는 행동에 대한 지도
⑤ 욕을 하는 행동에 대한 지도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사회 내에 간판 위주의 고학력 주의, 잘못된 직업관, 입시위주의 교육, 산업화에 따른 교육의 양적 팽창과 교육기간의 연장 등으로 진정한 인간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학생들의 부적응 문제가 날로 심각해 지고 있다. 학교폭력은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학생의 문제에 국한되지 않는다. 현재 학교폭력 문제는 사회문제로 국가적 대책이 수립될 정도로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이런 학교폭력의 특성은 갈수록 저 연령화로 진화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은 아이들 사이에서 일상생활의 일부처럼 양적으로 만연되어 있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현 주소이다. 질적인 면에서의 특성들을 본다면 학교폭력이란 단순히 아이들과 어린 학생들 사이의 사소한 주먹다짐으로만 간주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아주 심각한 폭력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행위의 정도가 덜 심각한 폭력도 우리는 심각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Ⅱ. 본 론
1. 학교폭력의 개요
1) 주요개념
학교폭력은 1995년 현 청소년 폭력예방재단의 전신인 “학교폭력 예방 시민모임”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나 당시 학교관계자들의 심한 반발을 받았다. 학교관계자가 반발한 이유는 학교라는 교육현장에서 폭력이 행해진다는 것을 인정하려 들지 않았기 때문에 학교폭력이라는 용어 자체를 거부한 것이다. 그러나 1997년 학생들의 폭력사태가 급격히 악화되어 학교 폭력으로 자살하는 학생이 늘어나자 정부기관 및 매스컴들이 학교폭력을 공식적인 용어로 쓰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런 학교폭력이란 용어의 정의에 있어서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학문 분야 또는 관심에 따라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중략)
.
.
2.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예방 및 대처 방안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
학교폭력은 매우 복잡한 현상으로 한 가지 원인이나 이유로 발생하기보다는 다양한 요인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교폭력을 설명하는 이론이나 위험요인도 다양할 수 밖에 없다. 학교폭력을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으로는 학교폭력이 개인의 힘이나 특성의 차이로 인한 것이라고 설명하는 관점, 초기 아동기 발달과정에서부터 나타날 수 있는 행동으로 보는 관점, 성별이나 인종, 사회 계측 등과 같은 서로 다른 수준의 힘을 가진 사회적 집단에 의해 일어나는 현상으로 보는 관점,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사회적 맥락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관점이 있다.....(중략)
.
.
3.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 방안
1)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① 때리는 아이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유형으로 때리는 행동을 하는 아이가 있다. 교실에서 친구들과 잘 지내지만, 욕심이 많은 성격 등으로 인해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은 다 해야 직성이 풀리는 아이가 있다. 이런 아이는 놀이를 진행하다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화가 나면 주변에 있는 친구를 때리는 행동 특성을 보이곤 한다. 때리는 행동이 나올 때마다 친구를 때리면 안 된다고 하지만, 네! 하고 대답하곤 돌아서서 친구를 곧 때리는 폭력성을 보인다.....(중략)
- 참고문헌
-
1. 한유경 외12명(2018),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지사, p23-24
2. 서명원ㆍ유경량 외 1명(2018), 영유아 생활지도 (영유아 부적응 행동지도 중심으로), 양서원, p85, p147
3. 이선영(2017), 유아 문제행동의 이해와 지도, 공동체
4. 심은정(2017), 유아기 학교폭력 및 예방교육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p9-10
5. 김진경ㆍ김헤라(2015),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6. 권정관(2012), 학교폭력실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분석에 관한 연구(경북 구미시 중?고등학교 학생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p13
7. 조용식(2012), 학교폭력에 대한 경찰의 효율적 대응방안에 관한 연구(익산경찰서의활동사례를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행정대학원, p13
8. 장선철(2009), 유아생활지도, 태영출판사, p156, p160
9. 김대영(2007), 학교폭력의 실태와 경찰의 대응방안,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p4
10. 문용린(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p47-p61, p433-p435
11. 이신옥(2003), 가정폭력경험 청소년의 학교폭력과 보호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p2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와인권) 신문기사를 통해 정신장애인 인권침해사례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0k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국어국문학과 4 시창작론 1 이상의 꽃나무(교재 p46), 김수영의 꽃(2)(교재 p50), 손택수의 나무의 수사학1(교재 p85~86)을 읽고, 세 시인이 ‘꽃(또는 나무)을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배점 15점, 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고급영양학3공통) 2019국민건강통계를 참고하여 최근 (2019년) 19세 이상 성인의 비만유병률및저체중 유병률을조사하고 다음 (1) (3)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0k
- (방송통신대 고급영양학)2019 국민건강통계를 참고하여 최근 (2019년) 19세 이상 성인의 비만 유병률 및 저체중 유병률을 조사 체질량지수를 계산하여 비만 판정 허리둘레를 측정하여 제시하고 대한비만학회의 허리둘레를 이용한 복부비만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