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특론A형-파슨스의환자역할과 낙인론적환자역할에 대해설명하고 공통점과차이점을 기술하시오 또한 파슨스의환자역할에 대하여 중산층과빈곤층의만성질환자 각각1인씩(2인)을선정하여사례를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04 / 2015.09.05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간호학특론A형]파슨스의환자역할과 낙인론적환자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공통점과차이점을 기술하시오 또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대하여 중산층과 빈곤층의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비교분석
- 간호학특론4B) 질병에 대해 의료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파슨스의 환자역할, 낙인론적 환자역할 및 환자역할의 제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0K
- 2018년 방송대 간호학특론B형] 질병에 대해 의료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파슨스의 환자역할, 낙인론적 환자역할 및 환자역할의 제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 사례-질병 의료사회학적 관점, 파슨스 환자역할
- 간호학특론A형 2017+파슨즈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간호학특론A형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대상자별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을 기술, 비교하시오 개념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간호학과 4학년 중간과제물 레포트
- 간호학특론A형/ 파슨즈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대상자별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을 기술,비교하시오 간호학특론A형 개념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2017년 2학기 간호학특론 중간과제물 레포트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간호학특론 |
---|---|---|---|---|---|
A형 | 파슨스의 환자역할과 낙인론적 환자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또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하여 중산층과 빈곤층의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간호학특론A형 파슨스의환자역할,낙인론적환자역할에 대한 중간과제물입니다.
*파슨스의 환자역할과 낙인론적환자역할에 대해 기술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술과 표를 통해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문제에서 제시되어 있는 것처럼 파슨스의 환자역할을 통해 실제 만성질환자 중산층, 빈곤층을 각 선정하여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적용하고 비교분석한 표를 첨부하였습니다.
*인용문구에 대해서 각주와 참고문헌으로 자료출처를 명확하게 표기하였습니다.
*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특론A형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목차
-
Ⅰ.서 론
Ⅱ.본 론
1. 파슨스의 질병의 개념
2. 파슨스의 환자역할
1) 환자의 권리
2) 환자의 의무
3. 의사와 환자의 관계
4.낙인론
1) 낙인론의 개요
2) 질병행위에 대한 낙인론의 생각
3) 낙인론과 질병행위
4) 낙인론에 대한 부정적 평가
5.파슨스의 환자역할과 낙인론적 환자역할의 공통점과 차이점 설명
1) 파슨스의 환자역할과 낙인론적 환자역할의 공통점
2) 파슨스의 환자역할과 낙인론적 환자역할의 차이점
6. 만성신부전
1) 만성신부전 질병의 이해
2) 만성신부전 환자 사례의 인구사회적, 생활양식특성
7. 만성신부전환자의 증산층, 빈곤층의 환자역할 분석
8. 만성신부전환자인 중산층, 빈곤층 환자의 환자역할 사례의 비교 분석
Ⅲ.파슨스의 환자역할을 적용한 중산층 환자와 빈곤층 환자의 사례에 대한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 론
간호학특론 측면에서 파슨스의 환자역할과 낙인론적 환자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는 것은 질병에 대한 의료적 관점을 새로이 파악해 나가는데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하여 중산층과 빈곤층의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분석해 보는 것은 사례 중심적인 공부로서 사회계층과 건강과의 관계를 심도 있게 공부해 볼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한 개념은 간호학특론의 측면에서 질병의 치유 과정에서 환자와 의사와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규범들을 명확하게 규정지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를 갖는다. 그는 질병을 개인의 범위에서 벗어나 광범위한 사회 체제에서 질병을 이해하려고 했다. 그리고 그러한 질병에 대한 개념을 토대로 환자와 의사의 관계를 규정짓고, 그들에게 주어지는 권리와 의무에 대해서 규정하였다. 미국의 사회학자인 파슨스는 질병을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글에서는 파슨스의 환자역할과 낙인론적 환자역할에 대한 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중산층, 빈곤층 환자 사례를 적용하여 비교 분석 한 뒤에 실제 두 환자에게서 나타난 환자역할의 이행 정도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본 론
2. 파슨스의 질병의 개념
파슨스(Talcott Parsons)는 질병을 단순하게 개인적 문제로 이해하던 시선을 단순한 개인적 차원이 아닌 사회적 차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하였고, 질병은 사회의 압력에 대한 일종의 반응이며 이러한 질병을 극복하는 것은 사회 평성을 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파슨스는 건강이란 한 개인으로서 그리고 사회 체계의 일원으로 기능하기 위한 능력을 부여받은 상태로 보았고, 인간의 그러한 능력이 가장 중요한 사회 자원으로 보았다. 따라서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사회 유지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 참고문헌
-
김영임, 박은옥, 최윤경 ?간호학특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은하출판사 편집국 ?Prime 포인트 간호학특론? 은하출판사 2011
포유 편집부 ?간호학특론 (핵심)? 포유 2008
김중백 <의료보험 제도와 의사 환자 관계의 변동>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2 국내석사
김혜원 <투석 전 만성 신부전 환자의 삶의 질 구조모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2 국내박사
류경선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의 내원 전 지연시간과 관련요인> 단국대학교 2006 국내석사
최은희 <급성 심근경색증 환자의 입원 체험>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2 국내박사
자료평가
- 잘모았습니다. 잘보았습니다.
- thdud1***
(2015.10.12 22:36:49)
회원 추천자료
- 파슨즈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간호학특론A형 1)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대상자별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을 기술, 비교하시오 3)개념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2017년 간호학특론A형 간호학과 4학년 파슨즈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간호학특론 B형] 질병에 대해 의료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파슨스의 환자역할, 낙인론적 환자역할 및 환자역할의 제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를 각각 1인씩(총 2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질병에 대해 의료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파슨스의 환자역할,2018년 방송대 간호학특론B형
- 간호학특론D형] 1) 파슨스의 환자역할 2) 급성 및 만성질환자 사례 3) 두 사례 비교분석 4) 파슨스의 환자역할 적용에 따른 결론 -간호학특론D형, 파슨스환자역할, 간호학특론D형, 2020년 방송대 간호학특론D형 중간과제물, 파슨스환자역할
- 2018간호학특론B형-질병에 대해 의료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파슨스의 환자역할, 낙인론적 환자역할 및 환자역할의 제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간호학특론B형 또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를 각각 1인씩(총 2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 간호학특론B형
- 2018 간호학특론B형-질병에 대해 의료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파슨스의 환자역할,낙인론적 환자역할 및 환자역할의 제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를 각각 1인씩(총 2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 2018년 2학기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특론B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