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특론A형]파슨스의환자역할과 낙인론적환자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공통점과차이점을 기술하시오 또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대하여 중산층과 빈곤층의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5 / 2015.10.05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간호학특론A형-파슨스의환자역할과 낙인론적환자역할에 대해설명하고 공통점과차이점을 기술하시오 또한 파슨스의환자역할에 대하여 중산층과빈곤층의만성질환자 각각1인씩(2인)을선정하여사례를조사
- 간호학특론4B) 질병에 대해 의료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파슨스의 환자역할, 낙인론적 환자역할 및 환자역할의 제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0K
- 간호학특론A형 2017+파슨즈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간호학특론A형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대상자별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을 기술, 비교하시오 개념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간호학과 4학년 중간과제물 레포트
- 간호학특론A형/ 파슨즈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대상자별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을 기술,비교하시오 간호학특론A형 개념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2017년 2학기 간호학특론 중간과제물 레포트
- 파슨즈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간호학특론A형 1)대상자 2인의 인구사회적,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대상자별 환자역할의 의무와 특권을 기술, 비교하시오 3)개념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2017년 간호학특론A형 간호학과 4학년 파슨즈의 환자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간호학특론 |
---|---|---|---|---|---|
A형 | 파슨스의 환자역할과 낙인론적 환자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또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하여 중산층과 빈곤층의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간호학특론A형-파슨스의 환자역할과 낙인론적 환자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또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하여 중산층과 빈곤층의 만성질환자 각각 1인씩(2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
1)간호학과 간호학특론A형 과제물 정답에 맞춘 참고자료입니다.
2)실제 두사례를 바탕으로 파슨스의 환자역할의 개념에 대한 비판을 결론으로 잘 마무리 지어 놓았습니다.
3)참고하기 편한 방식으로 편집되어 있습니다.
4)다양한 참고자료를 통해 정확한 답을 제시해 놓았습니다.
5)간호학특론 A형 과제물 작성시 참고하시면 A+ 30점 받으시는데 문제 없으실겁니다.
- 목차
-
Ⅰ.서 론
Ⅱ.본 론
1.파슨스의 환자역할
1) 질병에 대한 파슨스의 시각
2) 질병으로 보는 환자와 의사와의 관계
3) 환자역할의 주요기능
4) 환자역할에서의 환자의무
2.낙인론적 환자역할
1) 낙인론
2) 낙인론의 질병행위
3) 낙인론적 환자역할에서의 일탈
3.파슨스의 환자역할과 낙인론적 환자역할의 차이점
4.파슨스의 환자역할과 낙인론적 환자역할의 공통점
5.중산층 만성질환자 사례
1) 중산층 만성질환자의 특성
2) 중산층 만성질환자의 환자역할
6.빈곤층 만성질환자 사례
1) 빈곤층 만성질환자의 특성
2) 빈곤층 만성질환자의 환자역할
7.파슨스의 환자역할에서 본 두 사례자의 비교
Ⅲ.결 론
- 본문내용
-
Ⅰ.서 론
간호학특론 측면에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한 개념은 질병의 치유 과정에서 환자와 의사와의 상호작용에 필요한 규범들을 명확하게 규정 지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를 갖는다. 파슨스는 질병을 개인의 범위에서 벗어나 광범위한 사회 체제에서 질병을 이해하려고 했다. 그리고 그러한 질병에 대한 개념을 토대로 환자와 의사의 관계를 규정 짓고, 그들에게 주어지는 권리와 의무에 대해서 규정하였다. 미국의 사회학자인 파슨스는 질병을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또한 낙인론 측면에서는 질병에 대처하는 개인들의 전략이 병을 낫기 위한 수동적 협조에서부터 적극적인 행동까지 다양하고 질병을 두려움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에서부터 질병 후 이차적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르기까지 다양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것을 보았을 때 계층별 질환자에 대한 분석을 진행할 때 두 이론은 심도있는 연구자세를 갖게 해줄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파슨스의 환자역할과 낙인론적 환자역할에 대한 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만성질환자와 급성질환자의 사례를 적용하여 비교 분석 한 뒤에 실제 두 환자에게서 나타난 환자역할의 이행 정도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본 론
1.파슨스의 환자역할
1) 질병에 대한 파슨스의 시각
파슨스는 인간들이 가진 능력이 가장 중요한 사회 자원이기 때문에 이를 유지하는데 핵심이 되는 건강의 요소는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기존의 지극히 개인의 차원에서 논의되던 질병의 문제를 단순한 개인의 차원이 아닌 사회의 차원으로 격상시키면서 병 자체는 사회의 압력에 대한 일종의 반응이고 이를 물리치는 것이 사회 평형을 달성하는데 중요한역할을 한다고 설명하며, 건강하다는 것은 사회 유기 조직의 일부와 개인 특성으로 만족스럽게 작용할 수 있도록 자원을 동원하고 얻을 수 있는 힘을 부여받은것으로 판단하였다.
- 참고문헌
-
김영임.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3
최재윤. 청소년의 약물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 단국대학교 2012 국내박사
김민희. 파슨스의 기능주의 사회이론 맥락에서 본 학교기능 재고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박종연. 한국 사회의 전문 직업성 연구. 서울: 사회비평사. 1995, 50-54쪽.
Talcott Parsons, Structure and Process in Modern Societies (New York: FreePress, 1960)
Talcott Parsons, A ction Theory and the H uman Condition (New York:Free Press, 1978)
자료평가
- 오타도 많고 띄어쓰기도 맞지 않아요..
- realehsqu***
(2015.10.08 14:53:34)
회원 추천자료
- 2018 간호학특론B형-질병에 대해 의료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파슨스의 환자역할,낙인론적 환자역할 및 환자역할의 제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를 각각 1인씩(총 2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 2018년 2학기 간호학과 4학년 간호학특론B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 간호학특론B형}질병에 대해 의료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파슨스의 환자역할, 낙인론적 환자역할 및 환자역할의 제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를 각각 1인씩(총 2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 2018년 2학기 간호학특론B형 파슨스의 환자역할,낙인론적 환자역할
- 2018간호학특론B형-질병에 대해 의료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파슨스의 환자역할, 낙인론적 환자역할 및 환자역할의 제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간호학특론B형 또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를 각각 1인씩(총 2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 간호학특론B형
- 간호학특론B형 2018]질병에 대해 의료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파슨스의 환자역할, 낙인론적 환자역할 및 환자역할의 제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를 각각 1인씩(총 2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 간호학특론B형 간호학과 4학년 중간과제물
- 간호학특론B형 2018-질병에 대해 의료사회학적 관점에서 설명하고, 파슨스의 환자역할, 낙인론적 환자역할 및 환자역할의 제한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간호학특론B형 또한 파슨스의 환자역할에 대해 급성질환자와 만성질환자를 각각 1인씩(총 2인)을 선정하여 사례를 조사하고 비교분석하시오 간호학특론B형 중간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